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지식탐구 역량 50%, 창의융합 역량 30%, 대인관계 역량 20%)
20세기 한국에서 과학과 기술은 어떤 의미를 가졌고, 어떤 변화를 이끌어 냈을까요? 본 교과목에서는 서구식 과학기술이 본격적으로 한반도에 도입되기 시작한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현대 한국인이 과학기술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 왔는지 역사적인 관점에서 추적합니다. 한국인은 서구 과학을 대부분 간접적인 경로로 접했습니다. 18-19세기에는 중국을 통해, 20세기 전반에는 일본을 통해서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은 오늘날 한국의 과학기술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은 과학기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을까요? 해방 이후 한국의 재건과 경제발전 과정에서 과학자와 기술자는 어떤 역할을 맡았을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한국과 같은 후발공업국에서 과학기술의 위치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교과목은 "온라인공동강의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세기 한국의 과학과 기술" 수업과 공동강의(대면을 기본으로 하는 실시간 이원 연결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정원 외 수강신청 관련 안내**
다음 몇 가지 기준을 우선순위로 하여 정원 외 수강신청 학생을 제한된 범위 내에서 수용합니다. 정원 외 수강신청 기간에 POVIS에서 해당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1) 2024년 2학기에 본 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이유가 인정되는 분들(고학번 졸업예정자, WI 미이수자, 해외 단기유학 등의 사정으로 추후 수강 기회가 없는 것으로 예상되는 분들 등등)
2) 과학기술학 융합부전공 이수 중인 분들
3) 과학기술 정책/행정/외교/커뮤니케이션 방면으로 진지하게 진로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
4) 생각보다 전공 공부에 의미부여/동기부여가 잘 안 되셔서 포스텍에서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계신 분들
5. 성적평가
-출석 5%
-수업 참여 10%
-조별 프로젝트 20%
-중간고사 대체 서평 25%
-기말고사 서술형 시험 40%
8. 강의진도계획
1주 차: 오리엔테이션
2주 차: 서구과학과 한반도의 만남
3주 차: 개항기 및 대한제국 시기의 과학
4주 차: 일제강점기 1: 조선의 엘리트와 식민지 과학 교육
5주 차: 일제강점기 2: 식민 통치와 과학
6주 차: 일제강점기 3: 제국주의 전쟁과 과학
7주 차: 해방정국과 한국전쟁 시기의 과학
8주 차: 중간고사 기간
9주 차: 이승만 정부 시기 전후 재건과 과학기술
10주 차: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1: 1960년대
11주 차: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2: 1970년대
12주 차: 박정희 시대의 과학기술 3: 과학기술과 한국인의 일상생활
13주 차: 제5공화국 시기의 과학기술
14주 차: 정치적 민주화 이후 한국의 과학기술
15주 차: 20세기 한국인에게 과학기술이란 무엇이었나?
16주 차: 기말고사 기간
9. 수업운영
-매주 강의는 전반부의 메인 강의(75분), 후반부의 주요 인물(20분) 및 사물과 사건(20~30분)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출석 점수(5%): 사전에 미리 담당교수에게 수업 참여가 어렵다고 통지한 경우 결석으로 인한 감점은 없습니다. 즉, 무단 결석만 1회당 1점씩 감점됩니다. 단, 총 4회 이상 수업 결석시(주 1회 150분 수업 기준) 학칙에 의거하여 F가 주어집니다.
-참여(10%): 수업시간 및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이용한 토론 및 질의응답과 조별 프로젝트에 대한 상호 코멘트를 바탕으로 참여 점수가 부여됩니다.
-중간고사 대체 서평(25%): 주어진 서평 대상 도서 목록에서 한 권을 골라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작성합니다. 8주 차 금요일 11:59 pm까지. A4용지 기준 약 2~2.5 페이지 분량.
-조별 프로젝트(20%): 서울과기대와 포스텍 학생들이 섞여 3~5인 1조를 구성하여 한국 근현대 과학기술의 역사와 관련된 5분 정도의 영상을 제작합니다. 정정기간이 종료되고 수강인원이 확정된 후 조가 편성될 예정입니다. 10주 차까지 조별 프로젝트 주제를 담당교수들과 상의하여 확정하고, 12주 차 금요일 11:59pm까지 완성된 영상을 최종 제출합니다.
-기말고사(40%): 16주 차 금요일 수업시간에 서술형 기말고사를 실시합니다. 예상문제 혹은 스터디 가이드를 상세히 제공할 예정입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강의진도계획과 참고문헌을 보충한 상세 강의계획서를 개강 이후 배포할 예정입니다.
- 대면을 기본으로 하는 실시간 이원 연결 하이브리드 형식의 수업이므로, 100% 비대면으로 이 수업을 이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본 과목은 WI 이수 여부와 무관하게 희망하는 모든 수강생에게 중간 서평 첨삭 및 피드백, 학기 중 1:1 개인 학습 면담 1회를 제공합니다.
- WI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은 WI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활동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1) 중간고사 대체 서평 과제에서 '요약' 파트를 더 상세히 작성하여 4~5 페이지 분량의 서평을 제출하거나 (2)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다른 수강생들과 마찬가지로 2~2.5 페이지 작성 후, 별도로 조별 프로젝트 영상에 대한 감상평 에세이를 2페이지 이내로 정리하여 제출하기.
- 성적 평가에 있어서 글쓰기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 만큼, 수강생들이 자율적으로 우리대학 소통과공론연구소의 “글쓰기 클리닉”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https://icp-writing.postech.ac.kr/).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