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100%)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선수 추천 과목: 글쓰기
5. 성적평가
*WI 교과는 별도의 학점이 없는(0학점) 졸업이수요건이며, 성적은 해당 HASS 교과의 성적과 별도로 WI 담당교수가 부여한다.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학술 에세이는 글의 내용, 구성, 표현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총점이 60점 이상인 경우 Pass를 60점 미만인 경우 No Record를 부여한다.
*학생은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과정별 글쓰기 지도(특히 면담)에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8. 강의진도계획
9주차: 초고 작성 후 제출.
10주차~: 과제 제출이후 WI교수는 학생들의 학술에세이를 검토하여 이메일로 피드백을 한다.
16주차: 레포트 최종본 제출
9. 수업운영
*담당교수는 과제, 작성 요령, 평가기준, 과정별 과제 제출 일정을 미리 공지한다.
*담당교수는 학술 에세이 과제에 대한 과정별(개요→초고→수정고) 지도와 평가를 담당하며, 이때 학생별로 최소 1회의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담당교수는 글쓰기 지도 과정에서, 완성된 글을 첨삭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글쓰기의 과정(개요→초고→수정고)에 따라 학생 스스로 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직접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 학술 에세이의 정의
어떤 문제를 분석적·비판적으로 살펴본 후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정당함을 합리적인 근거를 통해 입증하는 글.
2) 글의 조건
주제: 필자의 의견을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주제
분량: 한글 문서 기준 A4 3-4매 이상. 본문 내용만 해당 (글자 크기 10pt, 줄간격 160% *각주의 경우 글자 크기 9pt).
목적: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필자의 주장을 입증하고 독자를 설득
표현: 정확하고 논리적인 문장을 통해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함.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