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학기 WI-심리학:인간의마음,뇌,행동 (WISOSC341-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WISOSC341 분반 01 학점 0.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선수과목 GEDU101 (글쓰기)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성적취득 구분 PASS/No Record

2. 강의교수 정보

서지현 이름 서지현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jihyunsuh@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054-279-2028
Office Hours by appointment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100%)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선수과목: 글쓰기

5. 성적평가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학생은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과정별 글쓰기 지도(특히 면담)에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8. 강의진도계획

*1-3주차→ 오리엔테이션
*4-6주차→ WI 학술 에세이 과제 부여, 글의 주제 정하기, 주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개요 구상
*7-9주차→ 개요 작성 및 제출
*10-11주차→ 초고 작성 후 LMS에 제출
*12-13주차→ 초고에 대한 대면 상담에 참여
*14-15주차→ 수정고 작성 후 LMS에 제출

9. 수업운영

*WI 과제의 주제는 원과목에서 수행하는 과제와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별로 최소 1회의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