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nstructor Information
|
Name |
Bae Young |
Department |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Email address |
youngbae@postech.ac.kr
|
Homepage |
|
Office |
무은재기념관 411호 |
Office Phone |
054-279-2027 |
Office Hours |
화 16:00 - 18:00, 수 15:00 - 17:00
|
3. Course Objectives
정보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 영역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 영역은 물론 개인의 일상에 이르기까지, 변화는 전면적이었다.
본 강의는 정보화와 함께 도래한 정보사회를 영역별 특성과 변화 양상, 그리고 그 함의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정보사회를 둘러싼 주요 논의들을 이론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현실 속 변화의 지점과 근거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새로운 환경 속에 개인의 의미와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다시 거시적 사회 변화에 어떻게 수렴되는지 사회적 동학(dynamics)에 대한 고찰도 시도한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지식탐구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4. Prerequisites & require
없음.
5. Grading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30%, 출석 10%, 수업참여도 15%, 과제 15%
6. Course Materials
Title |
Author |
Publisher |
Publication Year/Edition |
ISBN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
배영.최항섭
|
나남
|
2021
|
|
7. Course References
주별 강의계획에서 제시함(+PLMS 탑재).
8. Course Plan
제1주: 강의 소개 및 주요 강의내용 일람
- 정보사회의 개념적 이해
- 정보사회 이해를 위한 주요 쟁점
(교재 - 별도 교재없음)
제2주: 정보사회의 개인과 사회적 관계
- 정보화는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 다양한 관계와 개인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4장)
제3주: 정보기술과 시장의 변화
- 네트워크의 도입과 정보재
- 조직의 변화와 네트워크 기업
(교재 – 별도 교재)
제4주: 디지털 플랫폼 경제
- 플랫폼 기업의 성장
- 멀티 호밍과 탈중개화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13장)
제5주: 언론과 미디어 지형의 변화
- 매체의 다양화와 뉴스 수용자
(교재 – 진민정 외,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뉴스전략)
제6주: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 루머와 가짜뉴스
- 팩트체크 저널리즘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10장)
제7주: 정보사회의 법과 새로운 갈등
- 정보사회의 주요 법률
- 정보사회의 기본권과 새로운 갈등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5장)
제8주: 중간시험
제9주: 디지털 미디어와 리터러시
- 중독, 과몰입, 과의존
- 생산적 소비를 위한 미디어 이용
(교재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NARS 현안분석리포트)
제10주: 공유경제서비스의 현황과 사회적 과제
- 네트워크 개인의 역량 증가
- 개인들의 협력을 가능하게 만드는 인지잉여(cognitive surplus)
(교재 – 배영, 공유경제서비스의 현황과 사회적 과제)
제11주: 소셜미디어에서의 자기 전시주의
- 소셜미디어의 기능과 특성
- 자기전시와 사회적지지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6장)
제12주: 소셜미디어의 일상화와 신온라인문화
- 문화영역의 확장과 온라인
- 매력자본의 부상과 구별짓지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8장)
제13장: 집단지성과 전문가 권위의 변화
-집단지성의 출현과 기능
- 집단지성의 두 얼굴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9장)
제14장: 포털과 권력
- 포털 사이트의 제 문제들
- 포털의 사회적 책임과 이용자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11장)
제15주: 생성형 AI의 등장과 전망
- 인공지능과 일상변화
- 인공지능과 윤리적 이용
(교재 -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18, 19장)
제16주: 기말시험
9. Course Operation
읽을거리(교재)에 대한 발제와 논의 주제에 대한 발표 및 토론, 강의로 이루어짐.
10. How to Teach & Remark
- 주차별 읽을거리에 대한 숙독 필요.
- 필수 교재에 대한 '발제'와 논의 주제에 대한 '발표'에 적극참여 요망.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