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nstructor Information
3. Course Objectives
(지식탐구역량 60%, 창의융합역량 40%)
수강생과 교수자는 함께 1) 현대과학(modern science)의 역사를 개괄하고, 2) 과학사(history of science)라는 전문분야의 특징과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봅니다. 수강생분들께서는 이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과학적, 공학적 전문지식을 시간의 축 위에, 지구의 특정한 장소 속에 위치시킬 수 있는 교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없습니다
5. Grading
출석: 10%
퀴즈: 20%
중간고사 대체 서평: 20%
조별 발표: 20%
학기말 보고서: 30%
6. Course Materials
Title |
Author |
Publisher |
Publication Year/Edition |
ISBN |
현대과학의 풍경 1
|
보울러, 모러스
|
궁리
|
2008
|
9788958201434
|
현대과학의 풍경 2
|
보울러, 모러스
|
궁리
|
2008
|
9788958201441
|
과학사의 이해
|
임경순
|
다산
|
2014
|
9788971104637
|
7. Course References
*이하의 문헌 가운데 하나를 골라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작성합니다.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플러스, 2015.
-스티븐 제이 굴드 저, 김동광 역, 『판다의 엄지: 자연의 역사 속에 감춰진 진화의 비밀』, 사이언스북스, 2016.
-마리 힉스 저, 권혜정 역, 『계획된 불평등: 여성 기술인의 배제가 불러온 20세기 영국 컴퓨터 산업의 몰락』, 이김, 2019.
-데이비드 헤스 저, 김동광, 김명진 역, 『언던 사이언스: 왜 어떤 과학은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까』, 돌베개, 2020.
-존 벡위드 저, 김동광 등 역,『과학과 사회운동 사이에서: 68에서 게놈프로젝트까지』, 그린비, 2009.
-저스틴 조크 저, 고유경 역, 『혁명을 위한 수학』, 장미와동백, 2022.
-전치형, 홍성욱, 『미래는 오지 않는다: 과학기술은 어떻게 미래를 독점하는가』, 문학과지성사, 2019.
8. Course Plan
*파트 1: 과학사의 큰 줄기
1주차: 오리엔테이션 - 과학, 사회, 그리고 역사
2주차: 16-17세기 과학혁명, 18세기 화학혁명
3주차: 19-20세기 생명과학의 발전
4주차: 20세기 물리학의 전개
5주차: 지구, 환경, 생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의 역사
6주차: 우주론과 우주과학의 역사
7주차: 인간과학의 출현
8주차: 중간고사 기간
*파트 2: 과학사의 쟁점과 동향
9주차: 실험, 데이터, 저널의 역사
10주차: 과학, 제국주의, 인종주의
11주차: 거대 과학과 테크놀로지
12주차: 과학과 젠더
13주차: 과학과 이데올로기
14주차: 기계, 연결, 네트워크
15주차: 과학, 비인간, 지구
16주차: 기말고사 기간
9. Course Operation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별도로 치르지 않습니다.
-퀴즈(20%): 1~7주차에 매주 간단한 주간 퀴즈를 실시합니다.
-조별 발표(20%): 9~15주차에 조별 발표를 1회 진행합니다. 수강인원이 확정된 이후 구체적인 조 편성과 발표 주제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중간고사 대체 서평(20%): 8주차 금요일(4월 14일) 밤 11시 59분까지 “참고문헌 및 자료”에 기재된 문헌 가운데 한 권을 골라 서평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A4 용지 기준 2페이지 내외.
-학기말 보고서(30%): 16주차 금요일(6월 9일) 밤 11시 59분까지 A4 용지 기준 5페이지 내외의 학기말 보고서를 다음 주제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이 수업의 강의, 발표,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나의 전공 분야의 발전 과정과 그 역사적, 사회적 영향력을 정리한 후, 향후 해당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WI 이수: WI 수강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수강생에게 중간 서평 첨삭 및 피드백, 학기말 보고서 개요 면담 1회, 학기말 보고서 초고 피드백, 학기말 보고서 최종 제출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WI 수강생에게만 부여되는 별도의 글쓰기 과제는 없습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개강 후 더 상세한 강의계획서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