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강의교수 정보
|
이름 |
배영 |
학과(전공) |
인문사회학부 |
이메일 주소 |
youngbae@postech.ac.kr
|
Homepage |
|
연구실 |
무은재기념관 411호 |
전화 |
054-279-2027 |
Office Hours |
화 16:00 - 18:00, 수 15:00 - 17:00
|
3. 강의목표
정보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 영역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 영역은 물론 개인의 일상에 이르기까지, 변화는 전면적이었다.
본 강의는 정보화와 함께 도래한 정보사회를 영역별 특성과 변화 양상, 그리고 그 함의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정보사회를 둘러싼 주요 논의들을 이론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현실 속 변화의 지점과 근거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새로운 환경 속에 개인의 의미와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다시 거시적 사회 변화에 어떻게 수렴되는지 사회적 동학(dynamics)에 대한 고찰도 시도한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5. 성적평가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출석 10%, 수업참여도 15%, 과제 15%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
배영.최항섭
|
나남
|
2021
|
|
7. 참고문헌 및 자료
주별 강의계획에서 제시함(+PLMS 탑재).
8. 강의진도계획
제1주: 강의 소개 및 주요 강의내용 일람
- 정보사회의 개념적 이해
- 정보사회 이해를 위한 주요 쟁점
(교재 - 별도 교재없음)
제2주: 정보사회의 개인과 사회적 관계
- 정보화는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 다양한 관계와 개인
(교재 - [정보사회의 이해],1장. 이항우 외 저, 미래인)
제3주: 조직의 변화
- 네트워크의 도입과 조직변화
- 기업조직과 네트워크 기업
(교재 - [정보사회의 이해],5장. 이항우 외 저, 미래인)
제4주: 언론과 미디어 지형의 변화
- 매체의 다양화와 뉴스 수용자
(교재 – 진민정 외,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뉴스전략)
제5주: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 네트워크 개인의 역량 증가
(교재 - [정보사회의 이해],4장. 이항우 외 저, 미래인)
제6주: 네트워크 사회의 가족과 여가
- 1인가구의 증가와 가족 형태
- 워라밸, 일과 여가의 의미변화
(교재 - [정보사회의 이해],7장. 이항우 외 저, 미래인)
제7주: 앎과 지식, 교육
- 암묵지와 실재지
- 디지털 네이티브의 리터러시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교육, NIA보고서)
제8주: 중간시험
제9주: 미디어 과의존과 리터러시
- 중독, 과몰입, 과의존
- 생산적 소비를 위한 미디어 이용
(교재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NARS 현안분석리포트)
제10주: 온라인 문화와 콘텐츠
- 사소함의 위대함.
- from 텍스트 to 이미지
(교재 – 국내 주요 OTT서비스의 동영상콘텐츠 제공 및 이용현황, KISDI 프리미엄리포트)
제11주: 정보잉여와 공유
- 개인들의 협력을 가능하게 만드는 인지잉여(cognitive surplus)
(교재 – 배영, 공유경제서비스의 현황과 사회적 과제)
제12주: 시장과 거래의 변화
-플랫폼 경제와 합리적 소비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심리스(seamless)
(교재 – 오프라인 스몰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 naver 보고서)
제13주: 새로운 윤리와 가치
- 새로운 규범과 제도, 그리고 윤리
(교재 -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일본과 EU 사례를 중심으로, NIA이슈리포트)
제14주: 정보기술과 사회적 위험
- 챗GPT, 가짜뉴스, 확증편향, 집단극화...
(교재 – 추후 공지)
제15주: 종합토론
제16주: 기말시험
9. 수업운영
읽을거리(교재)에 대한 발제와 논의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토론, 강의로 이루어짐.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주차별 읽을거리에 대한 숙독 필요.
- 필수 교재에 대한 '발제'와 논의 주제에 대한 '발표'에 적극참여 요망.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