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2학기 마케팅 (IMEN303-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IMEN303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강좌유형 온라인 병행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7:00 ~ 18:15 / 제4공학관 강의실 [405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한정민 이름 한정민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joannahan@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Office Hours

3. 강의목표

본 과목은 산업경영공학과의 전공선택 과목으로서, 학생들이 가치창조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로 발돋움하기 위해 기업가정신을 갖추기 위한 특강이다. 이 과목의 학습 목표는 창업 및 신제품 개발시 시장을 발굴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업가 시각의 이해를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1) 소비자행동과 관련하여 지금껏 이루어진 연구 성과 중 일반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2) 핵심 이론을 시장 발굴 및 마케팅 등의 업무에 적용시키는 법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3) 아울러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이론을 실무에 적용시키는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최근 사회적 동향을 고려하여 창업 아이템을 구상해본다.
이러한 일련의 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시장 분석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사업을 창조하는 기업가의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본 강의에서 학습할 기업가정신 혹은 소비자행동과 관련하여 기초적인 이론 및 실생활의 사례를 다루므로, 관련 지식이 없는 학생도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음.

5. 성적평가

1) 과제 40%: 수업시간에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참조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와 실패한 마케팅 사례를 찾아 분석해보는 과제. 파워포인트로 제작한 과제물을 제출 및 발표.
2) 기말고사 40%: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혼합. Closed book.
3) 출석 10%: 지각 3회는 1회 결석으로 간주됨.
4) 수업참여도 10%: 수업시간 내 토론 참여도 등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참여도.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Principles of Marketing 15/16/17th Philip Kotler and Gary Armstrong Pearson Education 2014

7. 참고문헌 및 자료

Reference:
Philip Kotler & Kevin Lane Keller, Marketing Management 14th ed. Pearson [MM]
Malcolm McDonald & Hugh Wilson, Marketing Plans: How to Prepare Them, How to Use Them,
김상훈,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8. 강의진도계획

1주 : Introduction: What is Marketing?
2주 : Defining marketing process
3주 : Understanding the marketplace
4주 : Understanding consumer value
5주 : Consumer markets vs business markets
6주 : Customer value-driven marketing strategy
7주 : Building customer value through products, services, and brands
8주 : New product development
9주 : Midterm project submission + presentation
10주 : Pricing and pricing strategies
11주 : Using marketing channels to deliver customer value
12주 : Retailing and wholesaling
13주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strategy
14주 :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5주 : Personal selling and sales promotion
16주 : Final exam

9. 수업운영

본 강의는 토론, 케이스 스터디 및 개인/팀 프로젝트를 포함함.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