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1학기 원자력과 사회문제 (NUCE503-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NUCE503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강좌유형 실시간 화상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목 / 12:30 ~ 13: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9호] | 목 / 14:00 ~ 15:1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9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배영 이름 배영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youngbae@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기념관 411호 전화 054-279-2027
Office Hours 수/ 14:00 ~ 18:00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50%), 창의융합역량(50%)

본 강의는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회 문제와 이슈를 다양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하고 함의의 도출과 함께 해결이 필요한 문제의 조건과 요소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각종 통계자료는 물론 사회문화 관련 데이터를 추출, 분석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미래에 마주하게 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한다.
구체적으로는 12개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주요 이슈의 흐름과 지형을 살펴보고, 과학적 연구와 체계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 추출 및 가공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거시/미시적인 차원에서의 분석 역량의 함양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근거에 기반한 주장’이 갖는 유효성의 체득을 목표로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특별히 필요한 선수과목은 없음

5. 성적평가

중간시험 25%, 기말시험 25%, 연구 프로젝트 30%(프로젝트 발표 및 결과물 20% 공동평가 참여도 10%), 과제 10%, 출석 1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한국의 사회동향 통계개발원 통계청 2020

7. 참고문헌 및 자료

문헌자료
- 지금 한국을 읽다: 빅데이터로 본 우리 마음의 궤적. 배영. 아나로그. 2018.
- R을 이용한 통계데이터분석, 곽기영, 청람. 2019.
-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이수상, 논형, 2013.

기타자료 및 데이터

- 한국언론재단 뉴스빅데이터 카인즈
-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의 각종 자료
- 공공데이터포털(data.or.kr)에서 제공하는 각종 자료
- 영역별 관련 정부 부처 및 기관 데이터 및 보고서

8. 강의진도계획

제1주: 강의 소개 및 영역별 주요 이슈 학습
- 강의 목표 및 주요 학습 내용, 운영 방식 등에 대해 설명
- 분석 대상인 영역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영역별 주요 이슈 검토

제2주: 사회문화 데이터의 특성 이해와 이슈의 분석 방법
- 사회문화 데이터의 종류 및 출처, 포함 내용, 해석상 유의사항 등 소개
- 새롭게 출현하는 이슈의 추출 방법 및 중요도 판별
- 이슈 분석 방법론 학습(통계적 분석방법, 텍스트 분석, 사회네트워크 분석 등)
- 개인별 분석 이슈의 설정과 데이터 추출 및 분석 방법 검토

제3주: 인구, 가족 영역의 주요 이슈(과제 1. 연구주제의 설정)
- 저출산의 고착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 고령화 사회의 삶의 태도와 가치관
- 유배우 근로자의 시간부족 인식과 삶의 질
- 결혼에 대한 태도 변화와 비혼 인식

제4주: 건강, 교육 영역의 주요 이슈
- 의료 인력과 시설의 지역별 불균형
- 건강에 대한 관심과 가계 소비
- 입시제도, 근원적 해결 방안의 모색
- 학력차별에 대한 인식 추이

제5주: 일과 노동, 소득과 소비 영역의 주요 이슈
- 워라밸의 현실과 육아 휴직
- 비정규직 문제의 추이와 정도
- 불평등, 소득과 소비의 주관적 만족도
- 기본소득의 쟁점과 대책

제6주: 문화와 여가, 주거와 교통 영역의 주요 이슈
- 문화향유의 실태와 여가 인식
- 여가 비용의 추이와 만족도
- 청년 주거문제의 현실
- 지역별 통근 실태와 아파트 현황

제7주: 원자력, 에너지 영역의 주요 이슈
- 에너지 관련 주요 이슈
- 탈원전이슈와 지역갈등
- 원자력폐기물처리 관련 제문제

제8주: 중간시험

제9주: 환경, 안전 영역의 주요 이슈
- 생활환경 관련 제문제 및 스마트시티
- 미세먼지와 국민 건강
- 범죄율 추이와 CCTV
- 재난대비를 위한 안전망 현황

제10주: 이슈 분석 내용 중간 검토 (과제2. 중간보고서)
- 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문제 공유 및 제언

제11주: 사회통합 영역의 주요 이슈
- 신뢰와 사회자본
-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주요 과제
- 공정과 공평에 대한 사회적 인식
- 사회적 갈등의 지형과 대책

제12주: 개인별 분석 내용 발표 1
- 인구, 가족, 건강, 교육 영역의 개인 연구 결과 발표
- 평가 및 토론

제13주: 개인별 분석 내용 발표 2
- 일과 노동, 소득과 소비, 문화와 여가, 주거와 교통 영역의 개인 연구 결과 발표
- 평가 및 토론

제14주: 개인별 분석 내용 발표 3
- 원자력, 에너지 관련 영역의 개인 연구 결과 발표
- 평가 및 토론

제15주: 개인별 분석 내용 발표 4
- 환경, 안전 및 사회통합 영역의 개인 연구 결과 발표
- 평가 및 토론

제16주: 기말시험 및 연구 프로젝트 결과물 제출

9. 수업운영

-비대면 강의 및 토론을 기본으로 한다.
- 주차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요 영역별 이슈를 읽을거리를 통해 미리 학습하고, 데이터를 통해 이슈별 현황과 흐름을 파악한다. 이슈에 대한 검토는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지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에 대해 공동으로 숙의하는 과정을 갖는다.
- 12~15주에는 연구한 내용을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 내용에 대해 공동 평가를 실시하여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인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본 수업은 사회 이론에 대한 심층적 지식의 획득보다는 현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주요 이슈와 사회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자신의 주장의 근거를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 수업에서 학습한 분석방법 이외에 자신만의 독자적인 분석 방법 활용도 적극 추천함.
- 기타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해 수정 및 보완될 수 있음.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