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1학기 현대예술의이해 (ARTS311-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ARTS311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실시간 화상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5:30 ~ 16: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7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양은영 이름 양은영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eun0yang@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관 110호 전화 279-8011
Office Hours 화, 목 10:30-12:00 and 월, 수: 19:00- 21:00

3. 강의목표

자기관리역량 (정서조절) 30% 창의융합역량 (창의적 사고) 70%
1. 현대 예술의 흐름을 문화,사회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2. 주요 현대 예술가의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음악의 이해 또는 서양음악사 선수강을 권장하나 필수는 아님

5. 성적평가

1. 출석: 10% 태도10% (총20%)
2.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3. 조별 발표: 20%
4. 동영상 시청 과제: 20%


** 주의사항: 부정행위자는 F, 강의에 방해 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은 태도 점수 감점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현대사회 현대문화 현대 음악 이석원 심설당 2014

7. 참고문헌 및 자료

김성현, 오늘의 클래식, 아트 북스
1. 신동의. (2013). 바그너 오페라 미학의 융합교육적 성격. 음악교육공학, (16), 1-16.
2. 김경화. (2012). 모더니즘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음악논단, 28, 97-122.
3. 차호성. (2009). 이골 스트라빈스키 음악어법의 초기 형성과정 고찰. 서양음악학, 12(3), 153-184.
4. 김현경. (2015). [음악에세이] 2015 음악에세이 현대 사회와 클래식 음악 IV: 크로스 오버의 거장, 조지 거쉬인. 대한토목학회지, 63(12), 130-133.
5. 강나원. (2010). ‘케이지 우연성음악’의 철학적 배경에 관한 비판적 고찰. 서양음악학, 13(3),
189-216.
6. 서인정. (2009). 심포지엄: 현대 음악의 미학적 과제: 20 세기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음악까지. 미학 예술학 연구, 29, 5-26.
7. 이상윤. (2010). 음악과 음향의 해석에 따른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분석 연구. 음악교육공학 10: 157-17
8. 이희경. (2002). 20 세기 현대음악과 시간의 문제.미학 32.단일호: 331-363. 2명
9. Klett, Joseph, and Alison Gerber. (2014). "The meaning of indeterminacy: Noise music as performance." Cultural Sociology 8.3: 275-290.
10. Edwards, M. (2011). Algorithmic composition: computational thinking in music. Communications of the ACM, 54(7), 58-67.
11. Yang, E.Y. (2019). Coding Mozart’s Code or Creating Mozart’s Code: Codification and Decodification of AI Music,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and Control Systems, Vol. 10, 726-731.
12. O'Dair, Marcus, et al. (2016). Music on the blockchain.
13. 홍주영. (2016).사운드스케이프: 도시 음환경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 건축 60.10 .37-43.
14. 전선자. (2011). 백남준과 플럭서스 (FLUXUS)-실증자료를 통한 플럭서스 공연의 중심인물 백남준. 인문과학, 48, 211-251.
15. 유승호. (2015). 바우하우스의 장인과 디자인 민주주의: 예술과 기술의 충돌과 협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12), 61-72.
16. 배은석, & 송희영. (2016). 몰입형 전시로서 ‘빛의 채석장 (Carrière de lumière)’에 대한 연구. 인문콘텐츠, (43), 203-227.
17. 오경택 (2018) 나치 정치에서의 음악의 의미와 역할, 문화와 정치 5(3), 175-207.
18. 우광혁 (1996), 상처 받은 용의 음악: 윤이상,

8. 강의진도계획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www.dropbox.com/s/0vwhk8jreub4vkp/%ED%98%84%EB%8C%80%EC%98%88%EC%88%A0%EC%9D%98%20%EC%9D%B4%ED%95%B4%20%EA%B0%95%EC%9D%98%20%EA%B3%84%ED%9A%8D%EC%84%9C.docx?dl=0

9. 수업운영

교수학습방법: 이론 강의, 음악 및 동영상 감상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부정행위자 ( 표절, 시험 부정 행위)는 무조건 F 로 성적 처리함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