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2학기 특강: 과학기술에 있어서 리더십이란 (CMST499C-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ST499C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 09:30 ~ 12:1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3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동원 이름 김동원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dwkim3@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Office Hours

3. 강의목표

(대인관계역량 20%, 지식탐구역량30%, 자기관리역량 20%, 창의융합역량 30%)
본 교과목은 20세기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과학자, 공학자들 중 특별히 리더십의 뛰어났던 사람들을 살펴 봄으로서 그들이 어떻게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가를 분석함을 목표로 합니다. 왜 어떤 과학자나 공학자 주위에는 사람들이 모일 뿐 아니라 그로부터 선한 영향력을 받는데 비해서, 왜 어떤 과학자나 공학자는 본인의 업적은 뛰어날 지라도 사람들이 회피할까요? 과학계나 공학계에서 바람직한 리더는 과연 어떤 덕목을 갖춘 사람일까요?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5. 성적평가

-출석 10%
-매주 에세이 30%
-수업 참여 및 토론 20%
-학기말 프로젝트 발표 4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첫 시간에 리딩 과제 목록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Introduction
2주차: J.J. Thomson and the Cavendish Laboratory
3주차: Ernest Rutherford Who Made Waves
4주차: Niels Bohr and the Copenhagen Institute
5주차: Yoshio Nishina, Father of Modern Physics in Japan
6주차: (추석연휴 기간)
7주차: Four American University Presidents Who Changed American S&T
8주차: 중간고사 기간
9주차: Vannevar Bush and Big Science
10주차: J. Robert Oppneheimer and the Rise of Theoretical Physics in the US
11주차: Frederick E. Terman and Silicon Valley
12주차: James D. Watson and Molecular Genetics
13주차: Kim Choong-Ki and South Korean Semiconductor Community
14주차: Presentation 1
15주차: Presentation 2, Wrap-up
16주차: 기말고사기간

9. 수업운영

모든 수업은 한시간 반 정도의 강의에 이어서 토론으로 진행됩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은 매주 지정된 과제를 주의 깊게 읽고, 짧은 에세이(한 문단, 열 두 줄 이내)를 수업시간 한 시간 전까지 이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강의에 이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학기말에는 자신(또는 자신의 조)가 한 학기 동안 연구한 프로젝트를 발표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첫 수업시간에 주어질 것입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