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인문, 예술 가치와 상상력이 공학적 지식과 만나 융합하는 새로운 지식의 패러다임을 숙지하고 훈련하도록 한다. 국내에서 유래없는 IT기술과 인문,예술 분야 융합 교육의 본격적인 학부 과정을 이제 막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이 얼마나 철학 및 인문, 예술, 사회학과 긴밀하고 다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융합 분야의 길을 선도적으로 모색해본다.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융합형 인재는 인문.예술적 상상력과 성찰 그리고 공학적 지식으로 무장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7. 참고문헌 및 자료
매시간 담당교수가 텍스트, 동영상, ptt 제공
8. 강의진도계획
1주
기술/인공/자연 이분법 극복
2주
도구-기술-인간 네트워크이해
3주
융합/잡종적 상상력(1)
: 문화원형과 융합
4주
융합/잡종적 상상력(2)
: 예술콘텐츠와 융합
5주
융합/잡종적 상상력(3)
:미디어와 융합
6주
현대기술과 융합 지식 진화(1)
: 가상현실(가)
7주
현대기술과 융합 지식 진화(1)
: 가상현실(나)
8주
현대기술과 융합 지식 진화(2)
: 사이보그
9주
현대기술과 융합 지식 진화(3)
: 게임
10주
기술과 인간의 창조적 융합(1)
: IT,NT,BT혁신과 Enhancement
11주
기술과 인간의 창조적 융합 (2)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12주
기술과 인간의 창조적 융합 (3)
: Transhuman
13주
기술과 인간의 창조적 융합 (4)
14주
: 미래사회디자인
15-16주
창의 IT 융합 인재 디자인 / presentation show
9. 수업운영
강의 및 소규모 프로젝트 실시와 파이널 프로젝트 수행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