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시민역량, 지식탐구역량, 자기관리역량
이 강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초적인 심리학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이상심리학의 과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정신장애의 주요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 이해함과 동시에, 정신건강의 회복과 향상이라는 인간적인 차원도 함께 조명합니다.
현대인의 삶은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과 자기조절의 어려움 속에서 정신건강의 위협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응 능력은 개인의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이 과목은 수강생들이 스트레스 관련 장애, 해리장애, 신체 증상 및 관련 장애, 기분장애와 자살, 중독장애, 섭식장애, 수면 각성 장애, 성생활과 관련된 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성격장애,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이상행동, 신경인지장애와 노화 관련 장애 등 현대 사회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성과 원인을 학습하고,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 및 치료 접근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신장애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회복과 재활에 대한 철학적 관점과 실천적 방법을 다루며,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건강한 생활양식, 자기조절 능력, 동기화된 삶의 태도를 함께 탐구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수업은 수강생들이 자기 자신과 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 성적평가
                
                    출석 및 수업태도 1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발표 10%, 기말페이퍼 10%, 기타 10%
                
             
            
                6. 강의교재
                
                    
                        
                        
                        
                        
                        
                    
                    
                        
                            |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 
                                
                                이상심리학(Nevid) 제3판
                                
                             | 
                            
                                
                                신성만 외 공역
                                
                             | 
                            
                                
                                박학사
                                
                             | 
                            
                                
                                2016
                                
                             | 
                            
                                
                                
                                
                             | 
                        
                        
                            | 
                                
                                다미주 이론의 임상적 적용
                                
                             | 
                            
                                
                                신성만 외 공역
                                
                             | 
                            
                                
                                박영스토리
                                
                             | 
                            
                                
                                2025
                                
                             | 
                            
                                
                                
                                
                             | 
                        
                    
                
             
            
            
                8. 강의진도계획
                
                    1주 (1장) 개론과 연구 방법
2주 (2장) 이상행동과 치료 방법에 대한 최근 관점
3주 (5장) 이상행동의 분류 및 평가
4주 (6장) 스트레스 관련 장애
5주 (7장) 불안 장애와 강박 및 관련 장애
6주 (8장) 해리장애, 신체 증상 및 관련 장애,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7주 (9장) 기분장애와 자살
8주 (중간고사)
9주 (10장) 물질 관련 및 중독장애
10주 (11장) 섭식장애와 수면-각성 장애
11주 (12장) 성 그리고 성생활에 관련된 장애
12주 (13장)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13주 (14장) 성격장애와 충동조절장애
14주 (15장)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이상행동
15주 (16장) 신경인지장애와 노화 관련 장애
16주 (기말고사)
                
             
            
                9. 수업운영
                
                    # 리딩 페이퍼 안내 (6주차까지)
리딩 페이퍼는 정신재활, 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정신의학의 역사, 몸이 아니라고 말할 때, 정상이라는 환상 중 한 권을 읽고 이상심리학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생각한 바를 서술함. 페이퍼는 5페이지 이상 분량으로 하되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
# 발표주제의 예 (10주차까지) 
과서에서 배우는 이상행동과 관련 있거나 일치하는 영화, 다큐멘터리, 드라마, 유투브 동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를 중심으로 15-20분 가량의 발표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시간에 발표하고 자료를 제출한다. 자료의 관련성, 독특성, 정확성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조 선정 및 주제 선정은 네이버 카페를 통해 이루어지며, 추후 과목 TA의 공지대로 잘 따를 수 있도록 한다.
# 엑스트라 포인트 서평 안내 (14주차까지) 
개성의 탄생, 주디리치 해리스, 동녁사이언스/ 양육가설, 주디리치 해리스, 도서출판 이김/ 몸은 기억한다, 베셀 반 데어 콜크, 을유문화사/ 각성의 순간, 하워드 가드너, 사회평론/ 자존감의 여섯 기둥, 너새니얼 브랜든 지음, 교양인/ 통찰의 시대, 에릭 캔델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말콤 글래드웰의 책 (블링크, 티핑포인트, 다윗과 골리앗 등)/ 루시퍼이펙트, 짐바르도지음 웅진지식하우스/ 생각의 해부, 대니얼 카너먼 지음, 외이즈베리/ 당신의 고정관념을 깨뜨릴 심리실험 45가지, 더글라스무크 지음 부글북스/ SQ 사회지능, 대니얼 골먼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앱 제너레이션, 하워드가드너 지음, 와이즈베리/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니콜라스 카 지음, 청림출판/ 넛지, 리처드 탈러 지음, 리더스북/ 사회적 뇌, 매튜 리버먼 지음, 시공사/ 기브앤 테이크, 애덤 그랜트 지음, 생각연구소/ 마인드 체인지, 수전그린필드, 북라이프/ 오리지널스, 애덤그랜트, 한국경제신문/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 하워드 가드너 지음, 사회평론/ 뇌로부터의 자유, 마이클 가자니가, 추수밭/ 뇌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조나레러, 21세기북스 중 하나를 택하여 읽고 서평을 쓰되, 내용을 요약하지 말고 책을 통하여 자신이 얻게 된 insight, 깨달음, 느낌 등을 중심으로 쓰시오 (3페이지 이상).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수업시간에 강의 내용을 허락 없이 녹음하지 말 것.
# 수업과 관련 없는 활동으로 타인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며 그럴 소지가 있는 모든 활동을 금지함 
(예, 음식물 섭취, 핸드 폰 사용, 노트북 사용 등)
# AI 또는 챗 GPT를 과제물 작성시 활용할 경우 AI 사용 여부를 정확히 명시할 것. 
(AI 사용 여부를 표기하지 않을 경우 수업에 FAIL할 수 있음.)
# 부적절한 자료사용에 대해 책임을 질 것. 
# 부정행위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수업을 FAIL하게 됨
# 본 과목에서 요구하는 과제들은 대부분 AI 또는 챗 GPT 시용 없이 작성되는 것이 권장됨.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