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70%), 창의융합역량(30%)
[강의소개]
이 수업에서는 현대 진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인류의 진화와 관련된 화석 및 고고학 증거를 살펴볼 것입니다. 학기 초에는 진화론의 기초와 함께 계통 발생론, 해부학의 기초 그리고 약간의 유전학을 다룰 것이며, 그 이후에는 영장류의 기원으로부터, 오스트랄로피테쿠스, 파랜스로퍼스 등을 거쳐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에까지 이르는 여정을 살펴볼 것 입니다.
[수업목표]
1. 진화론의 기초를 이해함
2. 계통발생론의 기초를 이해함 (특히, 화석자료가 주어졌을 때 계통발생도를 그릴 수 있어야 함)
3. 영장류로부터 현대인류에 이르기까지 진화의 흐름과 주요한 분기를 발생시킨 진화적 힘을 이해함.
4. 현대인류의 기원에 대한 화석 및 고고학적, 유전학적 증거를 이해함.
5. 성적평가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실습(화석 모조품 관찰 후 실습지 작성함) 15%/ 과제(개인과제 보고서 4페이지) 25%/ 출석 1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우리 몸 연대기 - 유인원에서 도시인까지, 몸과 문명의 진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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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니얼 리버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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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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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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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및 자료
Scientific American 2016년 특별판4s 중에서 글 3편 (deMenocal, Hawkes, Wood): LMS 게시판에 올릴 예정입니다.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강의 소개
진화론의 기초1 (진화론의 역사, 자연선택이론, 진화의 힘)
*읽기자료: 최재천 (2002) “진화생물학과 지식의 대통일,”과학사상연구회 편, 『생물학의 시대』, 통나무, pp. 9-45.
[2주차]
진화론의 기초 1
[3주차]
진화론의 기초 2 (유전학의 기초, 진화적 종합, 종과 종분화)
[4주차]
진화론의 기초 3 (화석화 과정, 연대측정, 계통발생론 행동과 해부학의 상관관계)
[5주차]
영장류
*읽기자료: Lieberman: chap 1
[6주차]
진화론의 기초4(성선택, 생애사 이론)
[7주차]
영장류의 진화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초기 호미닌: 두발걷기의 진화
*읽기자료: Lieberman: chap 2, 3/SA: deMenocal
[10주차]
Becoming Human 1 (PBS, 다큐멘터리)
도구의 사용 및 생애사의 진화
*읽기자료: Lieberman: chap 4, 5
[11주차]
후기호미닌: 호모 속의 진화
[12주차]
Becoming Human 2 (PBS, 다큐멘터리)
현대인류의 기원 (화석, 고고학, 유전학 증거)
*읽기자료: Lieberman: chap 6
[13주차]
현대인류의 기원 (화석, 고고학, 유전학 증거)
Becoming Human 3 (PBS, 다큐멘터리)
*읽기자료: SA: Hawkes, Wood
[14주차]
농업의 기원 및 현대사회
*읽기자료: Lieberman: chap 7, 8, 9
[15주차]
언어, 지능, 문화의 진화
[16주차]
기말고사
9. 수업운영
[수강생 참고사항]
1. 피치못할 사정으로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학생은 저와 미리 상의하고 사정을 증명하는 서류를 미리 제출하는 경우에 한해 시험 대신에 별도의 과제물을 부여할 것입니다.
2. 무단결석은 가장 첫 주(수강변경기간 중 첫 주)을 제외하고 1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결석부터는 출석점수에서 4점씩 감점이 있을 것입니다. 지각 두 번은 결석 한 번과 동일하게 처리합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결석을 할 경우, 결석 다음 주에 그 사정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2주가 지난 결석사유서는 받지 않을 것입니다.
3. 면담을 원하는 학생은 오피스 아워에 방문가능하며, 오피스 아워에 시간이 안되는 학생들은 언제든지 이메일로 신청하여 면담할 수 있습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