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 Modern Society and Science (CMST306-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CMST306 Section 01 Credit 3.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4:00 ~ 15:15 / Science BldgⅡ[106]Lectur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Im Gyeong Soon Name Im Gyeong Soon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gsim@postech.ac.kr Homepage http://science.postech.ac.kr/
Office Office Phone 279-2034
Office Hours 수요일 13:30-14:00

3. Course Objectives

본 과목은 현대사회 속에서 과학기술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 과학기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그 사회적인 성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강의에서는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산업체의 연구개발,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주의, 감염병과 과학기술, 연구중심대학의 성장, 거대과학의 출현, 과학기술의 군사화, 인터넷과 정보통신혁명,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발전, 생명공학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한다.

4. Prerequisites & require

* 과학사와 동시에 수강도 가능
* 과학사를 사전에 수강하자 않았더라도 수강하는 데에는 지장 없음
* 본 과목은 현대 과학사의 주요 주제 가운데 사회적 성격이 강한 주제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과학사에서 다룬 내용을 더욱 심화된 형태로 다루고 있다.
* 과학기술학 부전공 과목

5. Grading

기말고사(50%), 발표 및 리포트(30%), 과제물(10%), 출석 (10%)
발표 점수 산정: 발표문 제출 시간 엄수(3), 발표 내용(10), 발표 능력(3), 답변 능력(4), 자유 토론 운영 능력 (5), 지정 토론 질문 능력 (10) 등 총 35점으로 전체 점수에 비율을 적용해 반영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과학을 성찰하다 임경순 사아인스북스 2012 978-89-8371-

7. Course References

보조 교재:
임경순, 정원, 『과학사의 이해』 (다산출판사, 2014).

참고 자료:
* 토머스 헤이거, 『공기의 연금술』 (반니, 2009).
* 질 존스, 『빛의 제국』 (양문, 2006).
* 카이 버드, 마틴 셔윈, 『어메리칸 프로메테우스』 (사이언스북스, 2010).
* 리처드 로즈, 『원자폭탄 만들기』 (민음사, 1995).
* 로이 포터, 『의학 콘서트』 (예지, 2007).
* 윌리엄 H. 맥닐,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한울, 1998).
* 스티븐 스티글러, 조재근 (옮김), 『통계학의 역사』 (한길사, 2005)
* 오렐리아 제롱, 박해선(옮김),『핸즈온 머신러닝』 개정2판 (한빛미디어, 2020).
* 프랑소아 숄레, 박해선(옮김),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개정2판 (길벗, 2022).
* 엘레 스티븐스, 루카 안티가, 토마스 피이만, 현동석(옮김)『파이토치 딥러닝 마스터』 (책만, 2022).
* 제러미 하워드, 실뱅 거거, 『fastai와 파이토치가 만나 꽃피운 딥러닝』 (한빛미디어, 2021).

8. Course Plan

1. 현대과학기술의 새로운 변화 : 교재 서론
2. 산업혁명과 산업유산 : 과학사 제 17장
3. 철의 실크로드 : 비디오 자료
4. 전기산업 - 직업적 발명가 시대: 교재 제 7-8장
5. 전기산업 - 산업적 연구 : 교재 제 8장
6.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주의 : 교재 서론, 교재 제 7장, 교재 21장
7. 산업적 연구 - 화학공업 : 교재 제 9장
7-1. 프리츠 하버의 과학과 인생 : 토머스 헤이거, 『공기의 연금술』
8. 감염병과 과학기술문명 : 윌리엄 H. 맥닐,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9. 연구중심대학과 연구의 상업화 : 교재 제 14장
10. 거대과학의 정치경제 : 교재 제 18장
11. 과학기술의 군사화 : 교재 제 15장
12. 인터넷 시스템의 발전 : 교재 제 11장
13.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발전
13-1. 통계적 사고의 발전 : 스티븐 스티글러, 『통계학의 역사』
14. 생명과학과 사회적 영향 : 교재 제 6장
15. 과학기술과 환경 : 교재 제 19장 예비 강의
16. 노벨상으로 가는 길 : 교재 제 16장, 비디오 자료
17. 과학기술학이란 무엇인가 : 교재 서론, 교재 21장, 예비 강의
18. 생물학사 : 비디오 수업
19. 유전학의 역사 : 비디오 수업

9. Course Operation

비대면 강의 상황인 경우는 실시간 화상 강좌

수업은 강의, 그룹별 발표 및 토론 6회, 과제물 제출, 기말 시험 및 기말 리포트 제출 등으로 진행된다.

발표 진행 방식
발표 그룹은 담당 교수의 허락을 받아 과학기술학 관련 발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한다.
발표 그룹은 지정 토론 그룹에게 적어도 발표 24시간 전에 발표 초안을 보내주어야 한다.
발표는 30분 이상 45분 이내로 하고 발표자와 답변자는 다수 인원이 담당하여도 무방하다.
발표문 마지막에 2-3개의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종합 토론을 유도한다.
지정 토론은 발표 내용에 대한 점검, 평가, 보완을 중심으로 전개하되10분 이내로 질문을 독점할 수 있다.
지정 토론이 끝나면 발표 그룹은 강의 종료 5분전까지 자유 토론을 진행한다.
강의 종료 5분 전이 되면 발표 그룹은 그 동안 나왔던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를 마무리한다.

10. How to Teach & Remark

미리 준비한 강의 모듈을 사전에 공부한 뒤에 강의 시간에는 토론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도 있음.
수업 진행 상 철의 실크로드, 노벨과학상, 과학사의 위대한 발견(생물학사, 유전학의 역사) 등에 관한 비디오를 시청할 수도 있음.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