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nstructor Information
3. Course Objectives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대인관계역량 (50%) 지식탐구역량 (50%)
본 강의는 수강생들에게 설득분야를 소개한다. 설득의 다양한 전통/최근 이론, 경험적 연구,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설득 분야의 다양한 이론적 개념과 모델을 이해한다.
2. 기존 설득 문헌을 실제 일상에 적용해 보고 비판적으로 평가해 본다.
3. 효율적 & 전략적 메시지 작성자로서의 소양을 갖춘다.
4. Prerequisites & require
- 본 수업을 수강하기 위해 특별한 선수과목 이수가 요구되지 않음.
- 대인 및 사회적 영향력 (influence) 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사회과학적 실험 연구 설계에 대한 호기심.
- WI 과목으로 이수가능함
5. Grading
롸이팅 과제 (개인) - 25%
캠페인 과제 (그룹) - 25%
Quizzes (4회) - 40%
수업참여 - 10%
* 결석 -0.5점, 지각 -0.2점 차감.
** 중간, 기말고사는 따로 치르지 않습니다.
1. 롸이팅 과제 (25%): 1회에 걸쳐 담당 교수가 제시하는 설득 문제를 해결해 보는 연습. 수업 개념을 본인이 고안한 새로운 설득 맥락에 적용하고 확장시켜 작성함.
- 과제: 집단/조직/대인 맥락에서의 영향력 행사에 대한 효율적 & 전략적 메시지 구축 연습
2. 캠페인 과제 (25%): 담당 교수가 제시하는 다양한 설득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혹은 조별로 합의된 설득 주제를 바탕으로 전략적 설득 메시지를 작성함. 작성할 때는 수업시간에 배운 개념과 이론적 모델을 활용해야 함. 수업시간 일부를 활용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임. 그룹 과제임 (최종 결과물로 ppt 화일 제출).
3. Quizzes (40%): 수업 개념에 대한 이해도 점검. 총 4차례 실시 에정.
4. 수업 참여도 (10%): 수업시간에 성실히 출석하여 참여함. 수업시간에 담당교수가 때때로 배포하는 다양한 worksheets을 작성하여 제출함.
6. Course Materials
Title |
Author |
Publisher |
Publication Year/Edition |
ISBN |
Persuasion: Theory and Research
|
Daniel J. O'Keefe
|
Sage
|
2015
|
|
The Dynamics of Persuasion
|
Richard M. Perloff
|
Routledge
|
2016
|
|
7. Course References
1. Heath, C., & Heath, D. (2007). Made to stick: Why some ideas survive and others die. Random House. ["스틱"으로 국내 번역본 있음]
2. Fogg, B. J. (2002). Persuasive technology: Using computers to change what we think and do. Ubiquity. ["설득하는 모바일"로 국내 번역본 있음]
3. 대학생 음주를 줄이기 위한 사회규범 마케팅 캠페인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챕터 #12)
4. 메시지 프레임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챕터 #2)
5. 동조이론 (설득의 심리이론 챕터 #3)
6. 예방접종이론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챕터 #1)
7. Cialdini, R. B. (2006). Influence: The psychology of persuasion. Harper Business.
읽기자료는 PLMS에 포스팅될 예정임.
8. Course Plan
*P = Perloff 교재, O = O'Keefe 교재
Week 1
9/1(월) 수업 및 강의 계획서 설명
9/3(수) 사회과학적 실험 연구 개관 (담당 교수 제작 강의 노트) - 문제풀이 활동
Week 2
9/8(월) 사회과학적 실험 연구 개관 (계속) - 문제풀이 활동
9/10(수) 개념의 이해: 설득, 강압, 선전, 조작 (P_Ch 2)
Week 3
9/15(월) 개념의 이해: 믿음, 태도, 가치 (P_Ch 3) 계속
9/17(수) 요소의 이해: 정보원의 권위, 사회적 매력, 신뢰 (P_Ch8)
Week 4
9/22(월) 언어 및 비언어적 요소들 (참고 1번 "스틱")
9/24(수) 합리적 행동이론 및 계획된 행동이론 (O_Ch6)
Week 5
9/29(월) 사회적 규범 접근법 (참고 3번)
10/1(수) 인지부조화 (P_Ch11)
Week 6
10/6(월) & 10/8(수) 추석연휴
** 롸이팅 과제 데드라인: 10월 12일 일요일 밤 11시 59분
Week 7
10/13(월) 정교화 가능성 모델 (O_Ch8)
10/15(수) 예방접종이론(inoculation theory)
Week 8
10/20(월) & 10/22(수)
중간고사 기간 (No Class)
Week 9
10/27(월) 공포 소구 및 기타 감성 소구 (P_Ch10)
10/29(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참고 4번)
Week 10
11/3(월) 내러티브 설득 (narrative persuasion)
11/5(수) 엔터테인먼트 설득 (담당 교수 제작 강의노트, KBS 1박2일 포스텍 특집 활용)
Week 11
11/10(월) (원치 않는) 영향력으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담당 교수 제작 강의 노트, 참고 6번)
11/12(수) (원치 않는) 영향력으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계속)
Week 12
11/17(월) 대인 설득 (Ch12)
11/19(수) 집단과 동조 (참고 5번)
Week 13
11/24(월) 집단과 동조 (계속)
11/26(수) 집단과 동조 (계속)
Week 14
12/1(월) 설득과 문화적 차이 - EBS 다큐 "동과 서" 활용
12/3(수) 개교기념일
Week 15
12/8(월) & 12/10(수)
캠페인 과제 발표 및 토의
Week 16
12/15(월) & 12/17(수)
기말고사 기간 (No Class)
** 본 강의진도계획을 최대한 지켜 수업이 진행되지만, 추후에 변경될 수도 있음.
9. Course Operation
1. 사회과학 연구방법 (대부분 human subjects 를 이용한 lab/field experiments)에 기반한 설득 토픽들 (강의 진도계획 참조)을 학습한다. 다양한 설득 이론들을 테스트한 경험적 연구들도 함께 리뷰한다. 다양한 설득 주제에 대해 내려진 "결론"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그 과정도 학습한다. 향후 human subjects를 이용한 usability test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해당 수업은 도움이 될 수 있다.
2. 설득에 대해 실제 수행한 실험 연구들을 살펴보고, 해당 연구의 기본 가정, 이론적 논리, 방법론, 결과에 대한 대안적 해석 등을 고민할 수있는 연습을 한다.
3. 흔히 서점에서 볼 수 있는 설득에 관한 자기개발 서적 (비법, 비결 등) 등의 내용을 다룬다고 생각하면서 본 수업을 듣는다면 차이가 있다. 설득에 대해 "사회과학적"으로 그리고 "윤리적"으로 접근한다고 염두해 두어야 한다.
5. 설득과 매니퓰레이션(가스라이팅), 프로파간다(선전), 회유, 강압이 다르며, 본 수업은 윤리적 접근에 근간을 둔 설득을 학습한다.
4. 본 수업은 담당 교수의 강의, Quizzes, 학생들의 그룹 발표, 토론, 그리고 때때로 배포되는 worksheet 작성 등으로 이뤄진다.
10. How to Teach & Remark
- 담당교수 강의 + real world examples 소개 + 질의 및 응답
- 수업 개념들을 롸이팅 과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작성 (개별)
- 수업 개념들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간략한 캠페인 제작 (그룹)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