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자기관리역량 (정서조절) 50% 지식탐구역량 (학문기초소양) 50%
음악 기초 이론 (basic music theory) 을 익히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음악 감상 (music appreciation) 능력을 기른다.
The Listening Experience I. How to listen to and what to listen for in classical and other musical expressions. Listening, analysis, and discussion of musical forms, genres, and styles.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해당 없음. 기초과목입니다.
5. 성적평가
출석 : 10%
태도: 10%
음악: 감상 퀴즈 2회: 10%
과제: 퀴즈 10%
생성형 AI를 활용한 작곡 프로젝트: 20%
중간고사, 기말고사: 40% (각 2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Classic A to Z
|
민은기
|
삼양미디어
|
0000
|
|
7. 참고문헌 및 자료
서양음악사, 오사다 아케오
Burkholder, J. P., Grout, D. J., & Palisca, C. V. (2006). A history of western music. New York: WW Norton.
Seaton, D. (2015). Reconsidering Undergraduate Music History: Some Introductory Thoughts. Journal of Music History Pedagogy, 5(2), 53-56.
Kostka, S. M., Payne, D., & Almén, B. (1984). Tonal harmony. New York.
Seaton, D. (1991). Ideas and styles in the western musical tradition. Mayfield Publishing Company.
8. 강의진도계획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dropbox.com/scl/fi/cdevcvs4eojadfwt4z55t/25-1.docx?rlkey=nuv7bqut6jowcbir1xbe1x32l&dl=0
9. 수업운영
XR 기반 레슨과 영화 등 미디어를 활용하여 음악의 이해를 돕는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평소에 감상곡을 자주 듣고 익숙해진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