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 Understanding Contemporary Korean Lit (WIHUMN313-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WIHUMN313 Section 01 Credit 0.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prerequisites GEDU101 (Expository Writing)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Grading Scale PASS/No Record

2. Instructor Information

Kim Min-Jeong Name Kim Min-Jeong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kimj@postech.ac.kr Homepage http://hss.postech.ac.kr/
Office 무은재관 419호 Office Phone 279-2037
Office Hours 수업 후 혹은 이메일을 통해 사전에 면담을 요청하기 바라며, 이때 서로 시간을 조율할 수 있음

3. Course Objectives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선수과목: 글쓰기

5. Grading

*WI 교과는 별도의 학점이 없는(0학점) 졸업이수요건이며, 성적은 해당 HASS 교과의 성적과 별도로 WI 담당교수가 부여한다.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학생은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과정별 글쓰기 지도에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

8. Course Plan

*1-4주차→ HASS 교수: 학술 에세이 과제 부여, WI 교수: LMS에 학습 일정 및 학술 에세이 작성법 게시, 학생: 과제 및 작성법 이해
*5-6주차→ HASS 교수: 주제 선정에 대한 조언, WI 교수: 담당 과목 과제 파악 및 참고 문헌 검토, 학생: 글의 주제 정하기, 주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목차 완성
*7-9주차→ WI 교수: 담당 과목 과제 파악 및 참고 문헌 검토(계속), 학생: 목차를 바탕으로 초고 작성 후 LMS에 제출
*10-13주차→ WI 교수: 학생들의 학술 에세이 초고 검토 및 초고에 대한 학생별 지도
*14-15주차→ 학생: 수정고 작성 후 글을 LMS에 제출
*성적 제출 마감까지→ WI 교수: WI 과제에 대한 최종평가 및 성적 입력

9. Course Operation

*WI 과제의 주제는 해당 과목의 전체 수강생들이 수행하는 과제와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HASS 교수는 WI 과제의 목적이 “해당 주제에 대해 일반대중을 합리적 근거를 통해 설득시키는 것”임을 고려하여 주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목적을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HASS 교수는 과제 부여 시, ‘주제’와 ‘취지/목적’ 그리고 (필요하다면) ‘필수 참고자료’를 WI 교수 및 WI 신청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WI 교수는 ‘학술에세이 작성법’과 ‘평가기준’ 및 ‘과정별 과제 제출 일정’을 LMS에 미리 공지한다.
*WI 교수는 학술 에세이 과제에 대한 과정별 지도와 평가를 담당한다.
*WI 교수는 글쓰기 지도 과정에서, 완성된 글을 첨삭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글쓰기의 과정에 따라 학생 스스로 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직접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WI 학술 에세이 분량: 한글 문서 기준 A4 3-4매. 제목, 이름, 차례, 참고자료를 제외한 본문만 해당 (글자 크기 10pt, 줄간격 160% *각주의 경우 글자 크기 9pt).

10. How to Teach & Remark

*이수 요건: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HASS(인문·예술·사회) 계열 교과목 중 WI 지정 교과 2개를 선택·이수한 후 통과할 경우 WI Course 관련 졸업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단, 한 학기에 WI 지정 교과 두 개를 동시에 이수할 수 없다.
*졸업학기 한 학기 전까지 완료하도록 한다.
*WI 성적은 성적 정정기간에 확인할 수 있다.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