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2학기 과학철학 (CMST303-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ST303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5:30 ~ 16:4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13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이충형 이름 이충형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chung@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무은재 418 전화 054-279-2025
Office Hours 화목 1:50-2:50pm 또는 이메일로 예약

3. 강의목표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70%), 지식탐구(30%)

1. 수업 목표
과학이 어떤 것인지를 잘 이해하는 일은 현대 인류의 가장 중요한 특징 하나를 이해하는 일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에 대해 논의합니다. 첫째는 과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어떤 측면에서 과학이 비과학이나 사이비과학과 구별되는가, 어떤 특정한 방법이 있어서 이 방법을 따르면 과학이고 그렇지 않으면 비과학인가, 관찰과 실험에 근거한 믿음은 그렇지 않은 믿음보다 더 우월한가, 만약 그렇다면 어떤 면에서 그러한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 믿음과 가치가 없는 믿음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등의 문제를 다룰 것입니다.
둘째는 과학의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주제입니다. 과학이 전 우주의 근본적인 진리를 파헤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가 또는 해야 하는가, 아니면 과학은 단지 관찰 가능한 현상들을 기술하고 예측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는가 또는 해야 하는가를 다룹니다.
셋째는 어떤 측면에서 그리고 어느 정도로 과학적 지식이 객관적인가의 문제입니다. 서로 상치되는 과학 이론들이 제기된 와중에서 대다수의 과학자들이 그 중 한 이론을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이, 문화적, 정치적, 역사적, 인종적, 그리고 성차별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받는다면 그 영향의 정도는 얼마나 큰지를 논의합니다.
그 외 학생들의 관심 사항을 반영하여 개별 과학에 등장하는 여러 철학적 문제 (과학과 윤리, 수학의 본성, 양자 역학과 상대성 이론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 생물종의 정의 및 진화론, 유전학 등과 관련된 문제 등)를 개괄적으로 다룹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2.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음

5. 성적평가

3. 평가: 중간 보고서 – 35%
기말 보고서 – 40%
발표와 논평 – 15%
수업/토론 참가 – 10%

발표와 논평: 모든 학생은 반드시 적어도 한번의 발표나 논평을 해야 합니다. 발표 당일 오후 3시까지 (가능하면 그 전날) 발표/논평문을 저에게 이메일로 보내면 제가 학생 수만큼 인쇄해서 수업에 가지고 갈 것입니다.
발표(20분): 발표는 읽기 자료를 읽고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점을 그 근거로 제시하는지를 정확하게 찾아내어 제시합니다. 읽기 자료에 나와 있는 모든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와 이를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근거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논평자들과의 토론을 유발하기 위해 발표자는 저자의 입장을 가능한 한 호의적으로 해석해서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논평(10분): 논평자는 읽기 자료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질문을 합니다. 평가라 함은 저자가 말하는 바가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하는 일입니다. 저자의 말하는 바가 틀렸다고 생각하는 경우, 왜 틀렸다고 생각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가령 (1) 저자의 주장이 틀리거나 그럴듯하지 않다는 점을 다른 논증을 통해 보이거나, (2) 저자가 주장의 근거로 제시하는 근거가 틀리거나 혹은 그럴듯하지 않다는 점을 밝히거나, (3) 저자가 제시하는 근거가 주장을 제대로 뒷받침할 수 없다는 점을 보여야 합니다.

보통 발표/논평을 한 후, 수일 내에 이메일로 발표/논평 성적을 통보받게 됩니다.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1) 과학이란 무엇인가, 앨런 차머스 지음 ; 신중섭, 이상원 옮김
(2)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장하석, 지식플러스 2016.
(3) 이론과 실재, 피터 고드프리스미스, 한상기 옮김, 서광사 2014.
(4) T. Kuhn,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3rd e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6 (영문 2nd ed.이나 한글 번역본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5) 그 외 보조 자료는 아래의 수업 계획을 참조하세요.

8. 강의진도계획

1주 수업 및 과학 철학 소개
수업 소개, 논리학 기본 개념

I. 지식과 과학적 지식
지식의 정의 (읽기 과제: “지식이란 무엇인가” -- J. Hospers )

2주 데카르트의 기획
데카르트의 기획 (읽기 과제: “성찰 I, II” – Descartes), 소그룹 토론
발표 과제: “Meditations II” – Descartes

신의 존재의 합리론적 증명(읽기 과제: 프로슬로기온–성안셀무스)
발표 과제: 프로슬로기온–성안셀무스

II. 과학적 방법, 구획 문제, 설명과 예측
3주 사실, 관찰, 실험, 귀납주의, 가설연역주의
지식의 한계, 자연의 수량화 (읽기 과제:『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2, 3장)
발표 과제:『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2, 3장

4주 가설 연역주의와 확증
귀납주의 (읽기 과제:『과학이란 무엇인가』4장: 사실로부터 이론의 도출)
발표 과제: 『과학이란 무엇인가』4장: 사실로부터 이론의 도출

귀납의 문제(읽기 과제: 『과학철학의 이해』2장: 귀납의 문제와 귀납주의의 또 다른 문제들)
발표 과제: 『과학철학의 이해』2장: 귀납의 문제와 귀납주의의 또 다른 문제들

5주 가설연역주의 & 반증주의,
가설연역주의와 입증 (읽기 과제: 가설연역주의: 제멜바이스의 예;『이론과 실재』3장: 귀납과 확증)
발표 과제: 『이론과 실재』3장: 귀납과 확증

헴펠의 입증이론 (읽기 과제: 『입증』3장: 헴펠의 입증이론)
발표 과제: 『입증』3장: 헴펠의 입증이론

6주 베이즈주의와 반증주의
베이즈주의 입증이론 (읽기 과제: 『입증』4장: 베이즈주의 입증이론)
발표 과제: 『입증』4장: 베이즈주의 입증이론

반증주의 (읽기 과제: 『이론과 실재』4장: 포퍼, 추측과 논박)
발표 과제: 『이론과 실재』4장: 포퍼, 추측과 논박

7주 구획문제
구획 문제 (읽기 과제: "Creation-Science is Not Science" – Ruse)
발표 과제: "Creation-Science is Not Science" – Ruse

자유주제 혹은 보고서 지도

8주 중간 보고서

III. 역사적 관점: 쿤
9주 쿤: 과학 혁명의 구조
SSR (읽기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1-4 장)
발표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1-4 장

SSR (읽기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5-8 장)
발표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5-8 장

10주 쿤: 과학 혁명의 구조 평가
SSR (읽기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9-13 장)
발표 과제: 과학 혁명의 구조 9-13 장

평가 (읽기 과제: "The Revolution That Didn't Happen"– Weinberg)
발표 과제: "The Revolution That Didn't Happen"– Weinberg

IV. 실재론, 설명, 환원론, 확률
11주 과학적 실재론, 설명

과학적 실재론 (읽기 과제: 『과학철학의 이해』5장: 과학적 실재론)
발표 과제: 『과학철학의 이해』5장: 과학적 실재론

설명 (읽기 과제:『과학철학의 이해』7장: 설명과 추리)
발표 과제: 『과학철학의 이해』7장: 설명과 추리


12주 인과, 환원론
인과 (읽기 과제: The Book of Why)
발표 과제: The Book of Why



환원론 (읽기 과제: More is different)
발표 과제: More is different

13주 확률
확률 해석 (읽기 과제: Interpretation of Probability)
발표 과제: Interpretation of Probability

확률: 몬티홀 문제와 두 딸 역설 (읽기 과제: The Monty Hall Problem)
발표 과제: The Monty Hall Problem


V. 우생학, 여성주의
14주 우생학 & 여성주의
우생학 (읽기 과제: The Kallikak Family: A Study in the Heredity of Feeble-Mindedness)
발표 과제: The Kallikak Family: A Study in the Heredity of Feeble-Mindedness

여성주의와 과학학 연구 (읽기 과제: 『이론과 실재』9장: 여성주의와 과학학)
발표 과제:『이론과 실재』9장: 여성주의와 과학학

V. 진화론, 양자 역학

15주 진화론 & 양자역학
진화론, 유전학(읽기 과제: The Blind Watchmaker, Chs. 11-Dawkins;
Biology as Ideology, Chs. 1-6-Lewontin)
발표 과제: The Blind Watchmaker, Chs. 11-Dawkins;
Biology as Ideology, Chs. 1-6-Lewontin

EPR (읽기 과제: Can Quantum-Mechanical Description of Physical Reality Be Considered Complete?-Einstein)
발표 과제: Can Quantum-Mechanical Description of Physical Reality Be Considered Complete?-Einstein

9. 수업운영

실시간 화상강좌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5. 강의 규칙
(1) 장애 등으로 인해 도움을 필요로 하시는 분은 강사에게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 시험을 치지 못하거나 과제물을 제 시간에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1) 건강, 종교, 신념 상의 이유로 그렇게 하지 못한 경우, (2) 학교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행사에 참여한 경우, 또는 (3) 이용하던 대중 교통 수단이 사고 혹은 천재지변에 의해 운행을 중단하여 제 시간에 수업에 들어오지 못한 경우와 같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경우에만 재시험을 치거나 다시 과제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했다는 기록 등 이에 해당하는 증거를 강사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3) 출석은 출석부에 서명을 하는 것으로 합니다. 자신이 아닌 다른 이의 출석란에 서명하거나, 출석부 서명 후 수업이 끝나기 전에 강사에게 사정을 고하지 않고 교실을 떠나는 경우는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 출결과 관련된 부정행위를 하는 경우, 수업/참가 점수를 0점 처리하거나 전체 성적에 F를 부여하고 대학 당국에 해당 사실을 통보합니다.
(4) 표절: 타인의 생각, 표현, 자료, 그림 등을 적절한 인용 없이 자신의 것인양 과제물 등으로 제출하는 행위는 표절입니다. 표절을 하는 경우 F를 부여하고 대학 당국에 해당 사실을 통보합니다. 어떤 행위가 표절인지 분명하지 않은 경우, 과제물을 제출하기 전 꼭 교수에게 물어보세요.
(5) 수업 중 비상시외에는 전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