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Spring ST: Ethics&Leadership in the age of AI (AIGS703B-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AIGS703B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Major elective Course Typ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09:30 ~ 10:45 / Hogil Kim Bldg[301]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JUNG KI JUN Name JUNG KI JUN Department Grad. School of AI
Email address jungkijun@postech.ac.kr Homepage HTTPS://AI.POSTECH.AC.KR
Office 인공지능연구원 143호 Office Phone 054-279-5631
Office Hours

3. Course Objectives

우리 사회 전반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최대한 균형 있게 존중하는 방식으로 AI를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해 올바른 AI 윤리 의식을 갖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AI 분야 뿐만 아니라 미래 과학 기술계를 선도해 나갈 이공계 전공자들이 구성원과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교과목은 AI 윤리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이론, 정책, 제도) 및 사례 분석을 병행하여 AI 윤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AI 윤리 의식을 더욱 고취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수업에 대한 수강 전에 이수해햐 할 과목은 없으나, 인공지능에 대한 최신 트렌드에 대한 학습과 글로벌 IT기업들의 리더십 관련된 자료에 관심을 가진다면 이 수업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5. Grading

이론 강의, 발표 병행
개인 평가: 시험, 과제, 수업 중 발표 및 참여. 전체의 50%
발표 및 팀 평가: 주제별 사례의 소개, 개인 및 팀 발표. 전체의 50%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인공지능 윤리규범학, 김형주, 태학사, 2024
인공지능 개발자 윤리, 목광수, 커뮤니케이션 북스. 2024
인공지능 윤리와 거버넌스, 한국인공지능법학회, 박영사. 2021
인고지능 윤리 개론. 고영상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2021
리더십 리뷰. 백기복, 창민사. 2022
핵심조직행동론. Robbins & Judge 한글판, 시스마프레스 출판사. 2018

8. Course Plan

1주차. 수업 개요 및 인공지능 윤리와 리더십의 중요성 소개
2주차. 선, 도덕, 법과 윤리에 대한 이해
- 왜 윤리와 AI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 윤리의 필요성, 인간은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 윤리적 인간 VS 비윤리적 인간
- AI 개발과 활용에서 윤리의 필요성 이해
3주차. 각국의 AI 윤리 인증 분석
4주차. 우리나라 AI 윤리 기준 기본원칙
5주차. 우리나라 AI 윤리 기준 핵심요건(1)
- 인권보장, 프라이버시 보호, 다양성 존중
6주차. 우리나라 AI 윤리 기준 10가지 핵심요건(2)
- 침해금지, 공공성, 연대성
7주차. 우리나라 AI 윤리 기준 10가지 핵심요건(3)
- 데이터 관리, 책임성, 안전성, 투명성
8주차. 중간고사
9주차. 분야별 사례를 통해 야기되는 AI 윤리문제 분석
- 빅테크 기업, IT기업에서 제기되는 AI 윤리문제
10주차. 분야별 사례를 통해 야기되는 AI 윤리문제 분석
-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의료용, 킬러로봇 등) AI 융합 뉴미디어(초거대 AI)에서 제기되는 AI 윤리문제
11주차. 분야별 사례를 통해 야기되는 AI 윤리문제 분석
- 의료, 환경, 제조 산업에서 제기되는 AI 윤리문제
12주차. AI와 인지역량 및 대인관계역량 리더십 개발
- 정서관리, 창의성, 의사소통, 갈등관리, 협상력 등
13주차. AI와 조직관리역량 리더십 개발
- 추진력, 팀워크 형성 등
14주차. AI와 전략적 관리역량 리더십 개발
- 비전제시, 전략실행력 등
15주차. AI 윤리와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종합 토론
16주차. 기말고사

9. Course Operation

본 수업은 교수의 강의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함.
학생들의 팀 발표는, 학생들은 팀을 결성하고 각 팀은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에 대하여 조사 및 사전 학습을 하여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의 발표에 있어서 적극적인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사전 학습을 유도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학습 태도도 고취할 수 있도록 한다.

10. How to Teach & Remark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