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50%), 창의융합역량(50%)
이 교과는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마련하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사유의 폭을 넓히는 데 목표를 둔다. 직접적으로는 (1) 학교 교육과 일상 생활을 통해 만나게 되는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갈라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고, (2) 보다 깊이 있는 작품 감상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3) 여러 유형의 문학 작품들을 직접 검토하고 상호 토론하게 함으로써, 편협하지 않으면서도 고양된 문학관을 갖추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문학에 대한 관심, 문학을 둘러싼 논의에 대한 지적 호기심, 문학을 통해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고자 하는 열의.
5. 성적평가
출석 10%, 퀴즈 2회[오픈북] 20%, 조별 독후 감상문 20%, 개인 독후 감상문 25%, 기말고사[오픈북] 25%
~ 총점(100점) 대비 출석 평가 : 지각 1회 = -0.3점, 결석 1회 = -1점
~ 독후 감상문 관련 퀴즈 점수 70% 미만 시 감상문 성적 한 단계 degrade, 50% 미만 시 감상문 성적 50% 감점, 30% 미만 시 0점 처리
~ 보고서, 감상문, 시험, 퀴즈 부정행위 시; 학점 F
7. 참고문헌 및 자료
박상준, 소설의 숲에서 문학을 생각하다, 소명출판, 2003
박상준, 문학의 숲, 그 경계의 바리에떼, 소명출판, 2014
박상준, 스토리 오브 스토리, 소명출판, 2020
e-class와 블로그(http://blog.naver.com/pkh120)에 게시되는 자료들
8. 강의진도계획
(각 강의 주제 관련 참고 텍스트는 대부분 파일로 제시됨)
* 오리엔테이션: 강좌 소개, 독후 감상문 작성 안내[소설의 분석 및 해석 방법]
* 제1강. 독후 감상문 작성 안내: 소설의 분석 및 해석 방법
* 제2강. 문학 이해의 기초: 문학의 규정
* 제3강. 문학 이해의 기초: 문학의 경계와 갈래
* 제4강. 문학 감상의 방법1: 형식/내용, 구성, 주제효과
* 제5강. 문학 감상의 방법2: 양식
* 제6강. 문학 감상의 방법3: 장르
* 제7강. 시의 유형 개관 및 감상
* 제8강. 현대 사회의 특성 및 문화 상황
* 제9강. 현대문학의 특성과 의의
* 제10강. 문학의 지향, 문인의 존재 방식 1: 운동으로서의 문학
* 제11강. 문학의 지향, 문인의 존재 방식 2: 작품으로서의 문학
* 제12강. 문학의 지향, 문인의 존재 방식 3: 유흥으로서의 문학
* 제13강. 문학의 세 경향, 지향성 1: 리얼리즘의 문예학적 특성
* 제14강. 문학의 세 경향, 지향성 2: 모더니즘의 문예학적 특성
* 제15강. 문학의 세 경향, 지향성 3: 대중문학의 특성
* 제16강. 우리 시대에 있어서 문학의 의미
* 기말고사(12.17)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읽기 자료집: 공지사항에 파일 탑재
- 국내외 시 50편 내외, 중단편 소설 10여 편
□ 독후 감상문 대상 장편소설(택 1)
- 송호근, '연해주', 나남, 2024 / 오르한 파묵, 이난아 옮김, '하얀 성', 민음사, 2011
□ 작성 지침; '문학의 이해 강의안' 1강 참조
* 대상
~ 조별 독후감상문: 읽기 자료집 중의 한 편 선택
~ 개인 독후감상문: 장편소설 두 편 중 한 편 선택
* 분량: A4 3매 이내(아래한글; 면 편집은 초기 설정 상태, 10포인트, 행간 180)
* 내용 구성: 다음 체재를 갖추어서, ‘학생 자신의’ 분석 및 감상을 기술
1절: 인물 구성, 서사 구성상의 특징
2절: 서사의 추동력으로서의 갈등 및 긴장 양상
3절: 전체적인 주제 효과
4절: 개인적인 감상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