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본 교과목은 스타트업/사내벤처 비즈니스의 성공 핵심 요인(Critical Sucess Factor)인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 방법론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의 핵심 활동은 밸류에이션 증진을 위한 신사업개발/신제품 개발 활동이며, 이러한 신사업개발/신제품개발 활동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gn)를 설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항상 성공적인 건 아닙니다. 무수히 많은 실패를 거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실패는 결국 매몰비용(Sunk Cost)로 전락하여, 기업에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을 입힙니다.
이리하여 경영학에서는 실패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고객발굴(Customer Discovery)과 린스타트업(Lean Startup)으로 구성된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객발굴 프로세스는 (1) 제안한 비즈니스 컨셉의 기저를 이루는 '시장/고객에 대한 가정'을 '비즈니스 가설'로 수립하여, (2) 잠재 고객을 만나 직접 대화를 나누는 고객인터뷰를 통해서 가설을 검증할 증거 자료를 수집하고, (3) 증거 자료를 분석하고 패턴화하여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4) 비즈니스가 시장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거 기반 활동을 통해서 시장성이 없는 비즈니스 컨셉로 판명되면, 관련 프로세스를 중단(Stop)합니다.
시장성이 높다고 판명된 비즈니스 컨셉은 린스타트업을 위한 고객발굴을 진행합니다. 린스타트업의 핵심은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요건제품) 개발입니다. MVP는 고객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컨셉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 즉 고객가치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선 다시 인터뷰를 통해 MVP와 관련된 가설을 검증하는 고객발굴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모든 혁신 선도 기업들이 위 활동을 수행하는 만큼, 본 교과목을 통해 고객발굴 &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학습/이해하시면 향후 여러분이 실무 활동에서 가치 창출을 이끌 혁신적 기업가(Innovative Entrepreneur)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수강자 여러분께서는 한 학기 동안 저와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 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 자, 이제 우리와 함께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을 떠나 볼까요?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본 교과목은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전공필수 강좌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관련 정보는 [http://entp.postech.ac.kr/]에서 확인해주세요.
- 산업경영공학과 학생분들은 IMEN412로 신청하시면, 학과 전공선택 및 부전공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동시 인정됩니다.
- 기업가정신의 핵심은 혁신적 신제품/신사업 개발이며, 이는 모든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ng)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이 여러분이 혁신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5. 성적평가
Total score for each student = 100%
Midterm (30%), Final (40%), Individual Assignment (20%),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1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Disciplined Entrepreneurship: 24 Steps to a Successful Startup, 1st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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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l Au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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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EY
|
2013
|
9781118692288
|
Preparing Effective Business Plans: An Entrepreneurial Approach
|
Bruce R. Barringer
|
PEARSON
|
2015
|
9860133506976
|
8. 강의진도계획
(Subject to change)
Week 1. Course introduction and elements & role of a business plan
Week 2. Idea generation, Analyzing ideas and inspirations
Week 3. Team Formation and idea refinement
Week 4. Market Analysis
Week 5. Customer Development
Week 6. Competition
Week 7. Prototyping and Hypothesis Testing
Week 8. Midterm Exam
Week 9. Business Model
Week 10. Lean Startup
Week 11. Marketing, Sales and Distribution
Week 12. Scaling
Week 13. Finance and Fundraising
Week 14. How to present a business plan
Week 15. Troubles ahead
Week 16. Final Exam
9. 수업운영
- Lecture and Discussion
- Project/Assignment/Presentation
본 교과목은 개인 및 그룹 과제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토론을 병행 합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A. Lecture
B. Team Project
C. Individual Assignment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