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의 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50%), 글로벌시민역량(50%)
(1) 현대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를 감상하고 비평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한다.
(2) 문학 텍스트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삶과 가치를 간접 경험함으로써 자신을 성찰하는 능 력을 키우고, 나아가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연대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법을 모색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본 과목의 수강생은 지정된 서사 텍스트(소설)에 대한 감상 및 글쓰기 과제, 발표 준비를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수업 시간의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5. 성적평가
출석 10%, 수행 평가(토론 참여 등) 30%, 개별과제(소설에 대한 감상문 18편) 50%, 주제 발표 10%
7. 참고문헌 및 자료
본 수업을 통해 읽어야 할 문학작품과 학습자료는 “이클래스-학습자료실”을 통해 파일로 제공된다.
8. 강의진도계획
■ 수업 진행 순서
9.5 강의 소개
9.7 문학이란 무엇인가?
9.12 현대사회와 문학의 존재방식
9.14 ‘사회’에 대한 질문 / 장강명 [현수동 빵집 삼국지]
9.19 ‘역사’에 대한 질문 / 김연수 [뿌넝숴]
9.21 ‘나’에 대한 질문 / 김초엽 [인지공간]
9.26 ‘우리’에 대한 질문 / 김초엽 [스펙트럼]
10.5 타인의 고통 / 최은영 [씬짜오 씬짜오]
10.10 ‘타자’와 대면하기(1) / 이기호 [권순찬과 착한 사람들]
10.12 ‘타자’와 대면하기(2) / 이기호 [한정희와 나]
10.17 ‘사랑’이란 무엇인가(1) / 윤이형 [루카]
10.19 ‘사랑’이란 무엇인가(2) / 이현석 [컨프론테이션]
10.23~29 중간고사 기간
10.31 ‘악의 평범함’에 대하여(1)
11.2 ‘악의 평범함’에 대하여(2) / 정미경 [파견근무]
11.7 종합토론(1)
11.9 ‘아버지’의 자리 / 김애란 [달려라 아비]
11.14 모성’이라는 신화 / 김애란 [칼자국]
11.16 영화 감상과 토론
11.21 가족이란 무엇인가(1) / 정미경 [소년은 울지 않는다]
11.23 가족이란 무엇인가(2) / 윤이형 [승혜와 미오]
11.28 내 삶의 의미 / 김중혁 [에스키모, 여기가 끝이야]
11.30 어떤 세상에 살고 싶은가 / 배명훈 [타클라마칸 배달사고]
12.5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가 / 최은영 [아치디에서]
12.7 ‘다시’ 문학이란 무엇인가 / 백수린 [아주 환한 날들]
12.12 종합토론(2)
12.14 종합토론(3)
9. 수업운영
(1) 모든 수강생은 매 수업에 지정된 문학작품(총 18편)을 미리 읽고 감상문을 제출한다.
(2) 발표자/발표조는 발표하기 최소 이틀 전까지 담당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작품과 주제에 대해 먼저 논의한다.
(3) 발표자/발표조는 면담 전까지 발표 자료의 초안(논제 포함)을 제작해야 하고, 면담 후 발표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수업 전까지 PLMS에 제출한다.
(4) 해당 수업시간에 발표자/발표조는 준비한 발표를 마친 후 전체 토론을 진행한다.
(5) 본 수업에서는 필답고사 방식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대신, 모든 수강생은 지정된 소설을 읽고 감상문을 제출한 후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6) 본 수업을 통해 읽어야 할 문학작품은 “PLMS-수업 교재” 게시판을 통해 파일로 제공된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본 수업은 학생 발표 및 토론 중심으로 운영된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