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2학기 품질경영 (IMEN371-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IMEN371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필수 강좌유형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09:30 ~ 10:45 / 제4공학관 세미나실 [302/304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윤재홍 이름 윤재홍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jhyoon369@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Office Hours MW 10:45 am – 12 noon

3. 강의목표

- 경영자의 시각에서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 품질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
-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종합적 품질경영의 이해
-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식스 시그마의 이해
- 품질경영을 잘 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평가 기준인 MB 품질경영 평가모형을 이해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IMEN 272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Engineers) or MATH 230 (Probability and Statistics); Strictly enforced.
IMEN 260 (Operations Research) and IMEN 242 (Experimental Design): Strongly recommended.

5. 성적평가

10% 출석
30% 사례과제
3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품질경영론 제3판 윤재홍 한경사 2020

7. 참고문헌 및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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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의진도계획

1 과목소개 | 과목소개 및 품질경영의 이해
2 품질경영의 기초와 품질경쟁력 | 품질의 정의, 역사
3 품질경영의 기초와 품질경쟁력 | 종합적 품질경영, 품질과 경쟁우위
4 품질경영철학과 품질경영평가모형 | 품질경영철학
5 품질경영철학과 품질경영평가모형 | 품질경영평가모형
6 ISO 등 국제품질인증제도 | 의미, ISO 9001: 2015. ISO 14001:2015 ISO 26000의 인증
7 서비스 품질 | 서비스 환경, 서비스 품질, 차이모델, 서비스 제공자(종업원) 역할
8 시험 | 중간고사
9 고객중시-고객만족경영 | 고객충성의 중요성, 만족고객 창출, 고객요구 파악,
10 고객중시-고객만족경영 | 고객정보의 수집과 분석, 고객관계관리, 고객만족의 측정
11 리더십과 품질전략기획 | 리더십, 전략기획, 방침전개
12 측정 및 분석-품질비용 | 품질비용의 개념, 측정, 비용정보의 활용, 적용의 한계
13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식스시그마 | 식스시그마 정의와 방법, 벨트제도,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발전방향
14 설계품질의 관리 | 설계품질의 개념, 품질기능전개, 다구찌 품질공학, 프로세스능력지수
15 시험 | 기말고사

9. 수업운영

1. 녹화 강의를 원칙으로 함
2. 사례는 원칙적으로 3 명이 한 조로 구성되나 1명 추가(부족) 가능. 제출 표지에 구성원 모두 표시할 것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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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