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 (IMEN110-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IMEN110 분반 01 학점 2.00
이수구분 기초선택 강좌유형 온라인 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월, 수 / 17:00 ~ 17:50 / 성적취득 구분 PASS/No Record

2. 강의교수 정보

서리빈 이름 서리빈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ribinseo@postech.ac.kr Homepage https://www.linkedin.com/in/ribinseo/
연구실 제4공학관 313호 전화 054-279-8233
Office Hours 월~목 09:00~13:00

3. 강의목표

What is Entrepreneurship, and What, Why, and How to Innovate?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기회와 위협을 마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방식으로는 경쟁우위를 확보·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개인과 조직의 지속 가능한 생존·성공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기업가적 혁신(entrepreneurial innovation)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왜, 어떻게 기업가적 혁신을 수행해야 하는지 제대로 이해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① 정확한 ‘기회인식’, ② 효과적 ‘문제해결’, ③ 생산적 ‘자원활용’으로 이루어진 기업가적 혁신을 통해서 환경 변화로 출현한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를 포착하고 솔루션을 실현하고자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여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결합하는 사고 및 태도 역량이 필요합니다. 즉, 경쟁우위의 원천인 혁신을 이끄는 기업가정신은 개인과 조직이 변화에 대응하고, 존재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반드시 함양해야 할 삶의 기술(life skill)입니다.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은 강조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보편적·일률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업가적 프로세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단일 목표를 향해서 동일한 방법을 취한다면, 누구도 차별화할 수 없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은 그 행동 주체인 여러분이 기업가(entrepreneurs)가 되어, 자신의 특성, 환경 및 자원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적 가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요구합니다.

이에 본 교과목은 개인·조직의 가치 창출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접근법인 기업가적 혁신에 관한 수강자의 이해를 증진하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는 데 주요 학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은 여러분 자신이 누구이고, 어떠한 자원과 역량을 갖고 있으며, 어떠한 환경 속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자신의 가치 창출 전략을 설계하는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올바른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 상태’와 ‘기대 상태’의 차이를 좁혀가는 차별화된 기업가적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본 교과목은 기업가적 혁신의 일차적 초점을 신사업개발(new business model development)에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가치 창출도 간과할 수 없으므로,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personal business model)을 설계하는데 이차적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교수 강의를 통해 기업가적 행동 및 사고 특성을 살펴보고, 여러분이 전공 과정에서 기업가적 혁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증거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 관련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본 교과목에서 습득한 기업가적 지식은 향후 각 전공 과정에서 학습할 지식을 활용하여 가치 창출을 주도할 기업가로 성장하는데 토대를 제공할 것입니다. 주요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회 인식, 문제 해결, 자원 활용에 관한 기업가적 역량 개발
2) 문제 해결과 가치 창출을 내포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3) 신사업개발 방법론과 고객검증 방법론에 대한 이해
4)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개인적 가치 창출 기회 탐색

Dr. Ribin Seo (https://www.linkedin.com/in/ribinseo/)
Ribin Seo has joined the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ince January 2018 after working as a research fellow at the Manchester Institute of Innovation Research. He earned his doctorate in innovation strategy and management from the University of Manchester with sponsorship of the Alliance Manchester Business School and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Management Association. He completed his master’s degree at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Winning several best paper and research awards, Ribin published articles covering specific subjects on entrepreneurial innovation management, including technological entrepreneurship, innovation strategy, industrial clustering, social capital, organizational learning–which are his focal research interests. He also published books entitled, 'Strategic Business Innovation for Intrapreneurs' and 'Startup Fundraising Strategy: The Conditions for Investment-graded Company.'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강의는 PLMS(https://plms.postech.ac.kr/)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며, 수강 방법에 관한 안내문은 개강 후 수강자에게 발송됩니다.

5. 성적평가

1) 성적평가 요소/구성
- 총 평가(100%) = 출석율(10%) + 학습진도율(10%) + 개인과제(80%)
2) 성적평가 방법
- 출석(10%)은 지각/결석에 의한 차등 점수 감점 (2회 지각 = 1회 결석, 3회 결석 이상 시 Fail)
- 개인과제(80%, 총 7회 / 1~5번 과제는 각 10%, 6~7번 과제는 각 15%)는 교수 평가로 점수 산정

* 비실시간 온라인 강좌 특성 상 모든 강의에 대한 출석, 학습진도율, 과제수행 100%를 교과목 이수 조건으로 설정함
(출석, 학습진도율, 과제수행 100% 미달 시 교과목 이수 불가)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 PLMS 주차별 강의교안PDF 제공(주차별 다운로드 가능)
1. "Zero to One", 피터 틸, 한국경제신문, 2016, ISBN 9788947529877
2. "스타트업 바이블", 빌 올렛, 비즈니스북스, 2016, ISBN 9791186805039
3.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타임비즈, 2011, 9788928607198
4.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서리빈, 바른북스, 2019, 9791163560845

8. 강의진도계획

01주차(1차시) : 기업가정신의 이해 (1)
01주차(2차시) : 기업가정신의 이해 (2)
02주차(1차시) : 기업가정신과 혁신 (1)
02주차(2차시) : 기업가정신과 혁신 (2)
03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개론 (1)
03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개론 (2)
04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가치제안
04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고객 세그먼트 (1)
05주차(1차시) : 비즈니스 모델 : 고객 세그먼트 (2)
05주차(2차시) : 비즈니스 모델 : 채널/고객관계
06주차(1차시) :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1)
06주차(2차시) :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2)
07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고객 (1)
07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고객 (2)
08주차: 중간 평가
09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경쟁자
09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차별화
10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산업·시장
10주차(2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가격책정 (1)
11주차(1차시) : 기업가적 전략 : 가격책정 (2)
11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1)
12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2)
12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3)
13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4)
13주차(2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5)
14주차(1차시) : 자원 조달 : 펀드레이징 전략 (6)
15주차(1차시) : KYI(Know Your Investor) 전략
16주차: 최종 평가

9. 수업운영

1) 본 교과목의 주 수업 방식은 ‘비실시간 온라인 학습강좌’로 구성
- 01~16주차 강의는 PLMS(https://plms.postech.ac.kr/)으로 진행
- 대면 교육 가능 시 중간고사 이후 09~16주차 간 오프라인 팀 액션러닝 진행
- 과제는 PLMS로 전달 및 제출 > 과제 제출 방법은 LMS 공지사항 참고

2) PLMS 수강방법
- [plms.postech.ac.kr] 로그인 →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 → [주차별 학습 활동]
- 주차별 강의 개시 후 해당 주차 이내에 학습 완료할 것(출결 및 학습진도 평가 중요)
- 출석 평가는 포스텍 온라인 출석 평가 기준을 준수함
- 학습 종료 후 반드시 본인의 출결 및 학습 현황 확인할 것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23학번 기초선택 교과목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