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 비즈니스플래닝 (ENTP301-01) 강의계획서

1. 수업정보

학수번호 ENTP301 분반 01 학점 3.00
이수구분 전공필수 강좌유형 실시간 화상강좌 선수과목
포스테키안 핵심역량
강의시간 금 / 09:30 ~ 10:45 / 제4공학관 강의실 [405호] | 금 / 11:00 ~ 12:15 / 제4공학관 강의실 [405호] 성적취득 구분 G

2. 강의교수 정보

서리빈 이름 서리빈 학과(전공) 산업경영공학과
이메일 주소 ribinseo@postech.ac.kr Homepage https://www.linkedin.com/in/ribinseo/
연구실 제4공학관 313호 전화 054-279-8233
Office Hours 2 Hours after Class

3. 강의목표

※ 본 교과목은 실전창업 준비단계에서 필요한 방법론의 학습을 위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보유한 팀 단위 실습활동(액션러닝)이 강조되는 바, 팀 단위로 수강 신청하시길 권장합니다.

본 교과목은 스타트업/사내벤처 비즈니스의 성공 핵심 요인(Critical Sucess Factor)인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Evidence-based Entrepreneurship) 방법론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의 핵심 활동은 밸류에이션 증진을 위한 신사업개발/신제품 개발 활동이며, 이러한 신사업개발/신제품개발 활동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gn)를 설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항상 성공적인 건 아닙니다. 무수히 많은 실패를 거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실패는 결국 매몰비용(Sunk Cost)로 전락하여, 기업에 돌이킬 수 없는 큰 타격을 입힙니다.
이리하여 경영학에서는 실패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론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고객발굴(Customer Discovery)과 린스타트업(Lean Startup)으로 구성된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객발굴 프로세스는 (1) 제안한 비즈니스 컨셉의 기저를 이루는 '시장/고객에 대한 가정'을 '비즈니스 가설'로 수립하여, (2) 잠재 고객을 만나 직접 대화를 나누는 고객인터뷰를 통해서 가설을 검증할 증거 자료를 수집하고, (3) 증거 자료를 분석하고 패턴화하여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4) 비즈니스가 시장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거 기반 활동을 통해서 시장성이 없는 비즈니스 컨셉로 판명되면, 관련 프로세스를 중단(Stop)합니다.
시장성이 높다고 판명된 비즈니스 컨셉은 린스타트업을 위한 고객발굴을 진행합니다. 린스타트업의 핵심은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요건제품) 개발입니다. MVP는 고객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컨셉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 즉 고객가치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선 다시 인터뷰를 통해 MVP와 관련된 가설을 검증하는 고객발굴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모든 혁신 선도 기업들이 위 활동을 수행하는 만큼, 본 교과목을 통해 고객발굴 &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학습/이해하시면 향후 여러분이 실무 활동에서 가치 창출을 이끌 혁신적 기업가(Innovative Entrepreneur)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수강자 여러분께서는 한 학기 동안 저와 APGC-Lab과 함께 증거 기반 기업가정신 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 자, 이제 우리와 함께 기업가적 여정(Entrepreneurial Journey)을 떠나 볼까요?

4. 강의선수/수강필수사항

- 본 교과목은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전공필수 강좌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관련 정보는 [http://entp.postech.ac.kr/]에서 확인해주세요.
- 산업경영공학과 학생분들은 IMEN412로 신청하시면, 학과 전공선택 및 부전공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동시 인정됩니다.
- 기업가정신의 핵심은 혁신적 신제품/신사업 개발이며, 이는 모든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reason for being)입니다.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이 여러분이 혁신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5. 성적평가

- 본 교과목은 Grade 방식으로 성적을 평가합니다.
- Total 100% = 출석(10%) + 과제(90%)
- 출석(10%) : 2회 결석 시 Fail, 2회 지각은 1회 결석으로 산정 (지각/결석은 1회 당 총점에서 각각 -1/-2점 감점)
- 과제(90%) : 아이디어 캡처 템플릿(10%) + 주차별 멘토링 일지(20%) + 고객 인터뷰 카드(20%) + 미드포인트 2회(20%) + 최종발표평가(20%)

6. 강의교재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 출판년도 ISBN

7. 참고문헌 및 자료

아래 도서에 대한 일독을 권장합니다.

1. "Zero to One", 피터 틸, 한국경제신문, 2016 > 강추
2.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수업", 권도균, 2015 > 강추
3. "스타트업 바이블", 빌 올렛, 비즈니스북스, 2016
4. "사내기업가의 비즈니스 혁신 전략", 서리빈, 지식과감성, 2017
5.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서리빈, 바른북스, 2019
6. "린 스타트업 바이블", 주성주, 새로운 제안, 2014

8. 강의진도계획

- 주차별 수업 주제 및 일정은 PLMS에서 확인해주세요.

9. 수업운영

- 주차별 수업 주제 및 일정은 PLMS에서 확인해주세요.

10. 학습법 소개 및 기타사항

A. Article Reading & Participation
학생들은 매 시간 미리 배정된 Reading Assignments를 사전에 충분히 읽고 강의에 참석하도록 한다. 학습 주제에 따라 강의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학생들이 미리 준비된 사례를 발표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주제에 관련된 게임이나 토론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강의 참여도와 토론 내용에 대한 평가는 전체 배점의 20%를 차지한다.

B. Team Project (팀별: 20% + 50%):
학생들은 강의 첫 시간이 끝난 후 Pre Startup Team을 구성하도록 한다. 각 팀은 수업 진행 순서에 따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진행해야 한다. 팀 구성 시부터Startup Venture로서 Team Building을 통해 책임감 있게 참여하여야 한다. 최종 발표는 관련분야 Venture Capital과 특허 전문가를 통해 실제 Fundrasing Process를 진행한다. 서울대, 이화여대 등 Campus CEO 최종
발표에 공동 참여하여 Contest 형태로 진행할 계획이다.
(1) Mid-term: Business Model Presentation & Feedback (2) Final-term: Business Plan Contest

C. Individual Assignment (개별: 10%): 문헌 고찰 보고서
개인별로 국내외 기업가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조사하여 기업가로서의 핵심역량과 정신에 대해서 분석 정리하도록 한다. 기업가 고찰 보고서 작성은 다음의 지침에 따른다.
a. 기업가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기업가정신에 대한 시사점을 포함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제시함.
b. 보고서는 자유형식으로 A4지 5 page이내로 작성해서 제출하고 중간시험기간에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MS Word 작성)

※ 카프만재단(Kauffman Foundation)의 기업가정신 전문교육 프로그램인 PEV(Planning the Entrepreneurial Venture), Tech Venture Program 과정을 도입하여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

11.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사항

- 수강 관련: 문자 통역(청각), 교과목 보조(발달), 노트필기(전 유형) 등

- 시험 관련: 시험시간 연장(필요시 전 유형), 시험지 확대 복사(시각) 등

- 기타 추가 요청사항 발생 시 장애학생지원센터(279-2434)로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