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2학기 전자공학특강C(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의 이해) (EECE490C-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EECE490C 분반 01 학점 2.00
이수구분 전공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수 / 12:19 ~ 13:59 / LG연구동 강의실 [105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욱성 이름 김욱성 학과(전공) 전자전기공학과
이메일 주소 wsungkim@postech.ac.kr Homepage https://sites.google.com/view/kimwooksung
연구실 LG동 311호 전화 054-279-2363
Office Hours 수요일 14:10~15:00

3. 강의목표

[교과목 개요] 유니티를 이용하여 3D 가상환경을 제작하고 이를 VR로 구현해본다.
[강의목표] 유니티 엔진 사용법을 이해하고 HMD(Oculus Quest2)를 이용하여 가상현실을 구현한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5. 성적평가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Term Project (30%)
출석 및 참여 (10%+alpha)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인생 유니티 VR/AR 교과서 이용호 외 성안당 2021 978-89-315-5701-5

7. 참고문헌 및 자료

부교재: 인생 유니티 교과서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오리엔테이션(교과목 개요, 수업목표, 주차별 학습내용 소개)
2주차 유니티 설치 및 환경 설정(유니티 엔진 설치, 개발 환경설정)
3주차 유니티 툴 및 오브젝트 이해(유니티 기본 툴 소개 및 3D 오프젝트 생성 및 수정)
4주차 매터리얼 생성 및 C# 스크립트(매터리얼, 프리팹 소개 및 C# 스크립트 제작)
5주차 물리 엔진 및 캐릭터 조작(물리 엔진을 이용해 충돌, 중력 등 처리, 캐릭터를 키보드를 조작하여 작동)
6주차 미니 개임 제작(환경 구성 및 스크립트 제작)
7주차 UI 이해 및 제작
8주차 중간고사(Break)
9주차 VR 개요 및 HMD 설정(VR 개념과 원리 및 HMD 환경 설정
10주차 입력처리 및 카메라 컨트롤(다중 플랫폼 입력처리 및 카메라 제어 코드 작성)
11주차 복셀의 이해 및 생성(복셀 소개 및 제작)
12주차 VR 입력 및 조준점 표시(컨트롤러의 방향으로 Ray 제작 및 조준점을 만들어 표시)
13주차 무기발사 및 이펙트 생성
14주차 이동 및 점프 기능
15주차 잡기 및 던지기 구현
16주차 기말고사(프로젝트 발표)

9. 수업운영

대학의 학사일정 방침에 따라 2주까지는 비대면으로 진행
전통적 강의 방식 (Lecture on Podium) 과 온라인 강의 방식 혼합(1주차 오리엔테이션에서 자세히 안내)
학생들에게 VR Headset과 구동 Software 제공
Team project 통한 가상현실 설계 및 컨텐츠 제작 추진
Term Project 평가 시 수강생들이 팀별로 제작한 가상현실 컨텐츠로 최종 평가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