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이 강의에서는 공공 정책의 형성의 정치적 맥락을 비교적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 분석적 도구, 이론적 접근 및 경험적 지식을 다루고 있다. 국가 별, 정책 분야 별로 드러나는 정책의 차이와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한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정책 형성 사이클에서 정치가 미치는 영향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1) 공공 정책 형성의 이해에 필요한 다양한 개념 및 이론적 분석 틀을 습득하고 2) 이 틀들을 공공 정책에 적용함으로써 공공 정책을 둘러싼 논쟁을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한국의 과학기술 정책을 설계하는 주도적 위치에 나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을 습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글로벌시민역량 (20%), 지식탐구역량 (20%),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20%), 자기관리역량 (20%), 창의융합역량 (20%).
5. 성적평가
- 출석: 별도의 출결 점수는 없으나, 7회 이상 결석 시 무조건 F 처리함.
- 수업참여 (10%): 적극적인 수업 참여 여부를 바탕으로 평가.
- 기말서평과제 (20%): 토머스 헤이거 지음, 홍경탁 옮김. 2015. 공기의 연금술. 반니.
- 중간고사 (35%): 강의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들에 대한 짧은 에세이를 작성해야 함. 중간고사는 오픈북 take-home의 형식임.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지할 예정임.
- 기말고사 (35%): 강의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들에 대한 짧은 에세이를 작성해야 함. 중간고사는 오픈북 take-home의 형식임.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지할 예정임.
- 보너스 미션: 기말고사 전까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주요 일간지 종이신문 (조선, 중아, 동아, 한겨레, 경향 등) 독자 기고에 성공할 경우 성적 A+ 부여 (단, 중간 및 기말고사는 반드시 제출해야 함)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Public Policy: A New Introduction (2nd Edition)
|
Knill C. and Tosun J.
|
Palgrave
|
2020
|
1-350-31190-1
|
공기의 연금술
|
토머스 헤이거
|
반니
|
2015
|
979-11-85435-50-3
|
7. 참고문헌 및 자료
Richard H. McAdams. 2015. The Expressive Powers of Law. Harvard University Press. pp. 1-10.
Ethan Bueno de Mesquita. 2016. Political Economy for Public Policy. Princeton University Press.
Peter Singer and Lucy Winkett. 2020. “The Duel: Is It More Important to Save Younger Lives?” Prospect (May 4, 2020).
Kenneth A. Shepsle. 2010. Analyzing Politics: Rationality, Behavior and Institutions, 2nd Edition. Norton.
Nicholas Lemann. 2008. “Conflict of Interests.” The New Yorker (August 11, 2008).
James G. March and Johan P. Olsen. 2011. “Elaborating the ‘New Institutionalism.'” The Oxford Handbook of Political Science. Oxford University Press.
Julia R. Azari and Jennifer K. Smith. 2012. “Unwritten Rules: Informal Institutions in Established Democracies.” Perspective on Politics 10(1): pp. 37-55.
Yuval Harari. 2020.“Yuval Noah Harari: The World after Coronavirus.” Financial Times (March 20, 2020). https://www.ft.com/content/19d90308-6858-11ea-a3c9-1fe6fedcca75
Dino Christenson and Douglas Kriner. 2020. “Public Outrage Derailed Trump’s Plans to Slow the Mail. That’s What Keeps Presidents in Check.” Washington Post (August 24, 2020). https://t.co/t8FMqoALNd?amp=1
Eungkyoon Lee. 2011. “Information, Interest Intermediaries, and Regulatory Compliance.”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21(1): pp. 137-157.
Stephen Meek. 2020. “COVID-19: However Good the Science, You Need Good Politics too.” Vision. https://www.nottingham.ac.uk/vision/c19-needs-good-politics-too
Flavia Donadelli. 2020. “When Evidence Does Not Matter – What Brazil Teaches Us About the Fragility of Evidence Based Policymaking.” https://blogs.lse.ac.uk/impactofsocialsciences/2020/07/22/
Peter E. Earl and Jason Potts. 2011. “A Nobel Prize for Governance and Institutions: Oliver Williamson and Elinor Ostrom.” Review of Political Economy 23(1): pp. 13-24.
David L. Weimer and Aidan R. Vining. 2016. Policy Analysis: Concepts and Practice, 6th Edition. Routledge. Chapter 1 (pp.3-29).
토머스 헤이거 지음, 홍경탁 옮김. 2015. 공기의 연금술. 반니.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강의 소개
2주차: 공공 정책이란? 왜 우리는 공공 정책이 필요한가?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1 (pp. 1-12).
- Shepsel. 2010. Chapter 10 (pp. 306-351).
3주차: 공공 정책의 특성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2 (pp. 13-32).
- McAdams. 2015. The Expressive Powers of Law. Harvard University Press. pp. 1-10.
4주차: 공공 정책 목표의 적합성
- Bueno de Mesquita. 2016. Political Economy for Public Policy.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apter 1 (pp. 13-47).
- Singer and Winkett. 2020. “The Duel: Is It More Important to Save Younger Lives?” Prospect (May 4, 2020).
5주차: 국가 및 글로벌 제도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3 (pp. 33-45).
- Shepsle. 2010. pp. 355-368, pp. 373-379, pp. 420-441.
6주차: 공적/사적 행위자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3 (pp. 45-55).
- Lemann. 2008.
7주차: 정책형성의 이론적 접근 1: 구조주의 및 신제도주의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4 (pp. 56-66).
- March and Olsen. 2011.
- Azari and Smith. 2012.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정책형성의 이론적 접근 2: 합리적 선택 모델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4 (pp. 67-76).
- Bueno de Mesquita. 2016. Chapter 5 (pp. 150-169).
10주차: 문제 및 어젠다 설정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5 (pp. 77-99).
- Harari. 2020.
11주차: 의사결정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6 (pp. 100-121).
- Christenson and Kriner. 2020.
12주차: 정책의 집행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7 (pp. 122-143).
- Lee. 2011.
13주차: 정책의 평가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8 (pp. 144-163).
- Meek. 2020.
- Donadelli. 2020.
14주차: 정책의 변화와 수렴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11 (pp. 207-230).
15주차: 거버넌스
- Knill and Tosun. 2020. Chapter 9 (pp. 164-181).
- Earl and Potts. 2011.
16주차: 기말고사
9. 수업운영
- 일반적으로 강의는 학생들이 주차 별 교재 및 수업 자료를 읽었다는 전제 하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코멘트 및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임.
- 학생들은 수업에 활발하게 참여해야 하며, 구두 또는 PLMS 게시판을 통해 공지되는 수업과 관련된 사항을 충분히 인지해야 함.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