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2학기 현대사회와과학 (CMST306-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ST306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4:00 ~ 15:15 / 제2공학관 강의실 [106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임경순 이름 임경순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Homepage http://science.postech.ac.kr/
연구실 전화 279-2034
Office Hours 수요일 13:30-14:00

3. 강의목표

본 과목은 현대사회 속에서 과학기술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 과학기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그 사회적인 성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강의에서는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산업체의 연구개발,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주의, 감염병과 과학기술, 연구중심대학의 성장, 거대과학의 출현, 과학기술의 군사화, 인터넷과 정보통신혁명,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발전, 생명공학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과학사와 동시에 수강도 가능
* 과학사를 사전에 수강하자 않았더라도 수강하는 데에는 지장 없음
* 본 과목은 현대 과학사의 주요 주제 가운데 사회적 성격이 강한 주제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과학사에서 다룬 내용을 더욱 심화된 형태로 다루고 있다.
* 과학기술학 부전공 과목

5. 성적평가

기말고사(50%), 발표 및 리포트(30%), 과제물(10%), 출석 (10%)
발표 점수 산정: 발표문 제출 시간 엄수(3), 발표 내용(10), 발표 능력(3), 답변 능력(4), 자유 토론 운영 능력 (5), 지정 토론 질문 능력 (10) 등 총 35점으로 전체 점수에 비율을 적용해 반영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과학을 성찰하다 임경순 사아인스북스 2012 978-89-8371-

7. 참고문헌 및 자료

보조 교재:
임경순, 정원, 『과학사의 이해』 (다산출판사, 2014).

참고 자료:
* 토머스 헤이거, 『공기의 연금술』 (반니, 2009).
* 질 존스, 『빛의 제국』 (양문, 2006).
* 카이 버드, 마틴 셔윈, 『어메리칸 프로메테우스』 (사이언스북스, 2010).
* 리처드 로즈, 『원자폭탄 만들기』 (민음사, 1995).
* 로이 포터, 『의학 콘서트』 (예지, 2007).
* 윌리엄 H. 맥닐,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한울, 1998).
* 스티븐 스티글러, 조재근 (옮김), 『통계학의 역사』 (한길사, 2005)
* 오렐리아 제롱, 박해선(옮김),『핸즈온 머신러닝』 개정2판 (한빛미디어, 2020).
* 프랑소아 숄레, 박해선(옮김),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개정2판 (길벗, 2022).
* 엘레 스티븐스, 루카 안티가, 토마스 피이만, 현동석(옮김)『파이토치 딥러닝 마스터』 (책만, 2022).
* 제러미 하워드, 실뱅 거거, 『fastai와 파이토치가 만나 꽃피운 딥러닝』 (한빛미디어, 2021).

8. 강의진도계획

1. 현대과학기술의 새로운 변화 : 교재 서론
2. 산업혁명과 산업유산 : 과학사 제 17장
3. 철의 실크로드 : 비디오 자료
4. 전기산업 - 직업적 발명가 시대: 교재 제 7-8장
5. 전기산업 - 산업적 연구 : 교재 제 8장
6.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주의 : 교재 서론, 교재 제 7장, 교재 21장
7. 산업적 연구 - 화학공업 : 교재 제 9장
7-1. 프리츠 하버의 과학과 인생 : 토머스 헤이거, 『공기의 연금술』
8. 감염병과 과학기술문명 : 윌리엄 H. 맥닐,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9. 연구중심대학과 연구의 상업화 : 교재 제 14장
10. 거대과학의 정치경제 : 교재 제 18장
11. 과학기술의 군사화 : 교재 제 15장
12. 인터넷 시스템의 발전 : 교재 제 11장
13.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발전
13-1. 통계적 사고의 발전 : 스티븐 스티글러, 『통계학의 역사』
14. 생명과학과 사회적 영향 : 교재 제 6장
15. 과학기술과 환경 : 교재 제 19장 예비 강의
16. 노벨상으로 가는 길 : 교재 제 16장, 비디오 자료
17. 과학기술학이란 무엇인가 : 교재 서론, 교재 21장, 예비 강의
18. 생물학사 : 비디오 수업
19. 유전학의 역사 : 비디오 수업

9. 수업운영

비대면 강의 상황인 경우는 실시간 화상 강좌

수업은 강의, 그룹별 발표 및 토론 6회, 과제물 제출, 기말 시험 및 기말 리포트 제출 등으로 진행된다.

발표 진행 방식
발표 그룹은 담당 교수의 허락을 받아 과학기술학 관련 발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한다.
발표 그룹은 지정 토론 그룹에게 적어도 발표 24시간 전에 발표 초안을 보내주어야 한다.
발표는 30분 이상 45분 이내로 하고 발표자와 답변자는 다수 인원이 담당하여도 무방하다.
발표문 마지막에 2-3개의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종합 토론을 유도한다.
지정 토론은 발표 내용에 대한 점검, 평가, 보완을 중심으로 전개하되10분 이내로 질문을 독점할 수 있다.
지정 토론이 끝나면 발표 그룹은 강의 종료 5분전까지 자유 토론을 진행한다.
강의 종료 5분 전이 되면 발표 그룹은 그 동안 나왔던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를 마무리한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미리 준비한 강의 모듈을 사전에 공부한 뒤에 강의 시간에는 토론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도 있음.
수업 진행 상 철의 실크로드, 노벨과학상, 과학사의 위대한 발견(생물학사, 유전학의 역사) 등에 관한 비디오를 시청할 수도 있음.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