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본 강의는 학부 3-4학년을 주 대상으로 하여, 고전적인 교과서에서 배우는 물리학에서 탈피하여, 현장의 물리학자들이 공부하고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주제들을 둘러보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물리학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현재의 물리학의 다양한 내용과 지향점을 이해하도록 하고 나아가 물리학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재발견하도록 한다.
이러한 강의는 대학원 진학시 연구분야 선택을 위해 필수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강의는 교수의 가이드에 의한 세미나와 토론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을 통해, 자료조사및 연구방법, 세미나진행방법과 토론진행방법 등 연구자에게 매우 중요한 방법론을 습득할 기회를 부여한다.
강의의 특성상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도가 강의수준을 결정하므로, 참여동기가 높은 학생들의 수강을 기대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현대물리를 선수는 것이 좋고 양자물리가 도움이 됨.
5. 성적평가
출석 20 %
세미나 참여도 (질문 등) 20 %
Reading 과제 20 %
프레젼테이션 40% (이해도, 자료준비, 프레젼테이션스킬, 토론능력 각 10%)
7. 참고문헌 및 자료
물리관련 저널
Physics Today
Physics World
Scientific American
Nature, Nature Physics
Science
물리학과 첨단기술
8. 강의진도계획
구체일정은 수강인원결정후 추후 공지
(1) 지도교수 가이드라인 제시
(2) 프레젼이션법 강의
(3) 저널 탐색과 세미나 주제선정
(4) Reading
(5) 세미나와 토론
의 순서로 구성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