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 글쓰기 (GEDU101-08)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GEDU101 분반 08 학점 2.00
이수구분 교양필수 강좌유형 강의실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화, 목 / 14:00 ~ 15:15 / 무은재기념관 강의실 [303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김지윤 이름 김지윤 학과(전공) 인문사회학부
이메일 주소 jiyoonk@postech.ac.kr Homepage
연구실 전화 0542798432
Office Hours 화요일, 목요일 오후 4시 45분~6시. * 방문 전에 이메일이나 연구실 전화로 담당 교수와 사전 약속 바랍니다.

3. 강의목표

이 강좌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글쓰기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글을 스스로 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은 이공계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문 수행에 필요한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결합하여 해결책을 창출하는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출 수 있다.

*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70%), 대인관계역량(30%)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5. 성적평가

출석 5%, 수업 중 활동 10%(토론, 조별활동 포함),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15%, 단락 및 e-mail 쓰기 10%, 과학 칼럼 쓰기 20%, 학술 에세이 쓰기 30%, 반성적 글쓰기 10%

* 과제로 부여한 글쓰기와 관련해서 표절 행위를 했을 시에는 학점을 F처리함.
담당 교수에게 사유를 말하지 않은 무단결석은 총점에서 1점(1%)을 차감함.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파워포인트 자료, 기타 교수가 제시하는 참고 자료.
이재성·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권영민, 『우리 문장 강의』, 신구문화사, 2005. 이재성·이희자,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한국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마릴린 모라이어티, 정희모 옮김,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정희창, 『우리말 맞춤법 띄어쓰기』, 랜덤하우스, 2007. Lipson, Charles, 김형주 외 옮김, 『정직한 글쓰기』, 멘토르, 2008. 고려대학교 사고와표현 편찬위원회, 『인문학과 글쓰기』, 고려대학교출판부, 2010. 김성수·김원규 외,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3. 한성우,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이공계 글쓰기 : 발표와 토론까지』, 한빛아카데미, 2013. 유광수·임진영, 『비판적 읽기와 소통의 글쓰기』, 도서출판 박이정, 2018. 송인화·이승윤,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 한국문화사, 2018. 정병철·김혜영 외, 『공학도를 위한 창의글쓰기』, 한국문화사, 2018. 김원규, 『학술에세이 작성법』,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백지혜, 『서평 : 책읽기와 생각쓰기』,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권창규, 『문화 비평의 첫걸음』,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노승욱, 『토의와 토론 : 개념에서 전략까지』,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19. 노승욱,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포항공과대학교출판부, 2021.

8. 강의진도계획

1주차
2.21. 강의 소개
2.23. 이공계와 글쓰기: 글쓰기, 의사소통, 협력 활동

2주차
2.28. 좋은 글과 좋은 필자의 요건, 조 구성
3.2. 글쓰기의 윤리, 성찰적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자기 탐색

3주차
3.7. (1) 계획하기, (2) 내용 생성하기
3.9. 〈유형별 글쓰기 A〉- 성찰적 자기소개서 쓰기

4주차
3.14. (3) 구성하기, (4) 초고 쓰기, (5) 수정하기
* 과제: 성찰적 자기소개서 초고(1,500자 내외)
3.16. 성찰적 자기소개서 동료 평가 - 교수의 서면 지도

5주차
3.21. 단락 쓰기 및 e-mail 쓰기
3.23. 바른 문장 쓰기

6주차
3.28. ‘설명하기’의 이해
3.30. 〈유형별 글쓰기 B〉- 과학 칼럼 쓰기

7주차
4.4. 과학 칼럼 개요 작성 및 검토
* 과제: 과학 칼럼 초고(2,000자 내외)
4.6. 과학 칼럼 동료 평가

8주차 : 중간고사 기간
* 과제: 단락 및 e-mail 쓰기(e-mail에 단락 과제 첨부) - 교수의 서면 지도

9주차
4.18. ‘논증하기’의 이해
4.20. 〈유형별 글쓰기 C〉- ‘학술 에세이’란 무엇인가

10주차
4.25. 학술 에세이 논제 선정을 위한 조별 협력 활동
4.27. 학술 에세이 논제 확정을 위한 분반 토의
* 과학 칼럼(초고)에 대한 교수의 개인 상담 지도

11주차
5.2. 논점 분석과 요약
5.4. 쟁점 파악과 비판, 토론

12주차
5.9.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토론〈1〉
5.11. 학술 에세이 쓰기를 위한 토론〈2〉

13주차
5.16. 학술 에세이 개요 작성 및 검토
5.18. 학술 에세이 쓰기 실습(3,000자 내외)

14주차
5.23. 학술 에세이 동료 평가
5.25. 학생 우수작 발표
* 학술 에세이(초고)에 대한 교수의 서면 지도

15주차
5.30. 강의 총정리
6.1. Study Day

16주차 : 기말고사 기간
* 과제: 반성적 글쓰기(1,500자 내외)

9. 수업운영

- PPT 강의안을 통해 수업이 진행됩니다.
- 글쓰기 과제 수행을 위한 조별 협력 활동이 있습니다.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