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학기 글쓰기 (GEDU101-02)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GEDU101 분반 02 학점 2.00
이수구분 교양필수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1:00 ~ 12:15 / 제2공학관 강의실 [104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백지혜 이름 백지혜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etreici@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 427호 전화 279-2740
Office Hours 월, 수요일 10시- 6시

3. 강의목표

이 강좌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스스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창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70%), 대인관계역량(30%)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5. 성적평가

출석 5%, 수업 중 활동 10%(토론, 조별활동 포함),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15%, 단락 및 e-mail 쓰기 10%, 과학 칼럼 쓰기 20%, 학술 에세이 쓰기 30%, 반성형 글쓰기 10%

*성찰적 자기소개서, 과학 칼럼, 학술 에세이 평가-> 각각 초고까지 30%, 수정고(완성고) 70% 평가
*글쓰기와 관련한 모든 표절, 문서위조 행위에 대해서는 F 처리함
*지각 1회당 0.3점 감점. 3회는 결석 1회로 처리 (결석 1회☞ 총점에서 1점(1%) 차감)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파워포인트 자료, 기타 교수가 제시하는 참고 자료.
이재성·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이재성·이희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릴린 모라이어티, 정희모 옮김,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Lipson, Charles, 김형주 외 옮김, 󰡔정직한 글쓰기󰡕, 멘토르, 2008.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편찬위원회, 󰡔인문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출판부, 2010.
김성수·김원규 외,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3.
유시민,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생각의 길, 2015.
김원규, 󰡔학술에세이 작성법-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19.
김원규, 󰡔글쓰기의 기초-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4,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21.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9.2 강의 소개
9.4 이공계와 글쓰기: 글쓰기, 의사소통, 협력 활동

2주차
9.9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1- 조별 활동
9.11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2- 강의

3주차
9.16 추석 연휴
9.18 추석 연휴

4주차
9.23 유형별 글쓰기A- 자기 탐색과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과제) 성찰적 자기소개서 초고 (1,500자 내외)
9.25 글쓰기의 윤리

5주차
9.30 성찰적 자기소개서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수정고 작성 후 제출
10.2 (1)계획하기, (2)내용 생성하기- 강의와 실습

6주차
10.7 (3)구성하기- 강의와 실습
10.9 한글날

7주차
10.14 단락 쓰기 및 e-mail 쓰기
10.16 바른 문장 쓰기

8주차 : 중간고사 기간- (과제) 단락 및 e-mail 쓰기(e-mail에 단락 과제 첨부) (교수의 서면 지도)

9주차
10.28 ‘설명하기’의 이해
10.30 유형별 글쓰기B- 두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한 과학 칼럼 쓰기: 강의, 주제 선정

10주차
11.4 과학 칼럼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과제) 과학 칼럼 초고- (4)초고 쓰기 (2,000자 내외)
11.6 과학 칼럼 동료 평가- (5)수정하기 (교수의 서면+상담 지도)-> 수정고 작성 후 제출

11주차
11.11 ‘논증하기’의 이해
11.13 유형별 글쓰기C- ‘학술 에세이’란 무엇인가, 주제 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분반 주제 정하기

12주차
11.18 논점 분석과 요약
11.20 쟁점 파악과 비판

13주차
11.25 토론의 이해, 실전 토론을 위한 조별 협력활동
11.27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1

14주차
12.2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2
12.4 학술 에세이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과제) 학술 에세이 (초고- 3,000자 내외)

15주차
12.9 학술 에세이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수정고 작성 후 제출
12.11 학생 우수작 발표, 강의 총정리

16주차- (과제) 반성형 글쓰기 (1,500자 내외)

9. 수업운영

-강의와 실습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PPT 강의안을 사용합니다.
-글쓰기를 위한 조별 협력 활동이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인 경우, '실시간 화상강좌'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