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 관련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시민역량, 지식탐구역량
1. 강의 배경
- 최근 경영환경의 주요 변화로 ESG 급부상,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등장 등을 고려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직접 지속가능경영과 ESG와 관련된 PJT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한 PJT는 직접 포스코 그룹 임원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ESG 레벨업 그라운드' 참여 기회를 제공
- 졸업 후 진학, 창업, 취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업에서 실제 업무 수행 중인 전문가와 함께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함
- 특전: 'ESG 레벨업 그라운드' 입상자는 상금 수여, 포스코에서 발급한 과정 수료증 제공
※ 본 과목은 기존 경제학 특강 : 미래 기업의 진화모델, 기업시민 과목(CMEF499A-01)이 정규과목화 된 과목입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별도의 선수 과목은 필요없음
5. 성적평가
- 절대평가
- 평가방법: 1차 팀과제(20%), 2차 팀 PJT 발표(40%), 개인과제(20%), 출석(20%)
* 중간/기말고사는 실시하지 않음
* 가점: ESG 러닝랩 등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참여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POSCO : Corporate Citizenship (Stanford GSB Case)
|
William Barnett
|
Stanford GSB
|
2021
|
|
Reimagining Capitalism in a World on Fire
|
Rebecca Henderson
|
PublicAffairs
|
2020
|
1541730151
|
ESG시대 지속가능경영, 기업시민
|
송호근 외
|
플랜비
|
2023
|
9791168320451
|
7. 참고문헌 및 자료
1. ESG 레벨업 그라운드 스케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WlnJcIGwCc
2. 참가 학생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fFSuzGlqIG8
3.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ostech_isr/
4.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홈페이지 https://isr.postech.ac.kr/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강좌 오리엔테이션 (팀빌딩 강의계획, 평가, 팀 PJT 등 수업 진행방식 설명)
2주차: ESG, 이해관계자 시대 지속가능경영이란?
3주차: 지속가능경영 관련 영상 시청 후 피드백 토론 (Documentary Movie : Downfall - case against Boeing)
4주차: ESG이슈의 등장과 의미 (1차 팀 편성)
5주차: 포스코 지속가능경영 사례 특강 (포스코 개요, 사업현황, 지속가능경영 및 ESG 사례)
6주차: 1차 팀 과제 발표 (ex. 아시아 지역 ESG 이슈 및 사례 발표)
7주차: 담당 회사 이슈 발표 (담당 그룹사 지속가능경영 추진현황, PJT 주제 공유)
8주차: 조별 PJT 계획 수립(일정, 활동, 필요자료, 인터뷰 계획 등) 및 코칭 (ZOOM)
9주차: PJT 진행경과 점검(1) / ESG 공시 및 커뮤니케이션
10주차: PJT 진행경과 점검(2) / ESG 평가
11주차: PJT 진행경과 점검(3) / PPT 발표자료 리뷰 및 피드백
12주차: 팀별 PJT 발표 -> ESG 레벨업 그라운드 참석팀 선정
13주차: ESG 레벨업 그라운드 참석 *학교별 경쟁 PT
14주차: 국제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 (UN 실무자 특강)
15주차: 과정 참석에 대한 Reflection 노트 작성 및 공유
9. 수업운영
- PBL(Project-based Learning) and team PJT
- Lecture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실무진 특강 및 멘토링 제공 : 포스코 지속가능경영실, 포스코휴먼스 지속가능경영섹션 등
- 포스코휴먼스 현장학습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