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1학기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 (IMEN110-05)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IMEN110 분반 05 학점 2.00
이수구분 기초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0:00 ~ 10:50 / 제4공학관 멀티미디어 강의실 [407호] 성적취득 구분 PASS/No Record

2. 강의교수 정보

박강아 이름 박강아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kapark@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Office Hours By appointment

3. 강의목표

What is entrepreneurship, and what, why, and how to innovate? 우리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과 성공을 위해 개인과 조직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기업가적 혁신(entrepreneurial innovation)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 중 대다수는 개인과 조직이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the reason for being)를 입증하는데 필요한 기업가적 혁신이 무엇이며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초경쟁의 환경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기회와 위협을 마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방식으로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거나 유지하기 어렵다. ‘기회 인식’, ‘문제 해결’, 그리고 ‘자원 활용’의 기업가적 활동으로 이루어진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환경 변화에 따라 출현하는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의 포착과 실현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필요한 자원을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혁신 사고와 태도를 결정한다. 즉, 경쟁우위의 원천인 혁신을 이끄는 기업가정신은 개인과 조직인 변화에 대응하고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반드시 함양해야 할 삶의 기술(like skill)이다.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은 모든 이들에게 강조되지만, 누구에게나 보편적이고 일률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업가적 프로세스(entrepreneurial process)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가 동일 목표를 향해 동일 방법을 취한다면, 누구도 차별화할 수 없고 경쟁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은 그 행동 주체인 기업가의 특성, 환경 및 자원 등의 특수 요인에 따라서 다른 의미와 접근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성공한 기업가들이 동일 기회에 대하여 서로 다른 혁신 접근을 취하는 이유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자신이 누구이고, 어떠한 자원과 역량을 갖고 있으며, 어떠한 환경에 둘러싸여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가치 창출 전략을 설계하는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을 떠나야 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올바른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상태와 기대 상태의 차이를 좁혀가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기업가적 프로세스를 설계해야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개인과 조직의 가치 증명과 경쟁우위 개발을 위한 접근법으로써 기업가정신과 혁신에 대한 수강자의 이해 증진과 역량 개발을 주요 학습 목표로 제시한다. 우선, 관련 이론과 사례에 관한 교수 강의를 통해 기업가의 행동 및 사고 특성을 살펴보고, 각자가 전공 과정에서 기업가적 혁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증거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에 관한 체계적 기법을 액션러닝을 통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기업가적 활동의 일차적 초점을 신사업개발(new business development)에 맞추고 있다. 그러나 개인 차원의 가치 창출도 간과할 수 없는 주요 주제이므로,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personal business model)의 설계 방법을 학습하는데 이차적 초점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은 수강자가 향후 개별 전공에서 습득할 이공학적 지식 및 역량을 활용하여 가치 창출을 이끌 혁신을 주도할 창조적 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기반을 제공한다. 주요 학습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기회 인식, 문제 해결 및 자원 활용에 관한 기업가적 활동 역량 개발
2)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솔루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3) 신사업개발 방법론과 시장 검증 방법론에 대한 이해
4)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개인적 가치 창출 기회 탐색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5. 성적평가

□ 성적 평가 요소 및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총평가(100%) = 개인평가(50%) + 집단평가(50%)
○ 개인평가(50%) = 출석(20%) + 토론(10%) + 개인과제(20%)
○ 집단평가(50%) = 집단과제(40%) + 팀워크(10%)

□ 성적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출석(20%)은 지각/결석에 따른 점수 감점(전자출결시스템 활용)
- 2회 지각은 1회 결석으로 처리, 3회 이상 결석 시 Unsatisfied로 처리
○ 토론(10%)은 학습 참여 적극성에 따른 점수 차등(가산)
○ 개인과제(20%)는 리포트(3회, 각 10%) 작성 제출, 발표 평가로 점수 산정
○ 집단과제(40%)는 팀 프로젝트(2회, 각 20%)에 대한 다면평가(교수+학생)로 점수 산정
○ 팀워크(10%)는 팀원 간 참여도 요소에 대한 점수 산정
(리포트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발표 방식은 사전 공지)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교수 제공 강의 교안 활용 0000

7. 참고문헌 및 자료

※ 수강자 학습에 필요한 모든 자료는 LMS를 통해 사전 배포함

8. 강의진도계획

01주차(1차시) : 기업가정신의 이해 (1)
01주차(2차시) : 기업가정신의 이해 (2)
02주차(1차시) : 기업가정신과 혁신 (1)
02주차(2차시) : 기업가정신과 혁신 (2)
03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개론 (1)
03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개론 (2)
04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가치제안
04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고객 세그먼트 (1)
05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고객 세그먼트 (2)
05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 채널/고객관계
06주차(1차시) :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1)
06주차(2차시) :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2)
07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고객 (1)
07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고객 (2)
08주차: 중간 평가
09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경쟁자
09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차별화
10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산업·시장
10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가격책정 (1)
11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가격책정 (2)
11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1)
12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2)
12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3)
13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4)
13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5)
14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6)
15주차(1차시) : KYI(Know Your Investor) 전략
16주차: 최종 평가

9. 수업운영

□ 본 교과목의 수업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다.
○ 교수강의
○ 액션러닝: 개인별 혁신 성향 분석 후 팀별 학습 활동+교수 멘토링 병향
○ 의견 공유 및 토의를 위한 분반별 카카오톡 오픈챗 운영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23학번 기초선택 교과목

*참고*
- 해당 교과목은 Business Model 위주의 창업 지식 및 재무, 마케팅 등의 경영 중심 교과목이나, 앞으로 첨단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하는 창업이 더욱 늘어나고, 특히 지식재산권 포트폴리오 기획 및 관리 등의 역량 요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교과목 매 학기 2-3주 분량의 지식재산 내용을 추가하고, 변리사 등 전문가의 특강을 마련하여 신산업분야 지식재산에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 교과목 수강생은 지식재산 인식제고의 일환으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심화학습이 필요한 경우 산업경영학과 행정팀 (279-3817)로 연락 바랍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