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강의교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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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마은정 |
학과(전공) |
IT융합공학과 |
이메일 주소 |
eunjma@postech.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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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p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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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
C5 322 |
전화 |
054-279-8874 |
Office Hours |
by appoin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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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의목표
본 과목은 창의 IT 융합영역중 인간과 컴퓨간의 인터액션(Human-Computer Interaction: HCI)에 초점을 두며, 특히 인간중심디자인(Human-Centered Design: HCD)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먼저 이론 트랙에서는 인간의 행동, 인지, 학습, 감정이 컴퓨터 및 다양한 인터액티브 미디어와 상호작용하는 형태를 인지과학 및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또한 인간 중심 디자인의 실제를 위한 다양한 디자인 및 평가 방법론을 습득하게 된다. 실습 트랙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인간중심디자인의 “이론”을 특정 커뮤니티의 유저 그룹을 위한 모바일 앱 개발의 “실제”에 적용하는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게 된다.
본 과목의 주요 학습 목표 및 기대되는 바는 다음과 같다.
• Design Thinking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인간의 행동, 인지, 감정의 분석 및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중심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한다.
• “Empathize - Analysis/Define - Ideate – Prototype – Evaluate” 의 일련의 디자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한다.
• 인간대상 데이터에 기반한 개발 및 연구 방법론을 습득하여 적용한다.
주요 강의 내용
• HCD 방법론 및 Interaction Design의 바탕이 되는 인지, 사회-문화적 이론
• 인간대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
• 모바일 앱 개발
• 실제 프로젝트를 통한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No prerequisites are required to take the course
5. 성적평가
• 중간고사 (25%)
• 그룹 프로젝트 리포트 및 프리젠테이션 (35%)
• 개인 과제 3개 (4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Human-Centered Design Tool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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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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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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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4th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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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p, H., Rogers, Y., & Preece,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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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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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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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revised and expande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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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ma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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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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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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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및 자료
1) Chipchase, J., & Steinhardt, S. (2013). Hidden in plain sight: How to create extraordinary products for tomorrow's customers. HarperCollins Publishers.
2) Cooper, A., Reimann, R., & Cronin, D. (2007). About face 3: The essentials of interaction design. Indianapolis, IN: Wiley.
3) Lazar, J. Feng, J. H., & Hochheiser, H. (2010). Research methods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Wiley.
4) Love, S. (2005). Understanding mobile human-computer interaction. Butterworth-Heinemann
5) Smith, S. C. (2007).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the Other 90%) http://www.designother90.org/ 참고
6) Smith, S. C. (2011). 소외된 90%와 함께하는 디자인: 도시편 (Design with the Other 90%)
8. 강의진도계획
1주 Course Overview
Introduction to Human-Centered Design
2주 Foundation: Understanding Human and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Foundation: Understanding Human & Interaction Design
3주 Understanding Cognitive Aspects
(Lab) 앱인벤터 환경 설정 및 인터페이스 설명 & 프로그래밍 기본
4주 Understanding Social Interaction
(Lab) 내장 센서 및 통신방식
5주 Understanding Emotional Interaction
(Lab) 멀티미디어
6주 User Interfaces ad Interaction
(Lab) TinyDB를 통한 데이터 저장과 비주얼라이제이션
7주 Data Gathering
(Lab) TinyWebDB 및 Web API
8주 중간고사기간 (수업없음)
9주 *중간고사
10주 Discovery & Evaluation Method Workshop I
11주 Discovery & Evaluation Method Workshop II
12주 Discovery & Evaluation Method Workshop III
13주 Discovery & Evaluation Method Workshop IV & Prototyping
14주 Data Analysis Workshop
15주 Project Consultation& Project work
16주 Final Project Presentation
9. 수업운영
전반기: Lecture & Discussion
후반기: Project-based Learning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