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ㅇ 실전창업을 위한 전단계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간접적인 체험을 유도함으로써 창업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돕고자 함
ㅇ 기술기반 창업 아이디어의 기술사업화를 위한 시장검증(Customer Discovery) 및 창업 전문가들의 전문 멘토링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강화함
ㅇ 2020년 한국형아이코어 프로그램 사업 연계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해당사항 없음
★ 본 강좌는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이수과목으로 산경과 전공과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5. 성적평가
ㅇ Grade 평가방식
- 출석 50%
- 팀별 비즈니스모델 수행 평가 20%
- 팀별 Customer Discovery 수행 평가 3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기업 창업가 매뉴얼 The Startup Own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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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블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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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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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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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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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오스터왈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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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비즈
|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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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및 자료
ㅇ Value Proposition and Design (Alexander Osterwalder, Yves Pigneur, Greg Pernarda & Alan Smith)
ㅇ 주차별 Flipped Learning 동영상 자료 제공
8. 강의진도계획
<2020년 1학기 강의 계획 일정>
* 주차별 교과목 운영
1주)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 오리엔테이션
2주)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3주) 팀빌딩, 아이디어, VP-CS 도출
4주) Customer Discovery 및 인터뷰 방법론
5주) 고객발굴 검증 (팀별 활동)
6주) BMC – 채널/고객관계/수익원
7주) 고객발굴 검증 (팀별 활동)
8주) 고객발굴 검증 (팀별 활동)
9주) BMC – 리소스/활동/파트너/비용
10주) 고객인터뷰: 평가 및 분석
11주) 제품디자인, MVP 기획 및 실습
12주) 제품디자인, MVP 실습
13주) 사업계획서 및 피칭덱 작성
14주) Pitching IR 발표
15주) 기말고사
9. 수업운영
ㅇ 비즈니스모델 및 Customer Discovery 강의
ㅇ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인터뷰를 통해 시장조사
ㅇ 고객인터뷰와 BMC를 상시 점검하며, 창업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선
- 창업 관련 기본 소양(기술, 경영 등) 함양을 위한 전문가 초청 강연
- 아이디어 발굴 및 비즈니스모델 구체화를 위한 실습
- 팀 구성 및 각 팀별 기술창업 성과물 발표
- 주차별 인터뷰 목표 설정후 Customer Discovery 상시 수행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ㅇ 주차별 인터뷰 목표 설정후 Customer Discovery 상시 수행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