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ICT 기반으로 기업의 구체적인 과제를 기업-학생 프로젝트 파트너 시스템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하는 수업입니다. 기업-학생 멘토링을 통해 기업이 제안하는 실제적 문제에 대한 환경분석 및 기반/수요 기술 연구를 통한 혁신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본 수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혁신인재 4.0 사업으로 수행되는 수업이기에, 작년(2020년) 포스텍 ICT혁신인재 4.0 사업단이 기업-학생 매칭 워크샵을 통해서 프로젝트 팀 매칭이 되어 있는 학생들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본 수업에 관심이 있으신 학생들은 내년 2021년 수업에 수강하시기 바라며, 이를 위해서는 올해 후반기에 있을 기업-학생 매칭 워크샵에 참여해주기 바랍니다.
5. 성적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없습니다. 성적 평가는 1년 동안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평소과정에 대한 담당 교수와 기업 멘토의 모니터링, 학기말 작성하는 포트폴리오, 구현한 프로토타입의 수준을 전체 평가합니다.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오리엔테이션 -- 사업단장 특강
2주차 기업-학생 프로젝트 멘토링 -- 디자인 모듈 수업 1회차
3주차 학생 발표/피드백 -- 디자인모듈 수업 2회차
4주차 기업-학생 프로젝트 멘토링 -- 디자인 모듈 수업 3회차
5주차 학생 발표 /피드백 -- 디자인 모듈 수업 4회차
6주차 크로스터치 워크샵 (1차)
7주차 기업-학생 프로젝트 멘토링 -- 퓨처디자인 특당 (인문사회분야)
8주차 중간고사 기간
9주차 학생 발표/피드백 -- 디자인모듈 수업 5회차
10주차 기업-학생 프로젝트 멘토링 -- 디자인모듈 수업 6회차
11주차 학생 발표/피드백 -- 퓨처디자인 특강 (공학분야)
12주차 기업-학생 프로젝트 멘토링 -- 퓨처디자인 특강(기업멘토)
13주차 크로스터치 워크샵 (2차)
14주차 학생 발표/피드백 -- 오픈클래스 준비
15주차 기업-학생 프로잭트 멘토링 -- 오픈 클래스 준비
16주차 오픈 클래스
9. 수업운영
PBL기반 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멘토 프로젝트 멘토링이 격주간으로 수행됩니다. 이 격주 사이에 학생들이 자신이 수행화고 있는 프로제긑에 대해 함께 내용을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며 솔루션을 만들어가는 집단지성 수업을 합니다.
6주에 한번씩 다른 분과 즉, 소셜 임책트 솔루션 스츄디오와 헬스케어 솔루션 스튜디오 학생들과 헤쳐모여 워크샵을 하여 이질적인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서로 공유하고 나눕니다. 새로운 지식와 정보, 솔루션에 대한 문제햐결 역량을 서로 얽혀서 배웁니다.
마지막 주에는 학기 동안 수행한 결과를 기업 멘토들과 임직원들, 다른 분과 스튜디오 수업 학생들과 모두 모여 발표하고 공유하여 이것에서 멈추지 않고 앞으로의 발전 전망을 도모합니다.
멘토 참여 기업
-폴라리스 3D
-인포시드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