2024년도 1학기 놀이와 게임설계 스튜디오 (CITE304-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ITE304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필수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5:30 ~ 17:10 / C5 강의실[106호] | 월, 수 / 15:30 ~ 17:10 / C5 강의실[106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박주홍 이름 박주홍 학과(전공) IT융합공학과
이메일 주소 juhpark@postech.ac.kr Homepage www.juhongpark.com
연구실 C5, 218 전화 054-279-8875
Office Hours 프로젝트 수시 면담 / 054-279-8875

3. 강의목표

첫 강의 장소는 Changeup Ground 306 호 입니다.
The first classroom will meet at Room 306 in the Changeup Ground Building

재미와 체험은 문화기술시대의 핵심가치이고 게임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문-기술-산업융합의 결과물이다. 본 강의는 현재의 게임문화를 구성하는 가상성(virtuality), 재미이론(ludology), 문화산업(culture Industry)의 본성에 대한 인문사회적 통찰과 실제 게임기획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2학기에는 '게임'의 외연을 넓혀 Gamification 기반의 스포츠산업융합 컨텐츠 제작에 초점 맞출 것이다. 구체적으로 스포츠와 과학 체험관에 들어갈 "인터랙티브 스포테인먼트"를 기획하게 될 것이다. 이과정에서 학생들은 최신 융합 패러다임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서 전문 지식을 쌓게 될 것이고, 스포츠 경영 전문가,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전문의, 뇌공학자, 게임 디자인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 실제로 스포츠게임을 제작하고 인문적 상상력과 IT기술을 결합시키는 CREATIVE CONFIDENCE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창조와 문화융성 코드에 부합하는 '놀공발전소'를 포스텍버전으로 운영해보기 위한 실험이며 테마파크 투어 실습을 포함하여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창작 능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이번학기에는 스마트 폰 또는 태블렛에서 실행되는 Mobile Game 에 집중할 계획으로 모든 학생은 Unity 3D 를 이용하여 핸드폰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게임의 종류는 학생들 스스로 설계할 예정이며, 외부에서 참여 가능하도록 하여 10명 이상의 사용자 피드백을 받는것 까지가 목표입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5. 성적평가

출석: 20%
수행평가: 30%
기말 과제: 5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수시배부

참고서적:
- [호모루덴스] 요한 후이징가 지음, 이종인 역, 연암서가(2010)
-[팩맨의 게임학] 이와타니 토루 지음, 김훈 역, 비즈앤비즈(2012)
-[소셜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승부하라], 후카다 코지 지음, 김훈 역, 비즈앤비즈(2012)
-[짝짓기의 심리학], 이인식 지음, 고즈윈(2008)
-[디자인세상] 헨리 페트로스키 지음, 문은실 역, 더스타일(2012)
-[포크는 왜 네 갈퀴를 달게되었나], 헨리 페트로스키 지음, 백이호 역, 김영사(2014)

참고게임

- Remission
- American Army
- Fold It
- Various NeuroSky Games
- Various E-Books
- DDR
- 애니팡

8. 강의진도계획

1주: 스포츠는 권리다
2주: 호모 루덴스를 위한 융합기술
3주: 몸의 철학
4주: 재미의 제조술
5주: 가상현실과 끔찍한 계곡
6주: 세상을 바꾸는 컨텐츠 - 과학박물관 + 스포츠클럽
7주: 신경과 전문의 자문 - 행복한 뇌와 미키마우스
8주: 스포테인먼트+메디테인먼트 체험방 설계를 위한 기술센싱
9주: 스포츠 매니지먼트 전문가 자문- 코카콜라와 김연아
10주: 필드트립
11주: 고령화 사회와 세대간 갈등 극복 바디게임
12주: 팀별 시나리오와 기술 적절성 검토
13주: 기획안 드라프트 발표
14주: Working Model 제작
15주: 사용성 테스트 및 Working Model 수정
16주: 최종 발표

9. 수업운영

놀다보니 똑똑해지는 체험을 해보자.
우리아니면 안되는거 한번 질러보자.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본수업은 포스텍 학부생 전체에게 오픈된 것이며, 과감한 상상과 경계허물기의 효과를 위해서 타학과 전공생들의 수강을 적극 독려한다. 본래 인문학부에서 개설되었던 [예술-과학-테크놀로지]를 창의IT융합공학과 과목으로 변경한 것이며, 실습과 전문가 자문을 강화시켜 실제로 Creative Confidence를 주는 Process Thinking을 훈련시키는데 초점 맞춘다. 강의실은 학생들의 이동시간을 고려하여 무은재로 변경했다가 실습 난장판이 필요할 경우 창의IT융합공학과의 창작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다. 강의시간 역시 수강생들과 논의하여 가장 많은 수의 학생이 들을 수 있는 시간대로 변경할 예정이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