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1학기 특강: 지속가능 디자인 스튜디오 (CITE490B-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ITE490B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강좌유형 온라인 병행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2:30 ~ 14:30 / C5 강의실[106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진택 이름 김진택 학과(전공) IT융합공학과
이메일 주소 jintaek@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279-8853
Office Hours

3. 강의목표

‘오늘’만을 살고 ‘내일’을 잊었던 현재 시스템을 성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작업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입니다. 환경과 기후의 문제는 물론 인간 삶의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야하는 전환적 사고와 융합적 시각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이것을 혁신의 기회로 보고 창조적 상상력과 문제발견 및 해결의 역량을 기울이는 수업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지속가능성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은 IT융합공학과 학생들의 '디자인 엔지니어링' 트랙에 속하는 과목임과 동시에, 포스텍 모든 학생에게 열려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바라보며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산업과 서비스의 새로운 접근을 통한 가치 창출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그리고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새롭게 디자인되어야 하는 일상의 모습까지 모두 아우르는 창조적 지성의 영역이 된다고 여겨집니다. 이에 ESG와 같은 당장 현실적인 요구로 다가오는 혁신의 작업들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묶어 새로운 안목과 영감을 줄 수 교육 콘텐츠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함께 성장하는 커리큘럼을 진행합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5. 성적평가

출석 10%
평소 수업 태도 및 과제물, 프로젝트 진행 과정 30%
파이널 프로젝트 30%
포트폴리오 작성 3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 Design or Not , NOLLERT ANGELIKA (2019) -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 Mariana Amatullo (2021) - Design for Sustainability , Fabrizio Ceschin (2019) 0000

7. 참고문헌 및 자료

해당 주 담당 교수가 제시합니다.

8. 강의진도계획

1주 :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ESG (1)
2주 :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ESG (2)
3주 : 지속가능성 디자인 유형별 리서치와 프로젝트 구상 (1)
4주 : 지속가능성 디자인 유형별 리서치와 프로젝트 구성 (2)
5주 :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기반 솔루션 분석 및 재설계 (1)
6주 : 크라우드 소상 플랫폼 기반 솔루션 분석 및 재설계 (2)
7주 :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기반 솔루션 분석 및 재설계 (3)

8주 : 중간고사
9주 : ESG X 소셜 디자인 콘텐츠 리서치 및 프로젝트 구상 (1)
10주 : ESG X 소셜 디자인 콘텐츠 리서치 및 프로젝트 구상 (2)
11주 : ESG X 소셜 디자인 콘텐츠 리서치 및 프로젝트 구상 (3)
12주 : 파이널 프로젝트 수행 (1)
13주 : 파이널 프로젝트 수행 (2)
14주 : 파이널 프로젝트 수행 (3)
15주 : 파이널 프로젝트 수행 (4)
16주 : 발표 및 전체 피드백

9. 수업운영

PBL 수업입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담당교수가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지속가능성에 대한 주제를 제시하여 소규모 프로젝트 워크샵을 운영하면서, 학생들 스스로 한 학기를 관통하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하고 함께 이끌어가는 형식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하나 완성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