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Spring Expository Writing (GEDU101-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GEDU101 Section 01 Credit 2.00
Category Gen required Course Type Classroom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09:30 ~ 10:45 / Science BldgⅠ[301]Conference Room Grading Scale G

2. Instructor Information

Kim Won Kyu Name Kim Won Kyu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kwk0515@postech.ac.kr Homepage
Office Office Phone 279-3838
Office Hours 화, 목요일 오후 3시-5시

3. Course Objectives

이 강좌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스스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창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다.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70%), 대인관계역량(30%)

4. Prerequisites & require

.

5. Grading

출석 5%, 수업 중 활동 10%(토론, 조별활동 포함),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15%, 단락 및 e-mail 쓰기 10%, 과학 칼럼 쓰기 20%, 학술 에세이 쓰기 30%, 반성형 글쓰기 10%

*글쓰기와 관련한 모든 표절 행위에 대해서는 F처리함
*지각 1회당 0.3점 감점. 3회는 결석 1회로 처리 (결석 1회☞ 총점에서 1점(1%) 차감)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파워포인트 자료, 기타 교수가 제시하는 참고 자료.
이재성·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권영민, 󰡔우리 문장 강의󰡕, 신구문화사, 2005.
이재성·이희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릴린 모라이어티, 정희모 옮김,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정희창, 󰡔우리말 맞춤법 띄어쓰기󰡕, 랜덤하우스, 2007.
Lipson, Charles, 김형주 외 옮김, 󰡔정직한 글쓰기󰡕, 멘토르, 2008.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편찬위원회, 󰡔인문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출판부, 2010.
김성수·김원규 외,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3.
유시민,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생각의 길, 2015.
김원규, 󰡔학술에세이 작성법-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19.
김원규, 󰡔글쓰기의 기초-포스테키안을 위한 글쓰기 가이드 14󰡕, 포항공과대학교 출판부, 2021.

8. Course Plan

1주차
2.20 강의 소개
2.22 이공계와 글쓰기: 글쓰기, 의사소통, 협력 활동

2주차
2.27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1- 조별 활동
3.1 삼일절(공휴일)

3주차
3.6 좋은 글, 좋은 필자의 요건 2- 강의
3.8 유형별 글쓰기A- 자기 탐색과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과제) 성찰적 자기소개서 초고 (1,500자 내외)

4주차
3.13 성찰적 자기소개서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3.15 글쓰기의 윤리

5주차
3.20 (1)계획하기, (2)내용 생성하기- 강의와 실습
3.22 (3)구성하기 1- 강의

6주차
3.27 (3)구성하기 2- 실습
3.29 단락 쓰기 및 e-mail 쓰기

7주차
4.3 바른 문장 쓰기
4.5 ‘설명하기’의 이해

8주차 : 중간고사 기간 -(과제) 단락 및 e-mail 쓰기(e-mail에 단락 과제 첨부) (교수의 서면 지도)

9주차
4.17 유형별 글쓰기B- 두 가지 설명 방법을 활용한 과학 칼럼 쓰기: 강의, 주제 선정
4.19 과학 칼럼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과제) 과학 칼럼 초고- (4)초고 쓰기 (2,000자 내외)

10주차
4.24 과학 칼럼 동료 평가- (5)수정하기 (교수의 서면+상담 지도)
4.26 ‘논증하기’의 이해

11주차
5.1 유형별 글쓰기C- ‘학술 에세이’란 무엇인가, 주제 선정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분반 주제 정하기
5.3 논점 분석과 요약

12주차
5.8 쟁점 파악과 비판
5.10 토론의 이해, 실전 토론을 위한 조별 협력활동

13주차
5.15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1
5.17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실전 토론 2

14주차
5.22 학술 에세이 개요 작성 및 검토 (교수의 개요 지도)
5.24 학술 에세이 쓰기 실습 (3,000자 내외)

15주차
5.29 학술 에세이 동료 평가 (교수의 서면 지도)
5.31 학생 우수작 발표, 강의 총정리

16주차- (과제) 반성형 글쓰기 (1,500자 내외)

9. Course Operation

-강의와 실습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PPT 강의안을 사용합니다.
-글쓰기를 위한 조별 협력 활동이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인 경우, '실시간 화상강좌'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