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1학기 WI-이머징 사회이슈와 데이터 분석 (WICMCC307-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WICMCC307 분반 01 학점 0.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성적취득 구분 PASS/No Record

2. 강의교수 정보

배영 이름 배영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youngbae@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기념관 411호 전화 054-279-2027
Office Hours 월, 수 15:00 - 17:00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100%)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선수과목: 글쓰기

5. 성적평가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8. 강의진도계획

*1-3주차: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4-6주차: WI 학술 에세이 과제 부여, 주제 선정에 대한 조언 및 전반적 개요 지도 → 글의 주제 정하기, 주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개요 구상
*7-9주차: 개요 작성 및 제출, 필요시 개요 면담에 참여
*10-11주차: 초고 작성 후 LMS에 제출
*12-13주차: 초고에 대한 코멘트를 참작하여 수정원고 작성
*14-15주차: 작성된 최종원고를 LMS에 제출

9. 수업운영

*WI 과제의 주제는 해당 과목의 전체 수강생들이 수행하는 과제와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WI 과제의 목적이 “해당 주제에 대해 일반대중을 합리적 근거를 통해 설득시키는 것”임을 고려한 주제의 설정 필요.
*‘학술에세이 작성법’과 ‘평가기준’ 및 ‘과정별 과제 제출 일정’을 LMS에 미리 공지 예정임.
*WI 학술 에세이 분량: 한글 문서 기준 A4 5매. 제목, 이름, 차례, 참고자료를 제외한 본문만 해당 (글자 크기 10pt, 줄간격 160% *각주의 경우 글자 크기 9pt).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이수 요건: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HASS(인문·예술·사회) 계열 교과목 중 WI 지정 교과 2개를 선택·이수한 후 통과할 경우 WI Course 관련 졸업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단, 한 학기에 WI 지정 교과 두 개를 동시에 이수할 수 없다.
*졸업학기 한 학기 전까지 완료하도록 한다.
*WI 성적은 성적 정정기간에 확인할 수 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