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 과학사 (CMST302-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CMST302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교양선택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1:00 ~ 12:15 / 청암학술정보관 이용자 교육실 [506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이종식 이름 이종식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jongsikyi@postech.ac.kr Homepage https://jongsikchristianyi.com/
연구실 무은재기념관 414 전화 054-279-2036
Office Hours 목요일 10:00-12:00

3. 강의목표

(지식탐구역량 60%, 창의융합역량 40%)
수강생과 교수자는 함께 1) 현대과학(modern science)의 역사를 개괄하고, 2) 과학사(history of science)라는 전문분야의 특징과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봅니다. 수강생분들께서는 이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과학적, 공학적 전문지식을 시간의 축 위에, 지구의 특정한 장소 속에 위치시킬 수 있는 교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없습니다

5. 성적평가

출석: 10%
퀴즈: 20%
중간고사 대체 서평: 20%
조별 발표: 20%
학기말 보고서: 3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현대과학의 풍경 1 보울러, 모러스 궁리 2008 9788958201434
현대과학의 풍경 2 보울러, 모러스 궁리 2008 9788958201441
과학사의 이해 임경순 다산 2014 9788971104637

7. 참고문헌 및 자료

*이하의 문헌 가운데 하나를 골라 중간고사 대체 서평을 작성합니다.
-장하석,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플러스, 2015.
-스티븐 제이 굴드 저, 김동광 역, 『판다의 엄지: 자연의 역사 속에 감춰진 진화의 비밀』, 사이언스북스, 2016.
-마리 힉스 저, 권혜정 역, 『계획된 불평등: 여성 기술인의 배제가 불러온 20세기 영국 컴퓨터 산업의 몰락』, 이김, 2019.
-데이비드 헤스 저, 김동광, 김명진 역, 『언던 사이언스: 왜 어떤 과학은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까』, 돌베개, 2020.
-존 벡위드 저, 김동광 등 역,『과학과 사회운동 사이에서: 68에서 게놈프로젝트까지』, 그린비, 2009.
-저스틴 조크 저, 고유경 역, 『혁명을 위한 수학』, 장미와동백, 2022.
-전치형, 홍성욱, 『미래는 오지 않는다: 과학기술은 어떻게 미래를 독점하는가』, 문학과지성사, 2019.

8. 강의진도계획

*파트 1: 과학사의 큰 줄기
1주차: 오리엔테이션 - 과학, 사회, 그리고 역사
2주차: 16-17세기 과학혁명, 18세기 화학혁명
3주차: 19-20세기 생명과학의 발전
4주차: 20세기 물리학의 전개
5주차: 지구, 환경, 생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의 역사
6주차: 우주론과 우주과학의 역사
7주차: 인간과학의 출현
8주차: 중간고사 기간

*파트 2: 과학사의 쟁점과 동향
9주차: 실험, 데이터, 저널의 역사
10주차: 과학, 제국주의, 인종주의
11주차: 거대 과학과 테크놀로지
12주차: 과학과 젠더
13주차: 과학과 이데올로기
14주차: 기계, 연결, 네트워크
15주차: 과학, 비인간, 지구
16주차: 기말고사 기간

9. 수업운영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별도로 치르지 않습니다.
-퀴즈(20%): 1~7주차에 매주 간단한 주간 퀴즈를 실시합니다.
-조별 발표(20%): 9~15주차에 조별 발표를 1회 진행합니다. 수강인원이 확정된 이후 구체적인 조 편성과 발표 주제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중간고사 대체 서평(20%): 8주차 금요일(4월 14일) 밤 11시 59분까지 “참고문헌 및 자료”에 기재된 문헌 가운데 한 권을 골라 서평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A4 용지 기준 2페이지 내외.
-학기말 보고서(30%): 16주차 금요일(6월 9일) 밤 11시 59분까지 A4 용지 기준 5페이지 내외의 학기말 보고서를 다음 주제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이 수업의 강의, 발표,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나의 전공 분야의 발전 과정과 그 역사적, 사회적 영향력을 정리한 후, 향후 해당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WI 이수: WI 수강 여부와 무관하게 모든 수강생에게 중간 서평 첨삭 및 피드백, 학기말 보고서 개요 면담 1회, 학기말 보고서 초고 피드백, 학기말 보고서 최종 제출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WI 수강생에게만 부여되는 별도의 글쓰기 과제는 없습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개강 후 더 상세한 강의계획서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