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 Entrepreneurship & Tech. Innovation (IMEN110-02)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IMEN110 Section 02 Credit 2.00
Category Basic elective Course Type Blended Course prerequisites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MON, WED / 18:30 ~ 19:20 / Science BldgⅣ[407]Lecture Room Grading Scale PASS/No Record

2. Instructor Information

Jeong Deokjong Name Jeong Deokjong Department Dep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
Email address djjeong@postech.ac.kr Homepage https://sites.google.com/view/deokjongjeong
Office Office Phone 054-279-2848
Office Hours By appointment

3. Course Objectives

What is Entrepreneurship, and What, Why, and How to Innovate? 오늘날 우리는 급변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기회와 위협을 마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방식으로는 경쟁우위를 확보·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개인과 조직의 지속 가능한 생존·성공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기업가적 혁신(entrepreneurial innovation)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왜, 어떻게 기업가적 혁신을 수행해야 하는지 제대로 이해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① 정확한 ‘기회인식’, ② 효과적 ‘문제해결’, ③ 생산적 ‘자원활용’으로 이루어진 기업가적 혁신을 통해서 환경 변화로 출현한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를 포착하고 솔루션을 실현하고자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여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결합하는 사고 및 태도 역량이 필요합니다. 즉, 경쟁우위의 원천인 혁신을 이끄는 기업가정신은 개인과 조직이 변화에 대응하고, 존재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반드시 함양해야 할 삶의 기술(life skill)입니다.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은 누구에게나 강조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보편적·일률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업가적 프로세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단일 목표를 향해서 동일한 방법을 취한다면, 누구도 차별화할 수 없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은 그 행동 주체인 여러분이 기업가(entrepreneurs)가 되어, 자신의 특성, 환경 및 자원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적 가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을 요구합니다.

이에 본 교과목은 개인·조직의 가치 창출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접근법인 기업가적 혁신에 관한 수강자의 이해를 증진하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는 데 주요 학습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은 여러분 자신이 누구이고, 어떠한 자원과 역량을 갖고 있으며, 어떠한 환경 속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자신의 가치 창출 전략을 설계하는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올바른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 상태’와 ‘기대 상태’의 차이를 좁혀가는 차별화된 기업가적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본 교과목은 기업가적 혁신의 일차적 초점을 신사업개발(new business model development)에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가치 창출도 간과할 수 없으므로,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personal business model)을 설계하는데 이차적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교수 강의를 통해 기업가적 행동 및 사고 특성을 살펴보고, 여러분이 전공 과정에서 기업가적 혁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증거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 관련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것입니다. 본 교과목에서 습득한 기업가적 지식은 향후 각 전공 과정에서 학습할 지식을 활용하여 가치 창출을 주도할 기업가로 성장하는데 토대를 제공할 것입니다. 주요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회 인식, 문제 해결, 자원 활용에 관한 기업가적 역량 개발
2) 문제 해결과 가치 창출을 내포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3) 신사업개발 방법론과 고객검증 방법론에 대한 이해
4)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개인적 가치 창출 기회 탐색

4. Prerequisites & require

본 교과목의 이수를 위한 선수 과목은 없습니다. 수강 전 아래 사항에 유념하길 바랍니다.
1) 본 교과목은 교수 강의와 팀 액션러닝으로 구성됩니다. 전 학습 과정에서 수강자는 적극적 토론 참여 및 의견 공유, 그리고 성실한 실습 활동을 보여주길 당부합니다.
2) 기업가적 여정을 동행할 동료가 필요합니다. 수강자는 팀원간 의사소통, 비전·목표 공유, 그리고 신뢰 형성을 통해 생산적 팀 문화를 형성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3) 강의는 PLMS(https://plms.postech.ac.kr/)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며, 수강 방법에 관한 안내문은 개강 후 수강자에게 발송됩니다.

5. Grading

Pass/Fail 방식
과제&프로젝트(90%) + 출결사항(10%) = 100%
1) 과제/프로젝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체과제로 각 1회씩 총 2회
2) 출석
- 수강변경기간 이후부터 출결점수에서 결석시 1점씩, 지각시 0.5점씩 감점
- 3회 이상 결석시 Fail, 2회 지각은 1회 결석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기업가정신과 창업 남정민, 김재현, 홍혜영, 고일권, 권용석, 오세호, 조재성, 이정욱, 김도희 사람과 경영 2021 9788998581480
스토리 기업가정신 제3판 유성은 피앤씨미디어 2022 9791157308163

7. Course References

※ PLMS 주차별 강의교안PDF 제공
1. "Zero to One", 피터 틸, 한국경제신문, 2016, ISBN 9788947529877
2. "스타트업 바이블", 빌 올렛, 비즈니스북스, 2016, ISBN 9791186805039
3.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타임비즈, 2011, 9788928607198

8. Course Plan

- 첫번째 수업에서 오리엔테이션(비실시간, 동영상)을 진행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업은 정상 진행하되 출결사항은 수강변경기간 이후부터 평가에 반영 합니다.
- 수강변경기간 중 수강신청을 통해 본 과목을 신청할 수 있으며, POVIS에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뜨기까지 몇 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수강변경기간에는 온라인(비실시간, 동영상)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수강신청 후 PLMS에 본 과목이 뜬 후부터 학습하시면 됩니다.
- 강의 상황 및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일부 내용이 추가되는 등 주차별 강의계획은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

Part 1: 기업가정신의 이해
기업가정신과 창업
창업의 필요성과 한국의 창업생태계
창업의 성공과 실패
창업아이템 선정 및 창업 절차
사업타당성 분석 및 비즈니스플랜 수립

Part 2: 기술혁신과 기업가정신
컴퓨터 네트워킹과 기업가정신
스마트 모빌리티 및 미래융합기술과 액셀러레이팅
IoTㆍ센서와 글로벌 진출방안 및 국제협력
스마트공장 및 스마트팜 기술과 창업
ICT기반 스마트건설과 기업가정신
AI ㆍ빅데이터ㆍ딥러닝 기반 네트워크 플랫폼과 기업가정신

Part 3: 기업가정신과 커리어 설계
퍼스널 비즈니스 모델

9. Course Operation

본 과목은 "온라인 병행" 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수업을 진행 합니다.

1) 개념 학습 --> PLMS에서 온라인(비실시간, 동영상)으로 학습
- 주차별 강의 개시 후 해당 주차 내 학습 완료할 것
- 출석 평가는 포스텍 온라인 출석 평가 기준을 준수함
- 학습 종료 후 반드시 본인의 출결 및 학습 현황 확인할 것

2) 개인별 과제 수행 --> PLMS를 통해 확인 및 제출
- 기업가정신/기술혁신 등 관련 과제를 수행하며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을 해보고 정리,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3) 팀별 과제 수행과 토론 --> 교수자와 팀별로 강의실에서 만나서 진행
- 시간표상 수업시간 중 강의실에서 진행 예정이나, 팀별 강의실 수업을 하기 1~2주 전에 PLMS를 통해 미리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 How to Teach & Remark

2023학번 기초선택 교과목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