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의목표
이 수업은 통계의 기본 개념과 이론적 원리를 소개한다. 또한, 프로그램R을 활용하여 다양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실제 적용해 본다.
이 수업을 통해 통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R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결과 도출 및 분석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성적평가
- 평가방법: 출석 및 수업참여, 퀴즈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없음)
- 점수반영 비율: Lecture Attendance and Class Participation (10%), Quiz (90%)
6. 강의교재
도서명 |
저자명 |
출판사 |
출판년도 |
ISBN |
교재1) R을 이용한 통계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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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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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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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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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2) Introductory Statistics with R(2nd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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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Dalga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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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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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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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및 자료
- R을 활용한 데이터 과학 (데이터 불러오기, 정리하기, 변형하기, 시각화하기, 모델링하기). 해들리 위컴·개럿 그롤문드. 김설기·최혜민(역). 인사이트. 2019.
- R로 배우는 텍스트 마이닝. 줄리아 실기·데이비드 로빈슨. 박진수(역). 제이펍. 2019
8. 강의진도계획
제1주 Course Overview & Introduction to R
제2주 Basic Concepts
제3주 Displaying and Describing Data & Measuring Error
제4주 Central Tendency and Variability
제5주 Estimation & Testing Hypotheses
제6주 Chi-Square Test (교재1 Chapter 5/ 교재2 Chapter 8)
제7주 t-test (Chapter 3 / Chapter 5)
제8주 중간고사
제9주 ANOVA (Chapter 4 / Chapter 7)
제10주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Chapter 4 / Chapter 12)
제11주 Correlation (Chapter 6 / Chapter 6)
제12주 Regression (Chapter 7 / Chapter 6)
제13주 Logistic Regression (Chapter 8 / Chapter 13)
제14주 텍스트 분석과 통계적 연구방법(I)
제15주 텍스트 분석과 통계적 연구방법(II)
제16주 기말고사
9. 수업운영
- 강의유형: 대면강의
- 교수/학습방법:
통계이론강의/예시 데이터로 프로그램R을 활용하여 학습한 통계방법을 적용, 실습/매주차 학습한 내용을 퀴즈로 평가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 다양한 통계 방법을 학습하고 연구가설 설정부터 가설 검증까지 단계별로 살펴본다.
- 기본적으로 정형 데이터를 중심으로 살펴보되 후반부에 비정형 데이터 분석도 간략하게 소개한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