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Spring RF/Analog Circuits Design (SEMI445-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SEMI445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Major elective Course Type prerequisites EECE331 (Electronic Circuits I), SEMI205 (Semiconductor Electronic Circuits I)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4:00 ~ 15:15 / Elec Bldg[102]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Song Ho-Jin Name Song Ho-Jin Department Dept. of Electrical Eng.
Email address hojin@postech.ac.kr Homepage
Office Office Phone 054-279-2235
Office Hours

3. Course Objectives

최신 4G/5G 무선통신과 차량용 레이더의 핵심 반도체 회로 기술인 RF-아날로그 회로의 기본 개념, 기초 설계 이론과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나날이 고속/고주파 동작을 요하는 최신 무선/레이더 시스템의 전반 동작원리와 RF 회로 설계 방법론을 공부한다. 팹리스 설계 업체등 현업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와 설계환경에서 간단한 RF/아날로그 요소 회로를 직접 설계 구현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향후 취업과 대학원 연구에 필요한 경험을 쌓는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선수 과목: 전자회로 1

5. Grading

중간고사: 기말 고사: 과제 = 1:1:1
출석: 유효 강의 시수의 25% 결석시 'F'.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8. Course Plan

1주차: RF회로 개념 이해
2주차: 트랜지스터의 RF 소신호 등가회로 및 성능
3주차: 스미트 차트 및 S-parameter
4주차: 임피던스 매칭의 개념 이해
5주차: 임피던스 매칭 회로
6주차: 평면 전송 선로 회로

7-9주차: 선형 RF 증폭기 설계
9-11주차: 잡음 이론 및 저잡음 증폭기 설계
12-15 주차: 주파수 변환기 및 발진기 기초 설계


주) 일부 내용은 그 순서가 바뀔수 있음.

9. Course Operation

* Industry에서 사용되는 실무 상용 회로 설계 소프트웨어를 1카피/1인에게 제공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직접 확인할수 있음
* 과제를 통한 부분적인 설계 결과를 전체 하나의 증폭기로 마무리 설계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기말발표에서 발표
* 수업 시수 1/4이상 결석시 'F' 혹은 'U'
* 대학원생과 학부생은 분리된 기준으로 평가 진행
* 대학원생 수강시 평가는 'Grade'로만 진행

10. How to Teach & Remark

* 학생이 상용 소프트웨어 툴을 이용하여 회로 설계를 집적 수행. 툴은 등록된 개인 컴퓨터/노트북에 설치.
* 우수 설계는 실제 공정을 이용한 칩 제작 기회 제공 예정.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