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Spring Entrepreneurship (IMEN411-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IMEN411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Major required Course Typ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1:00 ~ 12:15 / Science BldgⅣ[407]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Jeong Deokjong Name Jeong Deokjong Department Dep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
Email address djjeong@postech.ac.kr Homepage https://sites.google.com/view/deokjongjeong
Office Office Phone 054-279-2848
Office Hours By appointment

3. Course Objectives

기업가정신 함양의 중요성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인재의 핵심 역량으로써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가 강조했듯이, 기업가정신은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기업가정신 입문" 수업의 목표는 이공학도가 기업가정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기업가정신, 창업, 초기 기업의 경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1)기업가정신이 무엇인가와 사례 학습을 시작으로 (2)비즈니스 계획과 준비, (3)초기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합니다. 개념학습을 기반으로 조별과제를 통해 비즈니스 아이템/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 합니다.
-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역할: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중요성, 기업가정신이 어떻게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지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방법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방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기회 인식과 실행력: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실행하는 방법과,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혁신성과 실패에 대한 대처 능력: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실패와 함께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과 자금 조달: 비즈니스 모델과 자금 조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이공학도가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 기회 인식과 실행력, 혁신성과 실패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 직장에서나 창업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없음

5. Grading

Total score for each student = Max((1), (2)) as follows:
(1) Midterm Exam (3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30%) + Attendance (10%) = 100%
(2) Midterm Exam (20%) + Project/Assignment/Class participation (30%) + Final Exam (40%) + Attendance (10%) = 100%

- Assignment: (Pass/Fail) 개인과제
- Project: 학기 초 팀을 구성하여, 함께 국내외 기업(가)를 선택, 조사하여 사업과 관련해 기업가의 핵심역량과 성공/실패 요인에 대해 분석, 아이템/아이디어 제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기업가정신과 창업, 제3판 황보윤, 장규순, 이재희, 지상철 이프레스 2022 9791191348170
미래 CEO를 위한 창업경영과 기업가정신, 개정판(2판) 최주철 박영사 2023 9791130317380
창업가정신, 제9판 Donald F. Kuratko 지음, 이종건, 임왕규, 최경일 번역 한경사 2016 9788968441264

7. Course References

조별 과제를 통한 오프라인 학습에서는 조별로 문제를 찾아 정의한 후 기업가정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연습을 수행 합니다.
(1) 조별 과제 진행계획
- 3주차 수업시간 중 조 편성을 한 후,
- 6, 9, 12주차에 조별로 교수자와 브레인스토밍, 문제 정의, 아이디어 관련 조사, 정교화에 대해 의논하고 피드백을 진행하며,
- 15주차에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해 피칭을 하며 동료평가(Peer review)와 교수자 평가를 통해 조별과제를 마무리 합니다.
(2) 조별 과제 참고자료
-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아산나눔재단의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www.asan-aer.org)'에서는 전문가 집필진을 활용하여 스타트업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 및 사례분석(https://asan-aer.org/category/case/)을 교육자료로 제작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 마켓컬리, 직방, 가우디오랩, 강남언니, 콜로세움, 카닥, 엔씽, 마이리얼트립, 네이버 웹툰, 데브시스터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타트업의 사업모델과 투자 과정, 조직 내부의 전략과 의사결정을 자세히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조별로 관심이 있는 분야와 밀접한 2개 이상의 AER 사례를 자유롭게 선택한 후 교수자와 학습하며 6, 9, 12주차에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합니다. 2~3명씩 한 조가 되고 한 조마다 2개 이상의 AER 사례를 학습하여 학습 결과를 PLMS에 공유하므로 전체 수업에서 6개 이상의 AER 사례를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교수자 및 아산나눔재단에서 지원하는 전문가와 함께 9, 12주차에 전문적인 피드백을 통해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정교화 합니다.
- 이외에 최신 기업가정신 및 경영 이슈에 대한 공부와 토론을 위해 수업 시간에 참고자료를 제시할 예정 입니다.

8. Course Plan

- (1)PLMS를 통한 온라인 학습과 (2)조별 과제 진행을 통한 오프라인 학습을 병행하는 "온라인 병행" 수업 입니다.
- 첫번째 수업에서 오리엔테이션(비실시간, 동영상)을 진행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업은 정상 진행하되 출결사항은 수강변경기간 이후부터 평가에 반영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강신청을 통해 본 과목을 신청할 수 있으며, POVIS에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뜨기까지 몇 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수강변경기간에는 온라인(비실시간, 동영상)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뜬 후부터 학습하시면 됩니다.
- 강의 상황 및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일부 내용이 추가되는 등 주차별 강의계획은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1) PLMS를 통한 온라인 학습
- Part 1: 기업가정신의 이해
기업가정신의 정의와 필요성
일자리의 변화와 진로
개인의 창업가적 사고방식

- Part 2: 기업가로서 창업 계획
아이디어 발상과 창업 기회
디자인경영과 디자인 씽킹
창업 기회 포착
비즈니스 모델
창업 타이밍 분석
지식재산권 실무

- Part 3: 초기 기업의 운영
창업절차와 인·허가
팀빌딩과 창업인력관리
창업마케팅
소셜마케팅
초기 기업의 재무제표
자금조달
엘리베이터 피치와 효과적인 발표방법

(2) 조별 과제 진행을 통한 오프라인 학습
- 3주차에 조 편성을 한 후,
- 6, 9, 12주차에 조별로 교수자와 만나면서 브레인스토밍, 문제 정의, 아이디어 구체화 등을 수행하고
- 15주차에 조별발표를 통해 동료 평가(Peer review) + 교수자 평가를 통해 조별 과제를 마무리
- 이때, 6, 9, 12주차에는 조별로 AER 사례를 교수자와 학습하며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며,
- 9, 12주차에 교수자 + 아산나눔재단에서 연결해주신 전문가 조별미팅에서의 피드백을 통해 조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

9. Course Operation

- Lecture and Discussion
- Project/Assignment/Presentation
본 교과목은 개인 및 그룹 과제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토론을 병행 합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기업가정신입문(IMEN411)과 기업가정신입문(ENTP201)은 Cross-listing 교과 입니다.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