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 WI-Media and Society (WISOSC351-01) The course syllabus

1.Course Information

Course No. WISOSC351 Section 01 Credit 0.00
Category Gen elective Course Type prerequisites GEDU101 (Expository Writing)
Postechian Core Competence
Hours Grading Scale PASS/No Record

2. Instructor Information

Kim Jinhee Name Kim Jinhee Department Div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Email address jinheekim@postech.ac.kr Homepage https://sites.google.com/site/jhkimcomm/
Office 무은재기념관 421호 Office Phone 279-2023
Office Hours 월요일 & 수요일: 오후 2시~3시 30분 혹은 이메일로 사전 약속.

3. Course Objectives

*인문, 예술, 사회과학 계열 교과목에서 학술 에세이 쓰기를 수행함으로써 고차원적인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한다. 글쓰기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 목적에 맞는 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한다.

4. Prerequisites & require

*선수과목: 글쓰기

5. Grading

*WI 교과는 별도의 학점이 없는(0학점) 졸업이수요건이며, 성적은 해당 HASS 교과의 성적과 별도로 WI 담당교수가 부여한다.
*WI 과제에 대한 평가는 grade 방식이 아닌 Pass/No record 방식으로 하며, 최종성적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되지 않고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다.
*학생은 WI Course를 통과(Pass)하기 위해서 과정별 글쓰기 지도(특히 면담)에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정도의 학술 에세이 작성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HASS 교과를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F학점·W) 해당 WI 교과도 통과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글에서 표절이 드러나면 No Record를 부여한다.

6. Course Materials

Title Author Publisher Publication
Year/Edition
ISBN

7. Course References

8. Course Plan

*1-3주차→ HASS 교수+WI 교수: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학생: 오리엔테이션 참여
*4-6주차→ HASS 교수: WI 학술 에세이 과제 부여, 주제 선정에 대한 조언 및 전반적 개요 지도, 학생: 글의 주제 정하기, 주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 개요 구상
*7-9주차→ WI 교수: 개요 지도, 학생: 개요 작성 및 제출, WI 교수가 요구할 경우 개요 면담에 참여
*10-11주차→ 학생: 초고 작성 후 LMS에 제출
*12-13주차→ WI 교수: 초고에 대한 대면 상담 지도, 학생: 초고에 대한 대면 상담에 참여
*14-15주차→ 학생: 수정고 작성 후 LMS에 제출
*성적 제출 마감까지→ HASS 교수: 학생이 제출한 학술 에세이 수정고의 내용 차원에 대한 간략한 총평(100~200자)을 작성하여 WI 교수에게 전달(Pass를 부여할 수 없는 과제물에 대해서는 WI 교수에게 명확한 근거와 함께 의견을 제시), WI 교수: WI 교수는 WI 과제에 대한 최종평가 및 성적입력을 담당(최종평가 시 HASS 교수의 평가를 참조)

9. Course Operation

*WI 과제의 주제는 해당 과목의 전체 수강생들이 수행하는 과제와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HASS 교수는 WI 과제의 목적이 “해당 주제에 대해 일반대중을 합리적 근거를 통해 설득시키는 것”임을 고려하여 주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목적을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HASS 교수는 과제 부여 시, ‘주제’와 ‘취지/목적’ 그리고 (필요하다면) ‘필수 참고자료’를 WI 교수 및 WI 신청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WI 교수는 ‘학술에세이 작성법’과 ‘평가기준’ 및 ‘과정별 과제 제출 일정’을 LMS에 미리 공지한다.
*WI 교수는 학술 에세이 과제에 대한 과정별(개요→초고→수정고) 지도와 평가를 담당하며, 이때 학생별로 최소 1회의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WI 교수는 글쓰기 지도 과정에서, 완성된 글을 첨삭해 주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글쓰기의 과정(개요→초고→수정고)에 따라 학생 스스로 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직접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WI 학술 에세이 분량: 한글 문서 기준 A4 5매. 제목, 이름, 차례, 참고자료를 제외한 본문만 해당 (글자 크기 10pt, 줄간격 160% *각주의 경우 글자 크기 9pt).

10. How to Teach & Remark

*이수 요건: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HASS(인문·예술·사회) 계열 교과목 중 WI 지정 교과 2개를 선택·이수한 후 통과할 경우 WI Course 관련 졸업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단, 한 학기에 WI 지정 교과 두 개를 동시에 이수할 수 없다.
*졸업학기 한 학기 전까지 완료하도록 한다.
*WI 성적은 성적 정정기간에 확인할 수 있다.

11. Supports for Students with a Disability

- Taking Course: interpreting services (for hearing impairment), Mobility and preferential seating assistances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Note taking(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and etc.

- Taking Exam: Extended exam period (for all kinds of disabilities, if needed), Magnified exam papers (for sight disability), and etc.

- Please contac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9-2434) for additional assistance