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2학기 특강: 광고 공학 (IMEN491W-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IMEN491W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강좌유형 온라인 병행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09:30 ~ 10:45 / 제4공학관 강의실 [405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권준범 이름 권준범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samson@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Office Hours 권준범 신규부임 교수께서 강의 예정

3. 강의목표

1. 강의 목표 :
광고는 마케팅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하나입니다.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과 다양한 정보 기술이 광고의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본 수업은 실제 기업들이 포스팅하는 소셜미디어 이미지 광고에서 효과적인 컨텐츠를 찾아내는 방법 및 새로운 광고를 생성하는 최신 연구들을 소개합니다. 구체적으로,
•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효과적인 광고 컨텐츠 예제
• 광고 컨텐츠 (예: 소셜 미디어)에서 다양한 시각적, 문자적 정보를 추출하는 AI 기술 (예: Google Vision)
• 수많은 컨텐츠 변수들 중에서 효과적인 변수를 골라내기 위한 데이터 분석
• 효과적인 광고 컨텐츠에 관한 가설 수립 및 검정
• 이미지 생성기 (image generator) 활용한 새로운 광고 콘텐츠 생성(예: Midjourney, Canva)
• 광고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 광고 컨텐츠 지식 생성과 관련한 윤리, 지식 재산에 관한 이슈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5. 성적평가

3. 성적평가방법 (시험, 출석, Quiz, 과제물, 기타) :
• 출석 및 수업참여 10%
• 과제물 40 %
• 그룹 프로젝트 50 %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8. 강의진도계획

1 ~ 2주:
• 광고 컨텐츠 의사결정 개요
• 이미지 광고 – 색깔 및 구성
• Python 개요
• 소셜미디어 광고 데이타 수집
• OpenCV로 이미지 광고에서 정보 추줄

3 ~ 4주:
• 광고 색깔 전략 – 화장품 (바디샵, DHC), B2C vs B2B 기업, AI 인플루언서 사례
• 광고 프레이밍 전략 – 기후 변화 사례
• 회귀 분석 개요

5 ~ 6주:
• 광고에서 다양한 시각적, 문자적 정보 추출 (Google Vision)
• 수많은 컨텐츠 변수들 중에서 효과적인 변수 골라내기 위한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 진단 및 처리

7 ~ 8주:
• 효과적인 광고 컨텐츠에 관한 가설 수립 및 검정
• 가설 검증을 위한 변수 만들기 (예: 컨텐츠 사전)
• 사례: 패션회사들의 자연친화적 소셜미디어광고 (예: Awe 이미지) 분석

9 ~ 10주:
• 생성형 AI 활용한 big-tech 및 start-up 들의 신제품, 서비스 소개
• Midjourney, Canva 등의 이미지 생성 AI 활용한 광고 이미지 제작
• 디자이너, AI, AI-디자이너 협력 광고 비교
• 여러개의 이미지 혼합 (blending)하여 광고 생성
• 광고 컨텐츠 지식 생성과 관련한 윤리, 지식 재산에 관한 이슈

11 ~ 12주:
• 광고 컨테츠 내에서 효과적인 조합 (예: 슬픈얼굴 x 기쁜 메세지) 탐색
• 회귀 분석 – 조절 (Moderator) 변수

13 ~ 14주: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컨텐츠와 제품/브랜드 포지셔닝과의 일관성 평가
• 사례: 바디샵 소셜미디어 광고
• 광고 컨테츠 갭 분석 (As-is vs To-be)

15 ~ 16주:
• 최신 광고 컨텐츠 전략 소개
• 인플루언서 광고
• 비쥬얼 스토리 광고
• 비디오 광고

9. 수업운영

https://unsw.zoom.us/j/2758074807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