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학기 세계시민주의와 서사적 상상력 (CMCC301-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CC301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5:30 ~ 16: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11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민정 이름 김민정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kimj@postech.ac.kr Homepage http://hss.postech.ac.kr/
연구실 무은재관 419호 전화 279-2037
Office Hours 수업 전후 혹은 이메일을 통해 사전에 면담을 요청해야 하며, 이때 서로 시간을 조율할 수 있음.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 지식탐구역량 50%, 글로벌시민역량 50%]
(1) 현대사회가 ‘무한경쟁’과 ‘효율성’을 강조할수록 타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개인에게 내면화되고 사회는 ‘비인격화’되어간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윤리’와 ‘사회적 정의’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함으로써 자기자신을 ‘세계시민’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는 데 서사적 텍스트의 교육적 가치는 지대하다. 본 과목에서는 서사적 상상력이 요구되는 문학 및 예술 작품에 대한 감상과 토론, 글쓰기 그리고 조별 협력활동을 통해, 인간성 회복을 위한 자기성찰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회적 다양성의 공존과 연대의 실천에 대해 사유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본 과목의 수강생은 지정된 서사 텍스트(소설)에 대한 감상 및 글쓰기 과제, 발표 준비를 성실히 수행해야 하며, 수업 시간의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5. 성적평가

출석 10%, 수업 참여(수업시간+온라인 토론/댓글 참여도) 20%, 감상문(5편) 25%, 학기말 에세이 15%, 작품 및 주제 발표(조별) 10%, 기말 발표(조별) 2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콰메 앤터니 애피아, 실천철학연구회 역, 세계시민주의, 바이북스, 2008.
마사 C. 누스바움, 정영목 역, 인간성 수업, 문학동네, 2018.
박병림·김상봉, 다음 국가를 말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9.
한나 아렌트, 이진우 역, 인간의 조건, 한길사, 2019.

8. 강의진도계획

■ 수업 진행 순서

9월 5일 수업 소개
9월 7일 세계시민주의의 이해
9월 12일 글로벌 위험사회와 세계시민주의
9월 14일 신자유주의와 능력주의, 공정성(1)
9월 19일 신자유주의와 능력주의, 공정성(2)
9월 21일 영화 감상
9월 26일 영화에 대한 토론

[주제1] “혐오와 배제”
10월 5일 주제 강의
10월 10일 작품 발표와 토론 : 최은영, / 김병운,
10월 12일 주제 발표와 토론
10월 13일 박한희 변호사 강연

[주제2] “부끄러움과 죄책감”
10월 19일 주제 강의
10월 31일 작품 발표와 토론 : 황정은, ,
11월 2일 주제 발표와 토론

[주제3] 역사와 책임
11월 7일 영화 감상과 비평
11월 9일 주제 강의
11월 14일 작품 발표와 토론 : 이길보라,
11월 16일 주제 발표와 토론

[주제4] “공감과 연대”
11월 21일 주제 강의
11월 23일 작품 발표와 토론 : 조해진, ,
11월 28일 주제 발표와 토론

[주제5] “서사적 상상력은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11월 30일 주제 강의
12월 5일 작품 발표와 토론 :
어슐러 K. 르귄, / 김초엽,
12월 7일 주제 발표와 토론

12월 12일 조별 발표(1)
12월 14일 조별 발표(2)

9. 수업운영

■ 수업방식
(1) 본 수업은 담당교수의 강의, 소설 및 영화 감상과 토론, 주제별 토론, 조별 활동 및 발표, 에세이 작성 등으로 운영된다.
(2) 본 수업은 대표적인 서사 장르인 소설과 영화를 주요 텍스트로 삼아 운영된다. 작품에 대한 단순한 감상에 그치지 않고 학생 스스로 텍스트로부터 질문을 이끌어내고, 적극적으로 조별/전체 토론에 참여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3) 주제별로 지정된 단편소설 2편 혹은 영화를 감상한 후 “작품 발표와 토론” 수업 전까지 질문지(작품당 최소 2개 질문)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4) “작품 발표와 토론” 및 “주제 발표와 토론” 수업 시간에는 미리 지정된 발표조가 먼저 발표한 후 작품/주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다.
(5) [주제5]에 대한 수업을 마친 후에는 ‘세계시민주의’의 이해와 실천에 대한 에세이(A4 3~4장 분량)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본 수업에서는 필답고사 방식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실시하지 않는다.
(6) 본 수업을 통해 읽어야 할 문학작품 및 참고자료는 “이클래스-학습자료실”을 통해 파일로 제공된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