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학기 특강: 서양음악사 (ARTS419A-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ARTS419A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1:00 ~ 12:1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1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양은영 이름 양은영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eun0yang@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관 110호 전화 279-8011
Office Hours 월, 수 10:00-11:30, 14:00-16:00

3. 강의목표

Music History to 1850.The course traces the history of music from ancient Greece to the time of Bach and Handel. A survey of the contributions by composers such as Machaut, Josquin, and Palestrina will lead to a more in-depth look at the music of Monteverdi, Purcell, Corelli, Vivaldi, and the two most important composers of the high baroque, Bach and Handel. This course will also focus on developments in European music during this critical period. An in-depth look at the music of Haydn, Mozart, and Beethoven along with the cultural and societal influences that shaped their lives will be the primary focus. Music of composers immediately preceding and following them (the Bach sons, Schubert, Chopin, and others) will also be surveyed.서양 음악의 발전과 역사를 이해하고 음악의 다양한 시대, 작곡가, 및 스타일을 학습한다.다양한 음악 장르와 형식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서 음악의 발전과 연관성을 이해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해당 없음

5. 성적평가

출석 : 10%
중간 (20%) + 기말고사 (20%) =40%
퀴즈 2회 (범위 교재에 딸린 감상 음원) 20%
조별 발표 10%
과제: 과제 논문 읽고 관련 퀴즈 풀기 2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고전음악의이해 허영한, 이석원 심설당 2015 9788995109243

7. 참고문헌 및 자료

Seaton, D. (1991). Ideas and styles in the western musical tradition. Mayfield Publishing Company.
오사다 아케오, 이진주 역 (2009) 서양음악사- 상식으로 알아야 할 서양 음악사
EBS 다큐 프라임 음악은 어떻게 우리를 사로잡는가 http://www.ebs.co.kr/tv/show?prodId=348&lectId=3118687
EBS 서양음악기행
김미옥. (1999). 르네상스 후반의 음악적 매너리즘에 대한 역사적 고찰. 서양음악학, 2, 51-65.
민은기. (2010). 18 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국가적 정체성. 프랑스문화예술연구, 34, 519-547.
김미옥. (2013). 개념풀이: 오페라 코미크. 음악과 민족, 46, 291-296.
김진아. (2005). 바흐는 누구인가?. 서양음악학, 8(2), 165-190.
권정선. (2003). [연구마당] 공감각 음악으로서의 낭만주의 음악: ETA 호프만의 음악관을 통하여. 현상과인식, 27(3), 147-169.
이경희. (2009). 베토벤 음악의 당대 출판, 유포, 수용. 서양음악학, 12(3), 11-34.
김영희. (2009). 오페라 양식 논쟁의 경위와 배경 연구. 낭만음악, 21(4), 27-58.

8. 강의진도계획

https://www.dropbox.com/scl/fi/art8i2vrfe54o1r15fs3a/2024.docx?rlkey=19xm9r1m5ew2t4hlcs3wmgxig&dl=0

9. 수업운영

이론 강의, 발표를 위주로 수업을 진행
음악을 듣고 문제를 푸는 방식의 시험 문제 출제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음악감상, 음악사 관련 논문 읽기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