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이공학도가 마케팅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비즈니스와 기술의 접점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업의 목표는
- 마케팅 개념 및 기본 이해: STP(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Targeting, 표적화; Positioning, 포지셔닝), 4P(Product, 제품; Price, 가격 책정; Place, 유통; Promotion 프로모션) 등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마케팅의 역할과 중요성을 파악 합니다.
- 기술과 비즈니스의 접점 이해: 이공학도는 기술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지만, 이를 비즈니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업은 이공학도가 비즈니스와 기술의 접점을 파악하며, 이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분석 능력: 이공학도가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분석하고,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공학도 학생들이 기술적인 언어와 마케팅 언어를 융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최근 산업 동향: 이공계 학생들이 현대 산업의 마케팅 트렌드와 동향을 파악하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5. 성적평가
Total score for each student = Max((1), (2)) as follows:
(1) Midterm Exam (3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30%) + Attendance (10%) = 100%
(2) Midterm Exam (2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40%) + Attendance (10%) = 100%
- Assignment: (Pass/Fail) 개인과제
- Project: 학기 초 팀을 구성하여, 함께 국내외 기업을 선택, 조사하여 마케팅을 중심으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실패 요인 등을 분석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Kotler의 마케팅 원리, 제18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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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 Kotler, Gary Armstrong 지음, 김건하, 서주환, 서찬주, 송유진, 송정미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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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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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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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89813137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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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및 자료
- 최신 경영, 마케팅 이슈에 대한 공부와 토론을 위해 수업 시간에 제시할 예정 입니다.
8. 강의진도계획
- (1)PLMS를 통한 온라인 학습과 (2)조별 과제 진행을 통한 오프라인 학습을 병행하는 "온라인 병행" 수업 입니다.
- 수업교재는 원서(Principles of Marketing, 18th edition, 2020, ISBN: 9781292341132)의 한글 번역서이며 편의에 따라 원서로 공부를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 첫번째 수업에서 오리엔테이션(비실시간, 동영상)을 진행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업은 정상 진행하되 출결사항은 수강변경기간 이후부터 평가에 반영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강신청을 통해 본 과목을 신청할 수 있으며, POVIS에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뜨기까지 몇 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수강변경기간에는 온라인(비실시간, 동영상)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뜬 후부터 학습하시면 됩니다.
- 강의 상황 및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일부 내용이 추가되는 등 주차별 강의계획은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Part 1) 마케팅의 정의와 마케팅 프로세스
Chapter 1. 마케팅: 고객 가치와 인게이지먼트 창출
Chapter 2.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 고객 인게이지먼트, 가치, 관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형성
(Part 2) 시장과 고객 가치에 대한 이해
Chapter 3. 마케팅 환경 분석
Chapter 4. 고객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마케팅 정보 관리
Chapter 5.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구매 행동
Chapter 6. 산업재 시장과 산업재 구매자 행동
(Part 3) 고객 가치 지향적 전략과 믹스 설계
Chapter 7. 고객 가치 지향적 마케팅 전략: 목표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Chapter 8. 제품, 서비스, 브랜드: 고객 가치 구축
Chapter 9. 신제품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
Chapter 10. 가격결정: 고객 가치 이해와 포착
Chapter 11. 가격결정 전략: 추가 고려사항
Chapter 12. 마케팅 경로: 고객 가치전달
Chapter 13. 소매업과 도매업
Chapter 14.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고객가치 커뮤니케이션: 통합형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Chapter 15. 광고와 PR
9. 수업운영
- Lecture and Discussion
- Project/Assignment/Presentation
본 교과목은 개인 및 그룹 과제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토론을 병행 합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