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본 교과목은 스타트업/사내벤처 비즈니스의 성공 핵심 요인(Critical Sucess Factor)인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 방법론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의 핵심 활동은 밸류에이션 증진을 위한 신사업개발/신제품 개발 활동이며, 이러한 신사업개발/신제품개발 활동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gn)를 설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항상 성공적인 건 아닙니다. 무수히 많은 실패를 거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실패는 결국 매몰비용(Sunk Cost)로 전락하여, 기업에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을 입힙니다.
이리하여 경영학에서는 실패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고객발굴(Customer Discovery)과 린스타트업(Lean Startup)으로 구성된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객발굴 프로세스는 (1) 제안한 비즈니스 컨셉의 기저를 이루는 '시장/고객에 대한 가정'을 '비즈니스 가설'로 수립하여, (2) 잠재 고객을 만나 직접 대화를 나누는 고객인터뷰를 통해서 가설을 검증할 증거 자료를 수집하고, (3) 증거 자료를 분석하고 패턴화하여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4) 비즈니스가 시장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거 기반 활동을 통해서 시장성이 없는 비즈니스 컨셉로 판명되면, 관련 프로세스를 중단(Stop)합니다.
시장성이 높다고 판명된 비즈니스 컨셉은 린스타트업을 위한 고객발굴을 진행합니다. 린스타트업의 핵심은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요건제품) 개발입니다. MVP는 고객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컨셉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 즉 고객가치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선 다시 인터뷰를 통해 MVP와 관련된 가설을 검증하는 고객발굴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모든 혁신 선도 기업들이 위 활동을 수행하는 만큼, 본 교과목을 통해 고객발굴 &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학습/이해하시면 향후 여러분이 실무 활동에서 가치 창출을 이끌 혁신적 기업가(Innovative Entrepreneur)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수강자 여러분께서는 한 학기 동안 저와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 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 자, 이제 우리와 함께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을 떠나 볼까요?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본 교과목은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전공필수 강좌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관련 정보는 [http://entp.postech.ac.kr/]에서 확인해주세요.
- 산업경영공학과 학생분들은 IMEN412로 신청하시면, 학과 전공선택 및 부전공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동시 인정됩니다.
- 기업가정신의 핵심은 혁신적 신제품/신사업 개발이며, 이는 모든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ng)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이 여러분이 혁신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5. 성적평가
Total score for each student = Max((1), (2)) as follows:
(1) Midterm Exam (3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30%) + Attendance (10%) = 100%
(2) Midterm Exam (2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40%) + Attendance (10%) = 100%
- Assignment: (Pass/Fail) 개인과제
- Project: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린 스타트업(10주년 기념판, 개정판)
|
Ash Maurya 저/권혜정 역
|
한빛미디어
|
2023
|
9791169211086
|
린 고객 개발
|
Cindy Alvarez 저 / 박주훈, 이광호 공역
|
한빛미디어
|
2015
|
9788968481864
|
7. 참고문헌 및 자료
아래 도서에 대한 일독을 권장합니다.
1. "Zero to One", 피터 틸, 한국경제신문, 2016 > 강추
2.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권도균, 2015 > 강추
3. "스타트업 바이블", 빌 올렛, 비즈니스북스, 2016
4. "사내기업가의 비즈니스 혁신 전략", 서리빈, 지식과감성, 2017
5.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서리빈, 바른북스, 2019
6. "린 스타트업 바이블", 주성주, 새로운 제안, 2014
8. 강의진도계획
- (1)PLMS를 통한 온라인 학습과 (2)조별 과제 진행을 통한 오프라인 학습을 병행하는 "온라인 병행" 수업 입니다.
- 첫번째 수업에서 오리엔테이션(비실시간, 동영상)을 진행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업은 정상 진행하되 출결사항은 수강변경기간 이후부터 평가에 반영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강신청을 통해 본 과목을 신청할 수 있으며, POVIS에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뜨기까지 몇 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수강변경기간에는 온라인(비실시간, 동영상)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뜬 후부터 학습하시면 됩니다.
- 강의 상황 및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일부 내용이 추가되는 등 주차별 강의계획은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1) PLMS를 통한 온라인 학습
[PART 1 설계]
CHAPTER 1 린 캔버스에서 아이디어 해체하기
CHAPTER 2 아이디어 욕구 충족 가능성 스트레스 테스트
CHAPTER 3 아이디어 실행 가능성 스트레스 테스트
CHAPTER 4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스트레스 테스트
CHAPTER 5 아이디어를 간단명료하게 전달하기
[PART 2 검증]
CHAPTER 6 90일 주기를 활용해 아이디어 검증하기
CHAPTER 7 첫 90일 주기 시작하기
CHAPTER 8 고객을 고객 본인보다 더 잘 이해하라
CHAPTER 9 전환을 일으킬 솔루션을 설계하라
CHAPTER 10 고객이 거부할 수 없는 마피아 제안을 하라
CHAPTER 11 90일 주기 검토하기
[PART 3 성장]
CHAPTER 12 출시 준비하기
CHAPTER 13 만족한 고객 만들기
CHAPTER 14 성장 로켓 찾기
(2) 조별 과제 진행을 통한 오프라인 학습
- 3주차에 조 편성을 한 후,
- 6, 9, 12주차에 조별로 교수자와 만나면서 브레인스토밍, 문제 정의, 아이디어 구체화 등을 수행하고
- 15주차에 조별발표를 통해 동료 평가(Peer review) + 교수자 평가를 통해 조별 과제를 마무리
- 이때, 6, 9, 12주차에는 조별로 AER 사례를 교수자와 학습하며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9. 수업운영
- Lecture and Discussion
- Project/Assignment/Presentation
본 교과목은 개인 및 그룹 과제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토론을 병행 합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A. Article Reading & Participation
학생들은 매 시간 미리 배정된 Reading Assignments를 사전에 충분히 읽고 강의에 참석하도록 한다. 학습 주제에 따라 강의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학생들이 미리 준비된 사례를 발표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주제에 관련된 게임이나 토론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강의 참여도와 토론 내용에 대한 평가는 전체 배점의 20%를 차지한다.
B. Team Project (팀별: 20% + 50%):
학생들은 강의 첫 시간이 끝난 후 Pre Startup Team을 구성하도록 한다. 각 팀은 수업 진행 순서에 따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진행해야 한다. 팀 구성 시부터Startup Venture로서 Team Building을 통해 책임감 있게 참여하여야 한다. 최종 발표는 관련분야 Venture Capital과 특허 전문가를 통해 실제 Fundrasing Process를 진행한다. 서울대, 이화여대 등 Campus CEO 최종
발표에 공동 참여하여 Contest 형태로 진행할 계획이다.
(1) Mid-term: Business Model Presentation & Feedback (2) Final-term: Business Plan Contest
C. Individual Assignment (개별: 10%): 문헌 고찰 보고서
개인별로 국내외 기업가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조사하여 기업가로서의 핵심역량과 정신에 대해서 분석 정리하도록 한다. 기업가 고찰 보고서 작성은 다음의 지침에 따른다.
a. 기업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기업가정신에 대한 시사점을 포함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제시함.
b. 보고서는 자유형식으로 A4지 5 page이내로 작성해서 제출하고 중간시험기간에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MS Word 작성)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