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텍 학생들이 모두 우수한 인재이고 공학 지식에 기반하여 미래 리더로서 성장할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한국 입시 교육 시스템에서 우리는 실제 자신의 모습을 가만히 들여다 보기도 아려웠고 자신의 잠재성을 탐구해볼 수 없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확연하게 바뀐 세계적 흐름안에서 미래를 디자인 해야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욕망과 성격, 그리고 투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그것에 대답하는 과정을 가지면서 자기자신의 성장에 대한 탐지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5. 성적평가
기존 수업과는 다르게 중간, 기말 고사가 없고, 수업 기간 동안 스스오 작성하는 '성장 블로그'를 작성하고 이것을 정리하여 제출하는 학기말 포트폴리오가 평가의 주된 재료입니다.
수업 내내 학생들의 발표, 토론등의 모습도 수업 태도에 반영합니다.
출석 관련은 포스텍 학칙에 근거하여 반영합니다.
7. 참고문헌 및 자료
특정한 강의 교재와 자료는 당연히 없습니다. 매주 워크샵이 진행되는 과정에 필요한 리퍼런스는 담당교수가 제안, 제공합니다.
8. 강의진도계획
1-2주차 : '나' - What am I'
3-12주차
: CiTE 버킷리스트 작성 & 발표 --> 실천 시작 (12주차 까지 수행)
: 멘토 인터뷰 리스트 작성 시작 --> 매주 인터뷰 한 학생들 발표 (12주차 까지 발표 마침)
: Small Project - CCCA 활용 --> 5-8주차 수행
: CiTE Lab Q&A --> 9-11주차 수행
13-15주차 : 다시 '나' : Again 'What am I'
9. 수업운영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것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Project Based Learning 입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시험이 없고 호기심이 잡아당겨 수업을 신텅하실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얻어가는 것이 적으실 겁니다. 이 기회에 내 '청춘'의 한 페이지를 자유롭지만 꼼꼼히 점검하고 바라보는 전략의 시간으로 가져야 얻어가는 것이 있는 수업입니다. 은근 지속적으로 바쁘고 성실하게 나의 내면과 마주하는 시간이 요구되는 수업입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